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용성염이 석조문화재 표면 박리현상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he Soluble Salt on the Exfoliation of the Stone Monument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2, 2008년, pp.121 - 134  

도진영 (경주대 문화재학부) ,  임권웅 (경주대 문화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석조문화재에서 나타나는 박리현상의 발생메커니즘과 염수용액에 의한 화학적 풍화와 관련된 그 원인을 연구하였다. 박리편에 대하여 화학적, 광물학적, 물리적 분석을 수행하여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염이 석고임을 밝혔다. 염의 작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석고와 더불어 용해도가 상이한 황산나트륨을 공극율이 다른 응회암과 화강암에 처리하였다. $Na_2SO_4$ 처리와 인공풍화를 거친 암석시료들의 모세관물흡수율은 약간 증가하였는데 이는 이 염에 의해 암석의 표면가까이에만 변화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Na2SO4는 암석의 표면공극내에서 결정화가 일어나 수화압과 결정압을 발생하여 얇은 박리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CaSO_4{\cdot}2H_2O$는 상대적으로 암석의 내부로 깊이까지 들어가서 집적되므로 집적되는 양이 $Na_2SO_4$ 보다 더 많고, 표면에 집적되는 양보다 내부에 집적되는 양이 많아 물흡수량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이는 것이며, 이러한 성질로 인하여 암석에 두꺼운 박리가 야기될 것으로 판단된다. 암석종에 따른 변화에서는 응회암의 경우, 큰 공극율과 높은 모세관물흡수율로 인하여 암석 내부의 깊이까지 들어가서 염이 집적하게 되므로 화강암에 비해 염집적율이 더 크고, 이에 따른 물흡수율이 커서 화강암에 비해 두꺼운 박리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공극율과 모세관물흡수율이 낮은 화강암에서는 표면부위에서 집중적으로 염의 집적이 일어나서 얇은 박리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chanism of stone exfoliation and its cause in relation to chemical weathering by soluble salt were studied. Chemical, mineralogical and physical analysis was performed in exfoliation samples from stone monuments. The representative salt is gypsum in the exfoliation samples. In order to under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석조문화재의 박리부위를 분석하여 함유하고 있는 대표 염성분을 규명한 후 암석시료에 직접적으로 처리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하였다.
  • 박리가 발생하고 있는 석조문화재의 박리부위가 함유하고 있는 염성분을 규명하고, 규명된 염성분을 암석시료에 처리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박리의 생성메카니즘을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석조문화재 표면 박리현상 원인 중의 하나인 염성분의 작용 메카니즘을 다루고자 한다. 박리가 발생하고 있는 석조문화재의 박리부위가 함유하고 있는 염성분을 규명하고, 규명된 염성분을 암석시료에 처리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박리의 생성메카니즘을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리현상을 발생시키는 여러 원인 중 암석표면에 형성된 염이 중요한 원인이라 판단되는 사례는? 박리현상을 발생시키는 여러 원인이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암석표면에 형성된 염이 그 중요 원인이 될 수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석회암으로 구성된 독일 작센주 프라이베르그 Tulpenkanzel 교회돔에서 박리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음이 보고되었으며, 여기에는 염이 주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밝혔다.1 국외의 연구에서 드물게 화강암의 박리현상을 다룬“Salt System on Granitic Monuments (Braga-NW Portugal)”연구에서 암석표면의 염은 암석의 표면을 박리시키며 또한 입상분해시키는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박리가 발생한 부위의 대부분에서는 석고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하였다.
박리현상이란 무엇인가? 박리현상은 일반적으로 석조문화재에서 나타나는 주요 훼손현상중의 하나이다. 오랜 시간 외부환경과 직접적으로 접하게 되는 석조문화재의 표면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박리현상이 나타난다.
전국 국가지정석조문화재를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나라의 석조문화재 현황조사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이루어졌는가? 2001년도에서 2005년도까지 전국 국가지정석조문화재를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나라의 석조문화재 현황조사에서도 박리현상이 빈번히 관찰되는 손상형태로 보고되었으며7 , 박리부위에서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백색, 갈색 또는 흑색등의 색을 띄는 다양한 이물질이 관찰되고 있다. 이러한 물질은 박리현상과 중요한 관련이 있는 것 들로 판단되며, 염성분에 의해 박리현상이 발생하고 있음을 다룬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