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1, 2008년, pp.40 - 49
여은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f textile firms on business performance and to confirm the moderating effect of company innovativeness on these relationships. Data collected from 167 textile firms through survey were analyz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업의 사업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다양한 사업전략들이 있지만 이런 사업전략들을 발전시키는 토대는 무엇인가? | 기업의 사업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다양한 사업전략들이 있지만 이런 사업전략들을 발전시키는 토대는 기업의 문화요소이다. 앨빈 토플러가 제시한 대로 21세기는 산업사회를 넘어 지식정보사회로 이양되며 기업의 경쟁력 도출 원천은 기존 산업중심사회에서처럼 자본이 아니라 “지식”이다(Toffler, 1991). | |
학습지향성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다양한 추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학습지향성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하여 선행연구자들의 다양한 추론이 있었다. Dickson(1996)은 시장지향성과 학습 지향성을 유사한 개념으로 인식한 반면, Baker & Sinkula(1999)는 학습을 시장지향성 보다 좀더 큰 개념으로 보면서, 학습지향성은 기업이 환경변화에 현명히 대응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논제에 대응하는데 부여되는 가치를 반영하는 조직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학습지향성은 시장에 기초한 지식뿐만 아니라 더 전반적이고 넓은 범위에서의 지식추구와 창출에 적극적인 성향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이는 시장지향성보다 더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기초적인 운영철학을 가다듬기 위한 것이다(Senge, 1990). | |
지식경영이란? | 지식경영은 학습지향적 조직문화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조직내 학습문화를 고취시키고, 다양한 원천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에 대한 개방적, 적극적 수용태도를 갖는 기업문화이다(삼성경제연구소, 2006). 또한 이러한 학습 목표와 대상이 시장이며 고객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지식의 축적, 공유, 활용이 일어난다는 관점에서 시장지향성 요소로 이해될 수 있다. |
김계수 (2007)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서울
김용규 (2001)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소, 조정변수, 해외 자회사 성과와의 관계. 경영학 연구, 30(3), 987-1007
김은환.진력.예지은.이상우 (2007) 좋은 기업문화 만들기. CEO Information, 603, 1-21
박민생 (2000) "한국의 기업문화개발". 무역경영사, 서울
산업연구원 (2007) "2007년 한국 제조업의 업종별 기술수준 및 개발 동향". 산업연구원,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6, 1. 18) 2006년 글로벌 기업 동향. CEO Information, 536, 1-21
예종석.윤은락 (1996) 시장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 연구, 11(2), 1-21
윤영진 (2000) 기업성과에 대한 혁신성이 영향과 성과척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용기.유동근.이학식 (1996) 시장지향성: 선행요인, 매개요인, 그리고 성과간이 구조적 관계. 마케팅 연구, 11(2), 161-181
이채윤 (2005) "삼성 CEO 경영어록: 삼성의 CEO들은 무엇이 다른가?" 열매출판사, 서울
이학식.김영.이용기 (1998) 시장지향성과 성과: 사원만족, 고객만족 및 기업이미지의 매개적 역할. 경영학연구, 27(1), 157-183
이학종 (1997) "기업문화론". 법문사, 서울
조봉진.심철.임준상 (2002) 한국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시장 지식능력이 신제품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7(1), 1-23
최병구 (2007) "지식경영과 기업성과". 산업연구원, 서울
최봉현.김홍석.최병구 (2006) "지식자산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연구원, 서울
한주희 (2005) 수출시장지향성의 선행요인이 수출시장지향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SC 연구회 (2006) "한국형 BSC 성공사례 11".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Baker, W. E. and Sinkula, J. M. (1999) The synergistic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7(4), 411-427
Bierly, P. and Chakrabarti, A. (1996) Generic knowledge strategies in the US pharmaceutical industri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7(4), 123-136
Burt, R. (1994). Contingent organization as a network theory: The culture-performance contingent function. Acta Sociologica, 37(4), 345-370
Cadogan, J. W., Cui, C. C. and Li, E. K. (2003) Export market-oriented behavior and export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Review, 20(5), 493-513
Calantone, R. J., Cavusgil, S. T. and Zhao, Y. (2002) Learning orientation, firm innovation, and firm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1(6), 515-524
Damanpour, F. (1991) Organizational innovation: A meta-analysis of effects of determinants and moderat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3), 555-590
Damanpour, F. and Evan, W. M. (1990) The adoption of innovations over time: Structural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r organizations. Proceedings of National Decision Science Institute Conference. San Diego, CA
Deshpande, R. (1999) "Developing a Market Orientation".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Deshpande, R., Farley, J. U. and Webster, F. (1993) Corporate, culture, customer, orientation, and Innovativeness in Japan forms: A quadra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57(Jan.), 23-27
Deshpande, R. and Farley, J. U. (2004) Organizational culture, market orientation, innovativeness, and firm performance: An international research odysse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1, 3-22
Diamantopolous, A. and Hart, S. (1993) Linking market orientation and company performance: Preliminary work on Kohli and Jaworski's framework.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 93-122
Dickson, P. R. (1996) The static and dynamic mechanics of competition: A comment on Hunt and Morgan's comparative advantag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60(Oct.), 102-106
Dos Santos, B. L. and Pfeffer, K. (1995) Rewards to investors in innovative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First movers and early followers in ATMS. Organizational Science, 6(3), 241-259
Frans, J. H. M. V. and Meulenberg, M. T. G. (2004) Market orientation, innovativeness, product innovation, and performance in small firm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42(2), 134-154
Hair, J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C.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4th Ed., Prentice- Hall, New Jersey
Han, J. K., Kim, N. and Srivastava, R. K. (1998) Market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s innovation a missing link? Journal of Marketing, 62(october), 30-45
Huber, G. P. (1991) Organizational learning: The contributing processes and the literatures. Organization Science, 2, 88-115
Hult, G. T. M., Hurley, R. F. and Knight, G. A. (2004) Innovativeness: Its antecedents and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3, 429-438
Hurley, R. F. and Hult, T. M. (1998) Innovation, market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learning: An integration and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rketing, 62(July), 42-54
Jaworski, B. J. and Kohli, A. K. (1993) Marketing orient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Marketing, 57(July), 53-70
Jaworski, B. J. and Kohli, A. K. (1996) Marketing orientation: Review, refinement, and roadmap. Journal of Market Focused Management, 1(2), 119-135
Kohli, A. K. and Jaworski, B. J. (1990)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54(2), 1-18
Kohli, A. K., Jaworski, B. J. and Kumar, A. (1993) MARKOR: A measure of market ori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Nov.), 467-477
Menon, A. and Varadarajan, P. R. (1992) A model of marketing knowledge use within firms. Journal of Marketing, 56(oct.), 53-71
Narver, J. C. and Slater, S. F. (1990)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54(4), 20-35
Shapiro, B. P. (1988) What the hell is market orient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66(November/December), 119-125
Senge, P. M. (1990)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the Learning Organization". Doubleday, New Yorke
Sinkula, J. (1994). Market information processing and organizational learning. Journal of Marketing, 58(Jan.), 35-45
Slater, S. F. and Narver, J. C. (1994) "Market Oriented Isn't Enough: Build a Learning Organizations". Marketing Science Institute, Cambridge, pp. 94-103
Slater, S. F. and Narver, J. C. (1995) Market orientation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Journal of Marketing, 59(July.), 63-74
Toffler, A. (1991) "The Third Wave". Bantam Books, New York
Van de Ven, A. H. (1986) Central problems in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Management Science, 32, 590-607
Zaltman, G., Duncan, R. and Holbek, J. (1973) "Innovations and Organizations". John Wiley & Sons, New York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