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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섬유업체의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 혁신성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in the Textile Firm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Company Innovativenes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1, 2008년, pp.40 - 49  

여은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f textile firms on business performance and to confirm the moderating effect of company innovativeness on these relationships. Data collected from 167 textile firms through survey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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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여기에 기업 혁신성이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혁신을 추구하며 혁신을 도입하기 위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기업혁신성 수준이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사업성과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들에서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기업혁신성, 사업성과 사이의 관계들에 대한 결과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본 연구에서 다시금 관련 이론과 추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해봄으로서 21세기 지식중심 산업으로 이양되기 시작한 섬유산업에 보다 더 밀접하게 적용가능한 결과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기에 기업 혁신성이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혁신을 추구하며 혁신을 도입하기 위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기업혁신성 수준이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사업성과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들에서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기업혁신성, 사업성과 사이의 관계들에 대한 결과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본 연구에서 다시금 관련 이론과 추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해봄으로서 21세기 지식중심 산업으로 이양되기 시작한 섬유산업에 보다 더 밀접하게 적용가능한 결과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섬유업체들을 혁신성 수준에 따라 두 집단으로 나누어 혁신성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간 업체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 특히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두 집단간 차이와 이에 관여하는 기업 혁신성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에 변인과의 관련성은 인정되었으나 실제 연구에서는 많이 시도되지 않았던 기업혁신성 변인을 조절변수로서 사용하여 검증을 시도한다.
  • 본 연구는 기존에 변인과의 관련성은 인정되었으나 실제 연구에서는 많이 시도되지 않았던 기업혁신성 변인을 조절변수로서 사용하여 검증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산업시대에서 섬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지식경영 요소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 업체 특성별로 지식경영의 어떠한 요소들이 더 강조되어 추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Hurley & Hult(1998)의 개념을 따라 기업혁신성을 혁신성과로 표현되는 결과적 개념이 아니라 기업의 혁신을 추구하는 내재적 속성 요소로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Hurley & Hult(1998)의 개념을 따라 기업혁신성을 혁신성과로 표현되는 결과적 개념이 아니라 기업의 혁신을 추구하는 내재적 속성 요소로 보았다. 이러한 기업혁신성이 기업의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로서 기업을 두 집단으로 구분하는 기준으로 사용하여 이들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기업혁신성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기업혁신성이 기업의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로서 기업을 두 집단으로 구분하는 기준으로 사용하여 이들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기업혁신성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섬유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기업혁신성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연구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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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업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다양한 사업전략들이 있지만 이런 사업전략들을 발전시키는 토대는 무엇인가? 기업의 사업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다양한 사업전략들이 있지만 이런 사업전략들을 발전시키는 토대는 기업의 문화요소이다. 앨빈 토플러가 제시한 대로 21세기는 산업사회를 넘어 지식정보사회로 이양되며 기업의 경쟁력 도출 원천은 기존 산업중심사회에서처럼 자본이 아니라 “지식”이다(Toffler, 1991).
학습지향성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다양한 추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학습지향성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하여 선행연구자들의 다양한 추론이 있었다. Dickson(1996)은 시장지향성과 학습 지향성을 유사한 개념으로 인식한 반면, Baker & Sinkula(1999)는 학습을 시장지향성 보다 좀더 큰 개념으로 보면서, 학습지향성은 기업이 환경변화에 현명히 대응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논제에 대응하는데 부여되는 가치를 반영하는 조직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학습지향성은 시장에 기초한 지식뿐만 아니라 더 전반적이고 넓은 범위에서의 지식추구와 창출에 적극적인 성향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이는 시장지향성보다 더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기초적인 운영철학을 가다듬기 위한 것이다(Senge, 1990).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은 학습지향적 조직문화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조직내 학습문화를 고취시키고, 다양한 원천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에 대한 개방적, 적극적 수용태도를 갖는 기업문화이다(삼성경제연구소, 2006). 또한 이러한 학습 목표와 대상이 시장이며 고객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지식의 축적, 공유, 활용이 일어난다는 관점에서 시장지향성 요소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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