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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H형강과 콘크리트 슬래브가 전단연결재로 일체화된 합성보의 화재 시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로, 합성율과 재하율의 영향을 내화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실험체는 H형강에 스터드 커넥터를 전단연결재로 사용하여 제작한 6개로 구성되며, 화재거동에 대한 전열특성을 열전대를 통해 확인하였다. 실험은 표준화재곡선에 의해 진행하였으며, 건설기술연구원 화재시험실에서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합성율과 재하율에 따른 합성보의 내화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화재에 의한 보형강과 콘크리트, 전단연결재의 열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확보하였다.
This paper aims to experimentally investigate the in-fire performance of composite beams with respect to the effects of load ratio and shear interaction. Under a Standard ISO834 fire, the development of temperature and deflection of simply supported composite beams were recorded. In particular, the transition of temperature distribution across the cross-section. The fire resistance of composite beam was interpreted regarding the level of shear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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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H형강 합성보에 대해 합성율과 재하율에 따른 내화시간과 열전대의 온도분포를 평가하였다. 특히 합성율에 영향을 미치는 스터드 커넥터의 온도를 확인하여 기초자료를 제시하였으나, 합성율과 재하율의 범위가 한정되어 추가적인 실험을 통한 충분한 자료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합성보 및 합성구조에 대한 내화성능평가는 아직 초기단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슬래브와 철골 보로 구성된 합성보에 대해 화재조건에서 합성율과 재하율에 따른 합성보와 전단연결재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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