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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9 = no.276, 2008년, pp.645 - 651
송호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준홍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송시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For a high speed train driving at 300 km/h, aero-acoustic noise is a dominant component among various noise sources. The aeroacoustic noise is mainly due to inter-coach spacings because discontinuities in the train surface significantly disturb turbulent flows. This often leads to the uncomfortab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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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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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단점은? |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무궁화호, 새마을호가 주로 담당하던 지역 간 승객 수송을 고급 운송수단인 고속열차(KTX)가 대신하게 되었다. 그러나 고속열차는 기존 열차에 비해 높은 실내 소음으로 운행 초기부터 많은 불만의 목소리를 불러왔다. 이로 인해 고속열차의 실내 소음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 |
열차의 소음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 열차의 소음은 열차의 각종 기계장치로부터 발생하는 기계소음, 바퀴와 레일에서 발생하는 구름소음, 차체표면을 흐르는 공기의 유동에 기인하는 공력소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계소음의 크기는 열차의 운행속도에 비례하고, 구름소음과 공력소음은 각각 운행속도의 3승과 6승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고속열차의 차량 간 공간을 플랩이 있는 공동으로 모델링하여 그 부근의 유동을 k-ε모델과 k-ω모델을 적용하여 수치해석 하여 플랩 간 간격이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 (1) 플랩 간 간격이 넓을수록 공동 중앙의 평균 속도 프로파일의 변곡점의 위치가 더 높은 곳에 위치하게 되고, 여기서 생성된 Large eddy들이 벽면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아 하류까지 유지되므로 난류경계층에 더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eddy들이 하류의 경계층의 지나갈 때 압력 섭동이 발생하여 차체가 가진되고 이에 따라 더 높은 실내소음이 발생한다고 유추할 수 있다. (2) 플랩 간 간격이 넓을수록 공동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가 커지게 되고, 공동 안팎으로 활발한 유동의 유입 및 유출이 있게 되는데 이 또한 소음이 발생되는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되나, 이를 입증하기 위한 실험적 또는 해석적 연구가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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