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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장애인치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disability and oral health, v.4 no.2 = no.7, 2008년, pp.69 -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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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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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sch는 친자관계를 무엇으로 정의했는가? | Barsch1)는“모성과 부성은 생물학적으로 달성되는 것이 지만, 친자관계는 가정, 이웃 그리고 사회라는 실험실에서 매일 수행되는 실험을 통한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부모가 될 예정인 사람들은 어른들로부터의 가르침, 독서, 육아교실, 산전교실 등 특수 교육과정을 통해 나름대로의 준비를 한다. | |
장애아동을 치료하는 치과의사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 “특별한 어린이”를 치료하는 치과의사는 부모와 어린이를 함께 상담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모와 어린이 사이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관찰할 기회를 얻게 된다. | |
장애아동의 치과치료에 방해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 (1) 내원의 어려움: 신체 또는 정신의 장애는 이들이 치과의원에 내원하는 행위 자체를 어렵게 만든다. 장애인의 사회생활을 배려한 투자가 최근 상당히 증가하긴 했어도, 아직 이들을 이끌고 의료시설을 찾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넘어야 할 물리적 난관이 수없이 남아 있다. (2) 경비 문제 :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경우에 더욱 큰 문제로 부각된다. 장애 자체를 극복하는데 소요되는 경비가 클수록 치과 치료는 상대적으로 등한히 됨은 물론이다. (3) 동기유발 부족: 여기에는 장애아동 부모들의 심리적 적응 수준이 큰 변수로 작용한다. 중증 장애일수록, 그리고 부모가 적응의 저단계에 남아있을수록 치과의원을 찾으려는 동기는 아예 없거나 약할 수 밖에 없다. (4) 자격을 갖춘 치과 의료인의 결여: 장애아동 진료를 기피하려는 경향이 치과의사들에게는 상당히 있어 치과에 내원하여 거부당하는 일이 드물지 않다. 더불어 이들의 전문적인 진료를 위해 소정의 자격을 갖춘 의료진과 적합한 설비를 갖춘 의료기관이 아직 매우 적은 것이 현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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