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미용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계품질과 전환비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on Service Loyalty in the Beauty Service: The Mediating Roles of Relationship Quality and Switching Cost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5, 2008년, pp.625 - 635  

이유미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  이난희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roles of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the switching cost during the processing of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the service loyalty in the beauty industry. Service quality factors were defined as the interaction quality, the outcome qua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를 통하여 미용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기여 하고 서비스 품질 차원 중 관계품질과 전환비용을 매개로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마케터들이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효과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미용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기여 하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려고 한다.
  • 결국,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 향상은 관계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 경제적 전환비용을 높게 인식함으로써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에 관계마케팅 개념을 적용하여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이 서비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박노현 외(2007)의 연구에서도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높을수록 관계품질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연구 흐름에 따라 Rust and Oliver(1994) 및 Brady and Cronin(2001)의 연구결과를 고려하여 서비스 품질을 과정품질, 결과품질, 서비스 환경품질로 나누어 관계품질과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품질과 관계품질, 전환비용이 서비스 충성도로 연결되는데 있어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의 질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미용서비스의 관계마케팅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미용실의 서비스품질 및 관계품질의 구성요인을 찾아내고 서비스 품질, 관계품질, 전환비용, 서비스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보면 χ2= 56.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충성도의 직접적인 관련성보다는 그 매개변수의 역할과 관련성을 밝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들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를 분석하였다.
  • 첫째, 그동안 충성도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충성도의 개념 정립이나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Gremler & Brown, 1996)에 국한되거나 고객만족과 재구매의 관계에 관한 연구(Reichheld, 1996)들이었으며, 전환비용에 관한 문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미용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품질, 관계품질, 전환비용, 서비스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품질과 전환비용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고객들이 서비스에 만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충성도를 형성하지 않는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은 관계품질에 정(+)의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계품질은 전환비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전환비용은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관계품질은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 전환비용, 서비스 충성도에 대해 인과적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연구단위들을 정의하고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서비스 품질의 세 차원을 Brady and Cronin(2001)의 모형에서와 같이 각각 과정품질, 결과품질, 서비스 환경품질로 분류하였으며, 이러한 서비스 품질의 차원들에 의해 형성된 관계품질은 전환비용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서비스란 무엇인가? 미용서비스란 미용기술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상품으로서 서비스 품질의 만족을 위하여 고객에게 계속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 다시 말해 고객이 요구하는 주관적, 심리적 효용의 만족이나 편익을 제공하는 활동이고, 서비스의 기본특성인 무형성과 동시성을 전형적으로 드러내며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시스템의 상호작용이 강하게 나타나는 분야로 선행연구들에서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은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되어 갖는 개인의 전반적인 판단 혹은 태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결과뿐 아니라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까지도 고려되는 개념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이 품질평가에 있어서 중요시되어야 한다(Parasuraman et al., 198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강명수, 송창석, 신종칠. (2006). 서비스 종업원의 전문성과 관계적 행위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 연구, 35(3), 961-985 

  2. 강병서, 조철호. (2005). 연구조사방법론. 서울: 무역경영사, pp. 364- 365 

  3. 김상현, 오상현. (2002). 고객재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객 가치,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마케팅연구, 17(2), 25-55 

  4. 김선옥. (2003). 피부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 향.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성남. (2005). 미용 서비스품질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 석.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 김용숙. (2005). 의류 대여 점포의 서비스 품질, 관계의 질, 관계지속 의도. 복식, 55(2), 105-115 

  7. 김철민. (2002). 서비스 충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미용원 이 용자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7(2), 87-115 

  8. 김현경, 박소연, 이문규, 이동진. (2004). 서비스 신뢰와 충성도의 결 정요인 및 발달과정에 대한 정성적 분석. 마케팅연구, 19(4), 1-33 

  9. 보건복지가족부. (2008). 2008년도 공중위생관리 사업안내. 서울 

  10. 박노현, 전태유, 황애란. (2007). 백화점 의류매장의 지각된 서비스품 질, 관계품질, 충성도와의 관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9(1), 55-64 

  11. 박은주, 장영용. (2002). 미용서비스의 과정적, 결과적 품질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0(4), 350-363 

  12. 박정은, 이성호, 채서일. (1998).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 의 질이 만족과 재구매의도 관계에 미치는 조정역할에 관한 탐 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13(2), 119-139 

  13. 박종순. (2005). 미용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과 점포충성도 및 구전 활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배병렬. (2005).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서울:도서출 판 청람, pp. 209 

  15. 송윤헌, 심진보. (2006). 서비스 품질과 관계 품질의 성과. 경영학연구, 35(4), 1261-1280 

  16. 신종칠, 강명수. (2005). 서비스 특성이 서비스 제공기업과 고객 간 의 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0(1), 29-54 

  17. 윤수용. (2006). 뷰티살롱의 서비스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2(1), 3-12 

  18. 이유재, 라선아. (2003).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 적 영향에 대한 연구: 기존고객과 잠재고객의 비교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8(4), 67-97 

  19. 이유재, 이준엽. (2001).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 고찰: KS-SQI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16(1), 1-26 

  20. 이유재, 이청림. (2005). 전환비용의 선행요인 및 결과변수에 대한 연 구: 서비스 가입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3), 1-28 

  21. 장형유, 정기한. (2005). 전환비용, 고객애호도, 브랜드 선호도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6(2), 187-214 

  22. 전양진, 전옥주. (2007). 20-40대 남성의 이미용 서비스만족도와 재 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5), 826-835 

  23. 정현숙. (2006). 미용서비스 소비자의 인적 충성과 점포충성에 관한 이원적 충성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4. 한상린. (2004).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유지와 구전에 미치 는 영향: 관계적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9(1), 29-46 

  25. 황선아, 황선진. (2001). 미용실 서비스품질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 구. 복식, 51(8), 171-183 

  26. Bendapudi, Neeli., & Leonard L. Berry. (1997). Customers' motivation for maintaining relationship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73(1), 15-37 

  27. Bowen, John., (1990). Developing of a taxonomy of service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8(1), 43-49 

  28. Brady, Michael K., & J. Joseph Cronin Jr. (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July), 34-49 

  29. Burnham, Frels., & Mahajan. (2003).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1(2), 109-126 

  30. Caruana, A. (2003). The impact of switching costs on customer loyalty: A study among corporate Customers of mobile telephony.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Marketing, 12(3), 256-268 

  31. Chiou, J. S., Droge, C. and Hanvanich, S. (2002). Does customer knowledge affect how loyalty is formed?. Journal of Service Research, 5(2), 113-124 

  32. Crosby, L. A., Evans, K. R., & Cowles. D. (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July), 68-81 

  33. Dick, A. S. and Basu, K. (1994). Customer loyalty: toward and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Winter), 99-113 

  34. Ganesan, Shankar. (1994).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8(2), 1-19 

  35. Garbarino E., & M. S. Johnson. (1999). The differn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3(April), 70-87 

  36. Gremler, D. D., & S. W. Brown. (1996). Service loyalty: Its nature, importance and implications. in B. Edvardsson, S. W. Brwon, R. Johnston, and E. E. Scheuing(Eds.), Proceeding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71-180 

  37. Hair, Joseph F., Jr., Rolph E. Anderson, Ronald L. Tatham, and William C 

  38. Black. (1995). Multi-variate date analysis with readings, 4th ed,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39. Jones, M. A. (1998).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the service industry: The moderating influence of switching barrier, University of Alabama 

  40. Jones, M. A., D. L. Mothersbaugh & S. E. Beatty. (2000).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76(2), 259-274 

  41. Jonathan, L, Janghyuk. L. and L. F. (2001). The impact of switching cost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loyalty link: Mobile phone services in France. Journal of the Services Marketing, 15, 35-46 

  42. Lam, S. Y., V. Shankar & M. K. E. B. Murthy. (2004). Customer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costs: An illustration from business-to-business services context.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2(3), 293-311 

  43. Morgan, Robert M. & Shelby D., Hunt.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July), 20-38 

  44. Oliver, Richard L. (1993).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in Advance in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 Swarts 

  45. Terasa A., Bowen, Davis E. & Brown, Stephen W. eds., Greenwich, CT; JAI Press, 65-86 

  46. Parasuraman, Zeithaml, Berry. (1985). Problem and strategies in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49(Spring), 33-46 

  47. Parasuraman, Zeithaml, Berry. (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February), 111-125 

  48. Reichheld & W. Eral Sasser, Jr. (1990). Zero defection: Quality corn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5), 105-111 

  49. Reynolds, Kristy E. & Sharon E. Beatty. (1999). Consumer benefits and company consequences of customer-salesperson relationship in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75(1), 11-32 

  50. Robert, K. S. Brodie, R. (2003). Measuring the quality of relationships in consumer services: An empirical stud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7. 1-2 (February 26), 169-196 

  51. Rust, R. T. and Oliver, R. L. (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ust and Richard L. Oliver(E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19 

  52. Ruyter, K. D., M. Wetzels, & J. Bloemer. (1998).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rvice quality, service loyalty and switching cost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9(5), 436-453 

  53. Sirdeshmukh, D., J. Singh., & Barry Sabol. (2002).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al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66(1), 15-37 

  54. Schmenner, R. W. (1986). How can service business survive and prosper?. Sloan Management Review, 22(Spring), 21-32 

  55. Wulf, K. D Schroder, G. O. & Iacobucci, D. (2001). Investments in customer relationship: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Journal of Marketing, 65(October), 33-5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