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랩이 있는 공동 부근에서의 유동특성 해석
Numerical Analysis on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Cavity with Flap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9 = no.276, 2008년, pp.645 - 651  

송호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준홍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송시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high speed train driving at 300 km/h, aero-acoustic noise is a dominant component among various noise sources. The aeroacoustic noise is mainly due to inter-coach spacings because discontinuities in the train surface significantly disturb turbulent flows. This often leads to the uncomfortabl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열차의 공력소음 저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과정으로 차량 간 공간에서의 유동특성 해석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차량 간 공간을 플랩이 있는 공동으로 모델링하여 그 부근의 유동을 상용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예측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체는 밀도가 1.225 kg/m3, 점성계수가 1.789×10-5 Pa·s인 공기로 가정하였으며 주위의 압력은 대기압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열차의 단점은?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무궁화호, 새마을호가 주로 담당하던 지역 간 승객 수송을 고급 운송수단인 고속열차(KTX)가 대신하게 되었다. 그러나 고속열차는 기존 열차에 비해 높은 실내 소음으로 운행 초기부터 많은 불만의 목소리를 불러왔다. 이로 인해 고속열차의 실내 소음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열차의 소음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열차의 소음은 열차의 각종 기계장치로부터 발생하는 기계소음, 바퀴와 레일에서 발생하는 구름소음, 차체표면을 흐르는 공기의 유동에 기인하는 공력소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계소음의 크기는 열차의 운행속도에 비례하고, 구름소음과 공력소음은 각각 운행속도의 3승과 6승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속열차의 차량 간 공간을 플랩이 있는 공동으로 모델링하여 그 부근의 유동을 k-ε모델과 k-ω모델을 적용하여 수치해석 하여 플랩 간 간격이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1) 플랩 간 간격이 넓을수록 공동 중앙의 평균 속도 프로파일의 변곡점의 위치가 더 높은 곳에 위치하게 되고, 여기서 생성된 Large eddy들이 벽면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아 하류까지 유지되므로 난류경계층에 더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eddy들이 하류의 경계층의 지나갈 때 압력 섭동이 발생하여 차체가 가진되고 이에 따라 더 높은 실내소음이 발생한다고 유추할 수 있다. (2) 플랩 간 간격이 넓을수록 공동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가 커지게 되고, 공동 안팎으로 활발한 유동의 유입 및 유출이 있게 되는데 이 또한 소음이 발생되는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되나, 이를 입증하기 위한 실험적 또는 해석적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Lee, U. and Pak, C.-H., 1999, "State-of-the-Art on the Indoor-Noise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Train," Journal of KSR, Vol. 2, No. 3, pp. 18-25 

  2. Choi, J., Hahn, S. and Choi, H., 1999, "Large Eddy Simulation of Turbulent Flow over an Open Cavity," The 1999 Spring Conference of KSME, pp. 44-49 

  3. Tam, C. K. W. and Block, P. J. W., 1978, "On the Tones and Pressure Oscillations Induced by Flow over Tectangular Cavities," J. Fluid Mech., Vol. 89, pp.373-399 

  4. Seo, S.-I., Choi, S.-H. and Chung, I.-S.,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Mud-flap on the Cabin Noise in KTX," Journal of KSR, Vol. 9, No. 5, pp.550-554 

  5. Choi, S., Park, J. and Park, C. K., 2006, "Characteristics of the Aero-Acoustic Noise Generated from the Inter-Coach Spacing of a High-Speed Train," The 2006 Fall Conference of KSR, pp. 7-11 

  6. Ogawa, T. and Fujii, K., 1997,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ree-Dimensional Compressible Flows Induced by a Train Moving into Tunnel," Computers & Fluids, Vol. 26, No. 6, pp. 565-585 

  7. Shin, C.-H. and Park, W.-G., 2003, "Numerical Study of Flow Characteristics of the High Speed Train Entering into a Tunnel," Mechanics Research Communicatoins, Vol. 30, pp. 287-296 

  8. Fujii, K. and Ogawa, T., 1995, "Aerodynamics of High Speed Trains Passing by Each Ohter," Computers & Fluids, Vol. 24, No. 8, pp. 897-908 

  9. Launder, B. E. and Spalding, D. B., 1974, "The Numerical Computation of Turbulent Flow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3, 1974, pp. 269-289 

  10. Wilcox, D.C., 2004, Turbulence Modeling for CFD, 2nd ed. DCW Industries, Chap. 4 

  11. Song, S., DeGraaff, D. B. and Eaton, J. K., 2000, "Experimental Study of a Separating, Reattaching, and Redeveloping Flow over a Smoothly Contoured Ramp," Int. J. Heat and Fluid Flow, Vol.21, pp. 512-519 

  12. Song, S. and Eaton, J. K., 2004, "Reynolds Number Effects on a Turbulent Boundary Layer with Separation, Reattachment, and Recovery," 2004, Exp. Fluids, Vol.36, pp. 246-25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