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산 명암리 출토 인골의 고유전학적 연구
A Paleogenetic Analysis of Human Skeletal Remains from the Myeongam-ri Site, Asan in Korea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3, 2008년, pp.81 - 93  

지상현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김윤지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정용재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서민석 (국립문화재연구소 연구기획과) ,  박양진 (충남대학교 고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고대 DNA 분석을 통한 고유전학 연구는 인류학, 고고학, 생물학 분야의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명암리 유적 9지점에서 발굴조사 된 고려 말에서 조선시대 초기 분묘 출토 인골 20개체를 대상으로 고유전학적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보고한 것이다. DNA 추출 및 PCR 과정에서 연구자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DNA 오염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모든 실험과정은 무균작업대에서 시약과 소모품을 고온멸균 및 자외선 처리하여 진행되었으며, 음성대조군을 설정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실리카 추출 방법에 의하여 출토 인골로부터 DNA를 추출한 후, 미토콘드리아 DNA(mtDNA)의 과변이지역을 9지역으로 나누어 PCR법에 의해 부분 증폭을 실시하였다. 증폭산물에 대한 염기서열 분석을 통하여 과변이지역의 변이형을 동정하였으며, 이를 현대 한국인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아산 명암리 소규모 지역집단의 옛사람 인골 20개체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에서 기대이상의 다양한 mtDNA haplogroup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오랜 세월 동안 생활문화 중심지로 자리 잡은 아산 명암리 유적 주변의 개방적인 지역적 조건과 이곳에 거주했던 개체군의 유전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아산 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는 많은 유적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 성과가 이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of ancient DNA (aDNA) in paleogenetics has become an increasingly important subject of archaeological, anthropological, biological as well as public interest. In this study, paleogenetic analyses were carried out on the human skeletal remains from a historical cemetery site in Myeonga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유적에서 청동기에서 조선시대 이르기까지 여러 시기에 해당하는 다양한 유구가 발견되었으며 이는 아산시의 시대별 인류사와 문화상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적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 9지점에서 발굴된 고려 말에서 조선시대 초로 추정되는 분묘 49기 가운데 17기에서 출토된 20개체의 인골을 대상으로 mtDNA 에 대한 고유전학적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당시 아산 명암리에 거주하던 옛사람들의 유전적 특징과 친연관계를 규명하고 충청남도 서부 지역 옛 한국인에 대한 유전정보의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토 인골이 고인류학, 고고학에서 중요한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발굴지의 고대 무덤에서 출토되는 인골은 과거 동시대거주민의 생활문화사를 재구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통시적 비교 연구를 통해서 집단의 이동과 사회상의 변화 등을 해석할 수 있는 지표로서 중요한 연구대상이다.4,5출토 인골의 분석을 통해 지난 과거 인류의 식생활, 영양, 건강상태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고인류학(paleoanthropology), 고고학(archaeology)에서 중요한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6 집단적으로 발굴된 인골에 대한 고유전학적 연구는 옛사람과 그들의 생활 문화를 규명하는데 있어 보다 많은 자연과학적 해석을 가능케 하였다.
고생물학은 무엇을 연구하는가? 고생물학(paleobiology)은 고고학적 발굴지나 지층조사에서 출토되는 생물과 화석을 비교생물학, 형태학적으로 연구한다. 고유전학(paleogenetics)은 고생물학을 분자유전학적으로 연구하기위한 학문분야로서 1963년 생물학자 에밀 즈커캔들(Emile Zuckerkandl)과 화학자 라이너스 폴링(Linus Carl Pauling)에 의하여 최초로 정의되었 으며, 최근 스반테 파보(Svante Pääbo)와 스티브 베너 (Steve Benner)에 의하여 고대 DNA(ancient DNA, aDNA) 연구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미토콘드리아 DNA의 장점은 무엇인가? 10미토콘드리아 DNA(mitochondrial DNA, mtDNA)는 분해되고 손상된 DNA를 연구에 있어서 상염색체에 비하여 월등히 유리하다. mtDNA는 한 개의 세포 당 100-10,000개의 복제수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2개의 복제수를 가지고 있는 상염색체에 비하여 미량분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mtDNA의 D-loop 조절부위는 약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