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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건물에서 외부 차양 장치 유형에 따른 일반교실 내 빛환경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aylighting Environment in Classroom of an School Building Due to the External Shading Devic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5 no.2, 2008년, pp.4 - 15  

임재한 (청주대 건축공학부) ,  정진주 (청주대 건축공학부) ,  이지영 (청주대 건축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haracteristics of daylighting environment in classroom of an school building due to the external shading devices such as fixed louvers, light shelves and exterior venetian blinds. In this study, we have made a field research with regard to the facade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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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외부에 설치되는 차양장치의적용안을 평가하기 위해, 초등학교의 일반교실을 대상으로 빛환경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교실 내 빛환경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내 빛환경을 조절하기 위한 외부 차양장치의 적용유형에 따른 빛환경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연구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건물의 외부 차양장치의 적용에 따른실내 빛환경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차양장치 적용에 따른 교실 내 조도분포 및 균제도, 주광률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친환경 건축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앞서 사례 조사에서 나타난 일부 학교건물의 차양은<그림 1>, <그림 2>와 같이 고정형 차양장치로서 오버행 모양의 철근 콘크리트 돌출 차양(<표 2>의 Case 1)과 고정 루버(<표 2>의 Case 2)이다. 연구에서는 외부 차양장치로서 돌출 콘크리트와 고정 루버, 광선반, 베네시안 블라인드의 설계 대안으로 하여 학교건물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였다.
  • 즉, 차양 부분을 돌출함으로써 직사광선의 유입을 차단하고, 건물 입면 디자인에 있어서조형감을 형성하고 전체 입면의 입체감을 강조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학교건물 설계안과 90년대 전후의 학교건물 설계안을 비교하기 위해, 신설 및 기존 초.중.
  • 본 연구에서는 학교건물에서 외부 차양장치의 적용 유형에 따른 빛환경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우선 기존 학교 건물의 외피 디자인 현황을 조사(청주지역 8개교)하고, 기존 논문 및 문헌 고찰을 통해 학교건물에서 빛환경 개선을 위한 차양장치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설계 대안의 적용방안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실측 대상 학교건물 중 하나의 사례를 대상으로, 실내 빛환경 개선을 위한 설계방안, 즉 외부 고정 차양 및 광선반, 외부 베니시안 블라인드를 적용하여 이에 따른 실내 빛환경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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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건설교통부, 공동주택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1999 

  2. 김옥.이언구, 학교 교실의 빛환경 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태양에너지학회 춘계학술발표회논문집, 2006 

  3. 김정태.신화영, Mock-up을 이용한 일반창호 및 경사형 광선반 창호의 채광성능에 관한 비교 실험,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제6권 2호, 2006 

  4. 박경은.김준태, 초등학교 교실의 빛환경 실측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9권 5호(통권 34호), 2002 

  5. 박병철.김유신.정근영.최안섭.이정호, RADIANCE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롤러 쉐이드와 베니션 블라인드에 의한 실내 주광분포 분석 및 창면 글레어(DGI) 평가,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7권 1호(통권 51권), 2007 

  6. 박준승, 학교건축의 친환경 계획 적용방안,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4권 1호(통권 58호), 2007 

  7. 박지현.이선영, 80년대 표준설계 초등학교 단위 교실의 친환경적 리노베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3권 2호(통권 55호), 2006 

  8. 송규동.김민성.김지현, RADIANCE 프로그램을 이용한 베네치안 블라인드의 차양특성 분석,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제5권 3호, 2005 

  9. 임상훈.천원기.오정무,.이남호, 초중고등학교 교실의 빛환경 실측 연구, 태양에너지, 제12권 1호, 1992 

  10. 이광영, 친환경학교건축 설계 적용 방향,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4권 1호(통권 58호), 2007 

  11. 이상우 외, 건축환경계획론, 태림문화사, 1996 

  12. 임상훈, 자연에너지를 이용한 생태학교,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4권 1호(통권 58호), 2007 

  13. 조성우.최정민.이경희, 학교교실의 실내열환경과 에너지 소비 예측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3권 2호(통권 220호), 2007 

  14. 조성환.신기식, 베네치안 블라인드의 슬래트 각도변화가 건물의 냉난방 부하에 미치는 영향, 공기조화 냉동공학논문집, 제7권 2호, 1995 

  15. 최봉철, 다양한 천공조건에 대한 광선반 시스템의 성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6. 최원기.서승직, 건물의 환경성능향상을 위한 독립형 외부 차양장치의 응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2권 4호, 2006 

  17. 홍승신.이선영, 환경친화적인 리노베이션 기법을 적용한 폐교의 재활용-폐교를 이용한 복합 예술작업공간 설계,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9권 4호(통권 33호), 2002 

  18. Reihart, Christoph F., and Walkenhorst, Oliver, Validation of dynamic RADIANCE- based daylight simulations for a test office with external blinds, Energy and Buildings, Vol. 33, 2001 

  19. Reihart, Christoph F., and Walkenhorst, Oliver, IEA, Daylight in Buildings: A Source Book on Daylighting Systems and Component, Report of IEA SHC Task 21 / ECBCS Annex 29, July 2000 

  20. Ruck, Nancy C., International Energy Agency's Solar Heating and Cooling Task 31, 'Daylighting Buildings in the 21st Century', Energy and Buildings 38, 2006 

  21. Lechner, Norbert, Heating, cooling, lighting : Design methods for architects, John Wiley & Son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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