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예측을 위한 저밀도 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비(LDL : HDL-cholesterol ratio)의 적정기준에 관한 연구
Assessment of the Optimum LDL : HDL-cholesterol(LDL : HDL-C) Ratio for Predicting CHD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0 no.6, 2008년, pp.917 - 931  

염순교 (서일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to determine the optimum low-density lipoprotein : high-density lipoprotein-cholesterol (LDL : HDL-C) ratio for predicting coronary heart disease(CHD) in Korean people. Methods: It was analyzed this data of 5,431 adults who had undergone health examinations in a hospi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망위험수위가 높은 심혈관질환 발생위험을 예측하기 위해서 한국인에게 적절한 예측지수 저밀도 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비(LDL : HDL-Cratio)의 기준을 확인하는 역학적 조사연구방법으로 설계되었다.
  • 본 연구는 심혈관질환 발생예측을 위해 한국인에게 적절한 예측지수 저밀도 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비(LDL : HDL-C ratio)의 기준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한국인에게 적절한 심혈관질환 발생위험을 예측하기 위해서 예측지수인 저밀도 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비(LDL : HDL-C ratio)의 기준을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한국인에게 적절한 심혈관질환 예측지수 저밀도 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비의 기준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보건의료계 등에서도 이루어지지 않아 국내에서 이루어진 최초의 간호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연구대상 중에 질환소견자의 비율이 낮아서 분석에서 선택편견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 본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그룹 중에서 어떤 것이 질환발생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력한지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유효계수로서 비교분석해 보았다.
  • 심혈관질환에 관한 현재까지의 간호 연구들(Choi et al., 2005; Kim & Kim, 2000)이 주로 위험 요인들 간의 관련성에 한정해왔던 점을 고려해볼 때, 본 연구는 질환의 심각성에 더욱 밀접한 근거에 기반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 이들 기준지수가 이미 알려져 있는 심혈관질환 고 위험 군들에서도 본 연구에서 설정한 기준지수를 포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고위험군의 예측지수 평균값을 분석해 보았다. 당뇨군은 당화혈색소(Hemoglobin A1C) 7% 이상인 군을, 고혈압군은 수축기혈압 140mmHg 이상인 군을, 비만군은 복부둘레/신장지수(Waist to stature ratio, WSR) .
  • 이에 본 연구는 추정인구 1,000명 당 고 콜레스테롤혈증이 가장 높은 지역의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국인에게 적절한 심혈관질환 발생위험의 예측지수 저밀도 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비의 적절한 기준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심혈관질환에 관한 현재까지의 간호 연구들(Choi et al.
  • 그렇기 때문에 건강이나 질환의 기준을 설정하는 방법은 사망률과 관련된 질환발생 위험과의 연관성을 보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Moon, 2000). 이와 같은 준거로, 본 연구에서는 심전도 검사상 심혈관질환 소견으로 판독된 대상을 질환발생의 조건으로 하여 질환발생의 위험수준을 예측지수인 저밀도 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비(LDL : HDL-C ratio)로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혈관질환을 초래하는 위험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심혈관질환(coronary heart disease, CHD)은 한국인사망원인의 3위를 차지하고 있고, 남성은 50대, 여성은 60대부터 그 사망수위가 급격히 높아지는 고위험질환이다(MIHWAF, 2006). 심혈관질환을 초래하는 위험요인으로는 연령, 비만, 혈당, 혈압 및 지질그룹 등의 생리적 요소와 흡연, 운동부족, 음식, 스트레스 및 약물 부작용 등의 행태적 요소들이 있다(Monotti & Lanti, 2003; Wannamethee, Sharpe, Whincup, & Walker, 1997). 질환과 이들 요인간의 관련성은 복합적이지만, 이 질환에 가장 강력한 영향요인이면서 예측인자인 혈중 지질수준과 심혈관질환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어서(Menotti et al.
CHD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관리가 매우 중요한가? , 1996; Ryu et al., 1999) 질환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혈청지질의 간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지단백의 형태로 존재하는 혈청 속의 지질은 중성지방이 증가하면 혈관폐쇄 위험이 있는 응고항진상태가 되면서 고밀도 지단백이 감소되나, 이미 증가된 고밀도 지단백 상태에서는 중성지방이 심혈관의 위험을 증가시키지는 않는다(Kim & Christie, 2004).
심혈관질환 발생의 강력한 예측지수로서 구성된 것은? 심혈관질환 발생의 강력한 예측지수로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 대비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의 분포정도가 비(ratio)로 구성되었다. 콜레스테롤의 제거능력을 반영하는 고밀도 지단백(HDLC)은 다른 형태의 순환기계 사망과는 일관된 연관이 없으므로 심혈관질환 유병률, 사망률 등에 한정해서만 일관된 예측을 할 수 있는 요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