항만의 생산성 및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정부주도의 항만관리와 운영체제에 대한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항만공사제도의 도입이 국내 외적으로 보편화되었다. 국내에서도 2003년 항만공사법이 제정되어 2005년 7월에 인천항만공사가 출범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항만공사의 설립 목적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SWOT/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인천항만공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별로 인천항만공사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의 결과 인천항만공사는 사업영역확대 및 성장가능성, 인천항의 지리적 우수성 등의 강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황해권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 자유무역지대의 확대지정 등의 기회요인을 가지고 있다. 반면 정부의 투-포트시스템 정책, 중국 의존성의 가속화 심화, 국내 외 경쟁항만의 급부상 등 위협요인과 인천항만시설의 노후화 가속, 부족한 항만배후부지 등의 약점요인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SWOT분석 결과를 근거로 계층분석적 의사결정(AHP) 방법을 이용하여 인천항만공사의 발전 방안인 S/O 전략, W/O 전략, S/T 전략, W/T 전략을 제시하였다.
항만의 생산성 및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정부주도의 항만관리와 운영체제에 대한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항만공사제도의 도입이 국내 외적으로 보편화되었다. 국내에서도 2003년 항만공사법이 제정되어 2005년 7월에 인천항만공사가 출범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항만공사의 설립 목적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SWOT/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인천항만공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별로 인천항만공사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의 결과 인천항만공사는 사업영역확대 및 성장가능성, 인천항의 지리적 우수성 등의 강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황해권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 자유무역지대의 확대지정 등의 기회요인을 가지고 있다. 반면 정부의 투-포트시스템 정책, 중국 의존성의 가속화 심화, 국내 외 경쟁항만의 급부상 등 위협요인과 인천항만시설의 노후화 가속, 부족한 항만배후부지 등의 약점요인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SWOT분석 결과를 근거로 계층분석적 의사결정(AHP) 방법을 이용하여 인천항만공사의 발전 방안인 S/O 전략, W/O 전략, S/T 전략, W/T 전략을 제시하였다.
To increase port productivity and efficiency and also to avoid disadvantages of public port management, a port authority system h1s been introduced worldwide. The Korea Port Authority Act was enacted in 2003 and Incheon Port Authority was established in July 2005.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
To increase port productivity and efficiency and also to avoid disadvantages of public port management, a port authority system h1s been introduced worldwide. The Korea Port Authority Act was enacted in 2003 and Incheon Port Authority was established in July 2005.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strategy of Incheon Port Authority using SWOT/AHP method Research findings show that possibilities of business expansion and growth as well as geographical advantages of Incheon Port are identified as its strength The opportunities of Incheon Port Authority are continuous increase of cargo handling volumes in the Yellow sea rim and expansion of Free Trade Zone. A government two-port policy and growing its dependence on China and rapid growth of more competitors in domestic and overseas are considered to be threat. Its weaknesses include superannuated Incheon port facilities and port hinterland shortages. Based on SWOT analysis combined with AHP method this paper suggests S/O strategy, W/O strategy, S/T strategy, and W/T strategy as a strategic development plan of Incheon Port Authority.
To increase port productivity and efficiency and also to avoid disadvantages of public port management, a port authority system h1s been introduced worldwide. The Korea Port Authority Act was enacted in 2003 and Incheon Port Authority was established in July 2005.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strategy of Incheon Port Authority using SWOT/AHP method Research findings show that possibilities of business expansion and growth as well as geographical advantages of Incheon Port are identified as its strength The opportunities of Incheon Port Authority are continuous increase of cargo handling volumes in the Yellow sea rim and expansion of Free Trade Zone. A government two-port policy and growing its dependence on China and rapid growth of more competitors in domestic and overseas are considered to be threat. Its weaknesses include superannuated Incheon port facilities and port hinterland shortages. Based on SWOT analysis combined with AHP method this paper suggests S/O strategy, W/O strategy, S/T strategy, and W/T strategy as a strategic development plan of Incheon Port Autho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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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인천항만공사의 강점요인, 약점요인, 기회요인, 위협요 인을 파악하여 항만관련전문가 대상으로 설문조사를통하여 요인별 우선순위를 도출하였으며, SWOT/AHP 분석을 이용하여 도출된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인천항만공사에 맞는 최적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였다.
검증하였다. 세부평가 속성요 인이 외부연구기관에의해 도출되었다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결과도출 이후부터현재까지의 환경변화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2008년 1월 2일부터 1월 11일까지 인천항만공사 간부직원을 상대로 속성요인에대한 우선순위 조사와 자문을 받아 일부 중복요인을 일원화하고 평가요인을 최소화하여 요인편중성을 제거하는 등 설문조사에 필요한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는 SWOT/AHP 분석을 통해 인천항만공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각 요인들에 대해 쌍대비교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인천항만공사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무형의 것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와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해 준다.
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WOT 분석을 바탕으로 계층분석 구丕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인천항만공사 및 항만물류분야에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AHP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 전문가집단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
선행연구에서 수집된 총37개의 세부평가 속성요인 중 본 연구에 부합하고 평가 가능한 요인으로 설계하기 위해 중복성과편중성을 검증하였다. 세부평가 속성요 인이 외부연구기관에의해 도출되었다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결과도출 이후부터현재까지의 환경변화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2008년 1월 2일부터 1월 11일까지 인천항만공사 간부직원을 상대로 속성요인에대한 우선순위 조사와 자문을 받아 일부 중복요인을 일원화하고 평가요인을 최소화하여 요인편중성을 제거하는 등 설문조사에 필요한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설문기간은 2008년 1월 14일부터 2월 20일까지에 38일간 실시하였으며, 조사방법은 직접 방문조사가 70%, 이메일 및 팩스를 통한 조사가 30%이다. 설문대상은 항만관련 전문가 50 명으로 한정하였으며, 설문내용은 AHP 분석의 중요도를 산출하기 위한 쌍대비교평가를 이용하여 설문내용을 구성하였다.
일반부두를 부두운영회사에 임대 . 운영하는 TOC 제도를실시하였다. 그리고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경우 민간기업이 터미널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항목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종합화하였다. 즉 계층 2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하위 계층의 중요도를 곱하여 최종 각 그룹별 요인들의 최종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첫째, 비구조화 되어 있는 의사결정 문제를 계층적으로 표현하여 다수의 문제를 구조화 및 체계화시켜 준다.
평가대상이 되는 각 그룹별 요인들의 종합순위를 얻기 위하여 항목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종합화하였다. 즉 계층 2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하위 계층의 중요도를 곱하여 최종 각 그룹별 요인들의 최종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SWOT Matrix 작성을 위하여 선행연구인 인천항만공사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연구(인천항만공사, 2007a; 2007b)에서 도출된 평가요인을 활용하였으며, 수행연구자는 공공부문 생산성향상 및 전략측정에 특화된 연구기관으로써 연구기간은 2006년 8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진행되었다.
통한 조사가 30%이다. 설문대상은 항만관련 전문가 50 명으로 한정하였으며, 설문내용은 AHP 분석의 중요도를 산출하기 위한 쌍대비교평가를 이용하여 설문내용을 구성하였다. 총 50부 중 34부를 회수하여 일관성 비율이 0.
이러한 추가적 검증을 통해 최근 내.외부환경을 반영하는 인천항만공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으로 각 4개씩 총16개의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인천항만공사가 출범한지 3년을 맞이하여 대내.외 환경을분석하고 앞으로 지속성장 가능한 인천항만공사의 발전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설문대상은 항만관련 전문가 50 명으로 한정하였으며, 설문내용은 AHP 분석의 중요도를 산출하기 위한 쌍대비교평가를 이용하여 설문내용을 구성하였다. 총 50부 중 34부를 회수하여 일관성 비율이 0.1 을 초과하는 4 부는 제거하고 나머지 30부만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외 환경을분석하고 앞으로 지속성장 가능한 인천항만공사의 발전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SWOT/AHP 분석을 통해 인천항만공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각 요인들에 대해 쌍대비교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인천항만공사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세부요인별 최종 우선순위를 도출한 결과, 약점요인의 항만시설 노후화 지속과 기회요인의 황해권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가 1, 2순위로 나타났다. 그 다음 3, 4순위는 약점요인의 부족한 항만배후부지와 위협요인인 정부의 투-포트시스템정책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계속적으로 수정될 수 있는 환경변화에 따른 적응성이 강한 모델로 의사결정자는 문제 계층에 있는 요소들을추가 또는 삭제할 수도 있다.
둘째, W/0 전략은 약점요인의 보완전략이다. 효율적인 항만시설 유지관리와 항만경쟁력 증대 전략을 위해 노후화된 항만시설을 현대화하고 사용자 중심의 항만배후부지 개발로 항만시설의 경쟁력 증대를 꾀하여야 하고, 단기적으로 중장기재무계획과 경영전략을 연계하는 등 자금 및 세무관리를 위한인적자원의 보강 및 관리효율화 전략이 필요하다.
20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큰 것을 도출하면 강점요인에서 사업영역확대 및성장가능성 (0.367), 약점요인에서 항만시설의 노후화 가속 (0.391), 기회요인에서 황해권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0, 432), 위협요인에서 정부의 투-포트시스템 정책(0.332)로 나타났다.
둘째, 국가의 항만정책에의거해 항만을 직접 관리하는 인천항만공사의 구성원 집단이다. 셋째, 인천항만공사와 관련된 정부 집단으로 인천광역시와해양수산부의 전문가 집단이다. 넷째, 하역 및 터미널 운용사와 항만서비스를 이용하는 선주 등 관련 항만이용자 집단이다.
셋째, 평가자들의 판단에 대한 논리적 일관성을 검증할 수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인다.
여섯째, 다수평가자의 다양한 의견과 판단을 합의나 수 치적통합을 통해 각 대안의 종합된 최종 우선순위를 도출할 수 있다.
인천항만공사의 기회요인에서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는 황해권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0.432), 자유무역지역의 확대 지정 (0.269), 인천항 항운노조상용화로 물류비용 감소(0.158), 수도권 교통망 개선으로 물류여건 강화(0.142)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황해권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가 높은 중요도를 보였다.
첫째, s/o 전략은 기회요인의 적극적인 수용전략이다 인천항 물동량 급증에 따른 친환경 항만인프라의 적기 개발 등 항만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기적 전략이 필요하고, 항운노조상용화 및 편리한 육.해 물류교통망, 물류여건 등을 부각하여 경제자유구역 지정 확대하고 글로벌 물류기업을 유치하는 등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발돋움하는 중기적 전략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인천항이 위치하고 있는 황해권역 경제권은 세계의 공장인중국'을 비롯해 여러 신흥국들이 자리 잡고 있어서 세계적 수준에 비해 대단히 높은 경제성장을 수행하였으며 추후에도 이러한 성장치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대외 환경변화 속에서 인천항의 성장과 발전은 인천항의 관리 및 운영을책임지고 있는 인천항만공사의 역할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참고문헌 (17)
강윤호(2006), "항만공사(PA)제도 도입에 따른 항만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화 방안", 한국행정학회지, 제40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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