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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3, 2008년, pp.277 - 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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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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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류패션산업이 누려왔던 노동집약적인 부가가치 기반의 국제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어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 의류패션산업은 수출을 주도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기간산업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 동남아 등 개도국의 낮은 제조원가를 바탕으로 하는 생산경쟁력이 강화되면서 그동안 국내 의류패션산업이 누려왔던 노동집약적인 부가가치 기반의 국제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지금은 새로운 지식 및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그 기반위에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속의 리더쉽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 |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는 어떤 국가에 의해 독점되어 있는 실정인가? |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에는 첨단 신소재,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해 왔으며 이러한 대부분의 고부가가치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 의해 거의 독점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기술집약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구가 차원의 연구개발 지원과 기업의 자발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 |
전통적인 기술집약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위험부담을 감수해야 하는가? | 이러한 전통적인 기술집약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구가 차원의 연구개발 지원과 기업의 자발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만, 이러한 기존의 고부가가치는 이미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아 장기간 투자를 필요로 하며, 또한 기업의 투자가 성공을 보장하지 않음으로 상당한 위험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선진국에 의해 독점되지 않은 6T를 접목한 Blue Ocean 시장의 창출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시도들이 행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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