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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용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계품질과 전환비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on Service Loyalty in the Beauty Service: The Mediating Roles of Relationship Quality and Switching Cost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5, 2008년, pp.625 - 635  

이유미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  이난희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roles of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the switching cost during the processing of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the service loyalty in the beauty industry. Service quality factors were defined as the interaction quality, the outcome qua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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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 향상은 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 경제적 전환비용을 높게 인식함으로써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에 관계마케팅 개념을 적용하여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이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그동안 충성도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충성도의 개념 정립이나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Gremler & Brown, 1996)에 국한되거나 고객만족과 재구매의 관계에 관한 연구(Reichheld, 1996)들이었으며, 전환비용에 관한 문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미용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품질, 관계품질, 전환비용, 서비스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품질과 전환비용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고객들이 서비스에 만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충성도를 형성하지 않는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를 통하여 미용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기여 하고 서비스 품질 차원 중 관계품질과 전환비용을 매개로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마케터들이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효과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미용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기여 하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려고 한다.
  • 박노현 외(2007)의 연구에서도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높을수록 관계품질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연구 흐름에 따라 Rust and Oliver(1994) 및 Brady and Cronin(2001)의 연구결과를 고려하여 서비스 품질을 과정품질, 결과품질, 서비스 환경품질로 나누어 관계품질과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용실의 서비스품질 및 관계품질의 구성요인을 찾아내고 서비스 품질, 관계품질, 전환비용, 서비스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보면 χ2= 56.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충성도의 직접적인 관련성보다는 그 매개변수의 역할과 관련성을 밝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들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품질과 관계품질, 전환비용이 서비스 충성도로 연결되는데 있어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의 질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미용서비스의 관계마케팅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 전환비용, 서비스 충성도에 대해 인과적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연구단위들을 정의하고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서비스 품질의 세 차원을 Brady and Cronin(2001)의 모형에서와 같이 각각 과정품질, 결과품질, 서비스 환경품질로 분류하였으며, 이러한 서비스 품질의 차원들에 의해 형성된 관계품질은 전환비용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1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은 관계품질에 정(+)의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계품질은 전환비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전환비용은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관계품질은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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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서비스란 무엇인가? 미용서비스란 미용기술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상품으로서 서비스 품질의 만족을 위하여 고객에게 계속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 다시 말해 고객이 요구하는 주관적, 심리적 효용의 만족이나 편익을 제공하는 활동이고, 서비스의 기본특성인 무형성과 동시성을 전형적으로 드러내며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시스템의 상호작용이 강하게 나타나는 분야로 선행연구들에서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은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되어 갖는 개인의 전반적인 판단 혹은 태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결과뿐 아니라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까지도 고려되는 개념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이 품질평가에 있어서 중요시되어야 한다(Parasuraman et al.,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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