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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이용객의 재방문 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ntion of Revisit in Fast Food Restaurant Visitor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2, 2008년, pp.30 - 45  

김석준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정광현 (필리핀라이세움대학교 환대산업대학 관광경영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factors influence each other by determining the appropriate measurement standard in fast food restaurants based on the evaluation of attributes, perceived pricing, value,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and present an effective marketing st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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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orrit(1999)와 정광현(2005)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가격’, ‘적정한 가격’, ‘잘된 이용’, ‘타 업소와의 지각된 비교가격’을 측정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볼 때,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이용자들의 만족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행동으로서, 속성별로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태도와 전반적인 만족 정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족이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이용한 후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만족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고찰한 선행 연구들의 측정변수들을 토대로 하여 재이용 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서, 해당 레스토랑을 다시 이용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이용자 개인적 차원에서의 재이용 의도와 다른 주변 사람 혹은 친지에게 추천할 것인지에 대한 추천 의도, 그리고 주위 친지와의 동반 재이용 의도를 적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이용자들의 레스토랑 속성에 대한 평가와 지각된 가격 및 가치와 만족 및 재이용 의도간의 영향관계를 밝혀 고객 지향적인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레스토랑을 이용하기 전에 중요하게 고려했던 선택 속성은 레스토랑을 이용하면서 상황이나 다른 환경에 의해 희석될 수 있고, 오히려 이용 후의 평가가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들(Woodruff 1997; Kunkel & Berry 1968; Schroeder 1985)의 결과를 볼 때 레스토랑을 이용하기 전의 선택 속성보다 이용 후의 고객이 평가하는 레스토랑 속성 평가가 더 유용하리라 판단된다(정광현 2003).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 고찰한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된 레스토랑 속성에 관한 측정변수들을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지각된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Oh(2003)가 사용한 측정 항목인 가격 대비 좋은 가치, 좋은 거래, 전반적 가치에 대한 평가, Morritt(1999)와 정광현(2004)이 사용한 탁월한 구매, 매우 합당한 가격, 매우 좋은 가치와 Sweeney(1999) 등이 제시한 가격 대비 좋은 가치, 경제적으로 보이는 제품 가격, 좋은 구매 등의 측정항목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매우 나쁜-좋은 구매, 성공적인-성공적이지 못한, 적정한-적정하지 못한, 가치 유무 등을 채택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그 이유로는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가격간의 변별력을 줄 수 있으면서, 지각된 가치를 전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항목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H5. 지각된 가격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 H7.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 H8. 지각된 가치는 재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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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산업이 급속한 성장과 발전을 한 계기는 무엇인가? 90년대 중반 이후 해외 브랜드 외식기업들이 국내 외식산업시장의 잠재성을 파악, 대거 진출하면서 외식산업은 급속한 성장과 발전을 하게 되었다. 국내에 진출한 해외 브랜드 외식기업들은 모두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으로 현재 국내 외식산업을 선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설훈구 등 2007).
패스트푸드 시장의 시장 규모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외식산업의 매출 규모나 업체 수 등 외형적인 부분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외 환경의 변화와 레스토랑 경영상의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패스트푸드 시장은 지속되는 웰빙 열풍과 안티 패스트푸드 운동 등 패스트푸드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고객들이 외면하면서 시장 규모가 10% 정도 하락하였다(김영훈·안성식 2006).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나 연구가 부족한 현실이며, 외식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 접근과 원인 규명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 하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특히 패스트푸드 시장은 지속되는 웰빙 열풍과 안티 패스트푸드 운동 등 패스트푸드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고객들이 외면하면서 시장 규모가 10% 정도 하락하였다(김영훈·안성식 2006).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나 연구가 부족한 현실이며, 외식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 접근과 원인 규명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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