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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형 이동로봇의 위치 추정 정밀도 향상 기법 및 자동 주차 제어
Improvement of odometry accuracy and Parking Control for a Car-Like Mobile Robot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3 no.1, 2008년, pp.16 - 22  

이국태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우진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효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utomatic parking assist systems are commercially available in some cars. In order to improve the reliability and the accuracy of parking control, pose uncertainty of a vehicle and some experimental issues should be solved. In this paper, following three schemes are proposed. (1) Odomet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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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오도메트리에서 구조적, 비구조적 오차를 줄이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기법을 제안한다. 첫째로, 자동차와 같은 기구학 모델에 대해 구조적 오차 요인을 정의하고 이를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전, 후륜 오도메트리만을 이용하여 위치 추정 성능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기법을 이용하여 정밀한 차량 위치 파악을 통해 궤적 추종 제어를 적용함으로써 목표 궤적으로 수렴함을 보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차량에 대한 구조적 오차 요인이 많기 때문에(전, 후륜 각 4개의 바퀴반경, 휠베이스, 왼쪽 전,후륜 사이 거리, 오른쪽 전,후륜 사이 거리 등) 이 모든 변수를 독립적으로 고려하여 구조적 오차를 보정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구조적 오차의 주된 요인으로서 차륜 반경 오차와 좌우 차륜간의 거리에 주목하고, 그 이외의 오차는 상대적으로 그 영향이 작다고 가정한다. 4 륜 로봇의 중요한 운동 특성은 뛰어난 직진성이다.
  • 이 때, 차량의 바퀴 반경이 그림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왼쪽 바퀴가 미소 크기 ε 만큼 크다고 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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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 주차 제어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풀어야 할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자동 주차 제어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풀어야 할 문제가 남아있다. 차량이 초기위치에서 출발해 이동하였을 때, 오도메트리에 기반하여 위치를 추정하게 되면 구조적, 비구조적 오차에 의해 차량 위치에 대한 불확실성은 점차 증가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차량의 위치 추정은 어려워지게 된다.
후륜 오도메트리를 이용하여 예측 단계에서는 무엇을 예상하는가? 확장 칼만 필터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후륜 오도메트리를 이용하여 예측 단계에서 차량의 위치를 예상한다. 그 후 전륜 오도메트리로 계산한 차량의 위치 정보를 보정 단계에 적용하여 융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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