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5, 2008년, pp.625 - 635
이유미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 이난희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roles of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the switching cost during the processing of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the service loyalty in the beauty industry. Service quality factors were defined as the interaction quality, the outcome qualit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용서비스란 무엇인가? | 미용서비스란 미용기술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상품으로서 서비스 품질의 만족을 위하여 고객에게 계속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 다시 말해 고객이 요구하는 주관적, 심리적 효용의 만족이나 편익을 제공하는 활동이고, 서비스의 기본특성인 무형성과 동시성을 전형적으로 드러내며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시스템의 상호작용이 강하게 나타나는 분야로 선행연구들에서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 서비스 품질은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되어 갖는 개인의 전반적인 판단 혹은 태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결과뿐 아니라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까지도 고려되는 개념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이 품질평가에 있어서 중요시되어야 한다(Parasuraman et al., 1988). |
강명수, 송창석, 신종칠. (2006). 서비스 종업원의 전문성과 관계적 행위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 연구, 35(3), 961-985
강병서, 조철호. (2005). 연구조사방법론. 서울: 무역경영사, pp. 364- 365
김상현, 오상현. (2002). 고객재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객 가치,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마케팅연구, 17(2), 25-55
김선옥. (2003). 피부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 향.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성남. (2005). 미용 서비스품질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 석.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철민. (2002).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미용원 이 용자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7(2), 87-115
김현경, 박소연, 이문규, 이동진. (2004). 서비스 신뢰와 충성도의 결 정요인 및 발달과정에 대한 정성적 분석. 마케팅연구, 19(4), 1-33
보건복지가족부. (2008). 2008년도 공중위생관리 사업안내. 서울
박정은, 이성호, 채서일. (1998).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의 질이 만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미치는 조정역할에 관한 탐 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13(2), 119-139
박종순. (2005). 미용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과 점포충성도 및 구전 활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병렬. (2005).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서울:도서출 판 청람, pp. 209
송윤헌, 심진보. (2006). 서비스 품질과 관계 품질의 성과. 경영학연구, 35(4), 1261-1280
신종칠, 강명수. (2005). 서비스 특성이 서비스 제공기업과 고객 간 의 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0(1), 29-54
윤수용. (2006). 뷰티살롱의 서비스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2(1), 3-12
이유재, 라선아. (2003).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 적 영향에 대한 연구: 기존고객과 잠재고객의 비교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8(4), 67-97
이유재, 이준엽. (2001).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 고찰: KS-SQI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16(1), 1-26
이유재, 이청림. (2005). 전환비용의 선행요인 및 결과변수에 대한 연 구: 서비스 가입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3), 1-28
장형유, 정기한. (2005). 전환비용, 고객애호도, 브랜드 선호도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6(2), 187-214
정현숙. (2006). 미용서비스 소비자의 인적 충성과 점포충성에 관한 이원적 충성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한상린. (2004).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유지와 구전에 미치 는 영향: 관계적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9(1), 29-46
Bendapudi, Neeli., & Leonard L. Berry. (1997). Customers' motivation for maintaining relationship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73(1), 15-37
Bowen, John., (1990). Developing of a taxonomy of service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8(1), 43-49
Brady, Michael K., & J. Joseph Cronin Jr. (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July), 34-49
Burnham, Frels., & Mahajan. (2003).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1(2), 109-126
Caruana, A. (2003). The impact of switching costs on customer loyalty: A study among corporate Customers of mobile telephony.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Marketing, 12(3), 256-268
Chiou, J. S., Droge, C. and Hanvanich, S. (2002). Does customer knowledge affect how loyalty is formed?. Journal of Service Research, 5(2), 113-124
Crosby, L. A., Evans, K. R., & Cowles. D. (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July), 68-81
Dick, A. S. and Basu, K. (1994). Customer loyalty: toward and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Winter), 99-113
Ganesan, Shankar. (1994).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8(2), 1-19
Garbarino E., & M. S. Johnson. (1999). The differn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3(April), 70-87
Gremler, D. D., & S. W. Brown. (1996). Service loyalty: Its nature, importance and implications. in B. Edvardsson, S. W. Brwon, R. Johnston, and E. E. Scheuing(Eds.), Proceeding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71-180
Hair, Joseph F., Jr., Rolph E. Anderson, Ronald L. Tatham, and William C
Black. (1995). Multi-variate date analysis with readings, 4th ed,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Jones, M. A. (1998).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the service industry: The moderating influence of switching barrier, University of Alabama
Jones, M. A., D. L. Mothersbaugh & S. E. Beatty. (2000).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76(2), 259-274
Jonathan, L, Janghyuk. L. and L. F. (2001). The impact of switching cost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loyalty link: Mobile phone services in France. Journal of the Services Marketing, 15, 35-46
Lam, S. Y., V. Shankar & M. K. E. B. Murthy. (2004). Customer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costs: An illustration from business-to-business services context.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2(3), 293-311
Morgan, Robert M. & Shelby D., Hunt.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July), 20-38
Oliver, Richard L. (1993).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in Advance in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 Swarts
Terasa A., Bowen, Davis E. & Brown, Stephen W. eds., Greenwich, CT; JAI Press, 65-86
Parasuraman, Zeithaml, Berry. (1985). Problem and strategies in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49(Spring), 33-46
Parasuraman, Zeithaml, Berry. (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February), 111-125
Reichheld & W. Eral Sasser, Jr. (1990). Zero defection: Quality corn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5), 105-111
Reynolds, Kristy E. & Sharon E. Beatty. (1999). Consumer benefits and company consequences of customer-salesperson relationship in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75(1), 11-32
Robert, K. S. Brodie, R. (2003). Measuring the quality of relationships in consumer services: An empirical stud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7. 1-2 (February 26), 169-196
Rust, R. T. and Oliver, R. L. (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ust and Richard L. Oliver(E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19
Ruyter, K. D., M. Wetzels, & J. Bloemer. (1998).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rvice quality, service loyalty and switching cost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9(5), 436-453
Sirdeshmukh, D., J. Singh., & Barry Sabol. (2002).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al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66(1), 15-37
Schmenner, R. W. (1986). How can service business survive and prosper?. Sloan Management Review, 22(Spring), 21-32
Wulf, K. D Schroder, G. O. & Iacobucci, D. (2001). Investments in customer relationship: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Journal of Marketing, 65(October), 33-50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