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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고속열차(HSR 350-x) 개발사업의 시스템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적용사례 소개
Introduction to SE Process Application on the development project of the Korean High-speed Train(HSR 350-x)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4 no.2, 2008년, pp.15 - 26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태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High-speed train was developed during 1996 to 2007. This development project consists of many sub-projects and the train-system includes a lot of sub-systems. In order to promote the project on planned cost and time effectively, we tried to apply systems engineering process during the w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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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 가지 사례로 Preconditioning 제어는 운전실에 접근하지 않고 열차에 전원을 공급하거나 열차를 standby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한다. Preconditioning의 목적은 데이터 전송 무전기(Data Transmission Radio)나 열차 내의 패널로부터 받은 제어명령에 따라 열차를 미리 조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힌-다. Preconditioning 모드 명령 시 수행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다.
  • 12월부터 시작되었다. 그 당시 국내철도기술 수준을 감안하면 프랑스의 TGV 기술은 매우 앞서 있었으며, 경부고속철도 사업을 주도하는 관련 기관과 국내의 기술진들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국내 철도기술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고자 하였다. 이시.
  • 초기 기획에서 시험평가까지 이어지는 개발시스템의 수명주기 동안 시스템적인 사고와 방법에 기반하여 사업이 추진되었으며, 과제체계 및 요구조건 생성, 요구조건 분석, 설계, 검증의 과정에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가 적용되고 전산지원도구를 이용한 시스템엔지니어링이 이루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고속열차의 개발 과정에 적용된 시스템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개발 수명 주기를 중심으로 기획, 개념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 통합 및 검증, 운용 검증의 단계에서 수행되었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 본 논문은 국토해양부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의 “분산형 고속철도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개발” 과제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 확인하였다. 신뢰성 성장은 고장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이 신뢰도를 개선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화를 앞당기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한국형 고속열차는 신기술을 적용한 시제 열차이기 때문에, 신뢰성 시험 목직은, 단순히 신뢰도를 예측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종 개선활동을 통하여 차량시스템이나 서브 시스템의 신뢰도가 얼마만큼 증가하는가를 보는 것이었다.
  • Table 1에는 2단계로 추진된 한국형 고속열차 개발사업의 개괄적인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사업에서는 KTX의 이전기술을 국내 기술진이 소화하고 발전시킬 필요성과 세계적인 기술개발 동향을 반영하고, 국내기술진에 의한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철도기술의 수준을 세계적인 수준까지 끌어을릴 계기로 삼고자 하였다. 국내 기술의 수준을 감안하면 무리한 목표라고 할 수 있었으나, 국내 철도 관련 모든 기관즉 연구원, 업체 및 대학 등의 기술진을 총동원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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