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Japanese Puzzle을 이용한 교통안전 표지판 인식
A Recognition of Traffic Safety Signs Using Japanese Puzzle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18 no.3, 2008년, pp.416 - 421  

손영선 (동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게임에 사용되는 원리를 역으로 이용하여 교통안전 표지판을 인식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에 사용된 게임은 제작자가 (x, y)좌표에 제공하는 수치를 보고 메쉬에 표시하면 제작자가 의도한 임의의 물체의 모형이 표현되는 게임이다. 입력된 영상으로부터 교통안전 표지판 영상을 분리한 후, 표지판을 구성하는 색상과 형태에 상기의 퍼즐게임을 이용하여 교통안전 표지판으로 인식되면 해당 표지판과 내용을 문자로 출력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흑백 영상 처리 및 세선화과정 없는 인식으로 처리 속도가 빠르며, 기존 시스템 보다 좋은 인식률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alizes a system that recognizes traffic safety signs by applying the principle used for game in reverse. The game used for this paper is one that expresses the shape of temporary objects intended by the maker when the maker sees the numerical image provided on (x, y) coordinates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림 6(b)에서 1열의 경우는 전부 연속 점으로 구성되므로 가산된 수치 '10'을, 1행의 경우는 3개의 점이 연속된 후 두 칸 후에 다시 3개의 연속 점들이 보이므로 ‘3, 3'을 표기하였다. 논문에서는 이 게임을 역으로 이용하여 입력된 영상으로부터 획득된 교통 표지판을 구성하는 영역의 행과 열의 숫자로부터 형상의 특성을 추출하여 입력된 교통 표지판을 인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입력되는 영상에서 교통 표지판 색상과 형태로부터 공공 교통 표지판을 추출하여 인식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정진용, 정채영, "하프변환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도로정보 표지판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OA학회 논문지, 제4권, 제2호, pp 95-104, 1999 

  2. 최규담, 김성동, 최기호, "자연영상에서 교통 표지판의 기울기 보정 및 텍스트 추출", 한국 ITS학회 논문지, 제3권, 제2호, pp.19-28, 2004 

  3. 이승우, 김욱현, "색과 형태 정보를 이용한 교통표지판 인식", 한국 신호처리.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지 1권2호, pp.141-144, 2000 

  4. 오준택, 곽현욱, 김욱현, "웨이블릿 변환과 형태 정보를 이용한 교통 표지판 인식",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학회 논문지 SP 제41권 5호, pp.125-134, 2004 

  5. 남기환, 배철수, 박호식, 박동희, 한준희, 나상동, "교통표지판 인식을 위한 비젼 시스템",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1226-6981, 제8권 2호, pp.471-476, 2004 

  6. Salcedo-Sanz. S, Ortiz-Garcia. E. G, Perez-Bellido. A. M, Portilla-Figueras. A and Xin Yao, Solving Japanese Puzzles with Heuristics, Proceedings of the 2007 IEEE Symposium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Games (CIG 2007), pp. 224-231, 2007 

  7. 장동혁, "디지털 영상 처리 구현", PC 어드밴스,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