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DMB 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비디오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업자 별로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요구 사항 때문에 대두된 DMB 데이터 방송용 미들웨어 기술은 DMB MATE (Mobile Application Terminal Environment)라고 명명되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고기능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API와 단말 플랫폼에 독립적인 실행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약적인 지상파 DMB의 채널 환경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DMB MATE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기술과 이를 위한 양방향 데이터 방송시스템의 개발을 소개하며, 특히 DMB MATE 서비스를 위한 단말의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시스템의 성능은 다양한 실험 조건에서의 방송실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지상파 DMB 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비디오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업자 별로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요구 사항 때문에 대두된 DMB 데이터 방송용 미들웨어 기술은 DMB MATE (Mobile Application Terminal Environment)라고 명명되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고기능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API와 단말 플랫폼에 독립적인 실행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약적인 지상파 DMB의 채널 환경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DMB MATE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기술과 이를 위한 양방향 데이터 방송시스템의 개발을 소개하며, 특히 DMB MATE 서비스를 위한 단말의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시스템의 성능은 다양한 실험 조건에서의 방송실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As the T-DMB (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has been actively launched, all the service providers are focusing on finding a new business model using a variety of data services as well as video service. The middleware technology for data broadcasting service, which was presented due to...
As the T-DMB (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has been actively launched, all the service providers are focusing on finding a new business model using a variety of data services as well as video service. The middleware technology for data broadcasting service, which was presented due to such necessity, known as DMB MATE (Mobile Application Terminal Environment), provides a running environment of the applications and APIs so that the various data applications can support high-level functionalities for the interactive data service. In this paper, in order to effectively provide the data service under restricted channel environment of T-DMB, we introduce a service technology and an interactive data broadcasting system using the DMB MATE, specifically proposing a design method of T-DMB MATE receiver capable of the presented DMB MATE service. Finally, the performance of developed system is confirmed through the T-DMB data broadcasting experiment under a variety of conditions.
As the T-DMB (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has been actively launched, all the service providers are focusing on finding a new business model using a variety of data services as well as video service. The middleware technology for data broadcasting service, which was presented due to such necessity, known as DMB MATE (Mobile Application Terminal Environment), provides a running environment of the applications and APIs so that the various data applications can support high-level functionalities for the interactive data service. In this paper, in order to effectively provide the data service under restricted channel environment of T-DMB, we introduce a service technology and an interactive data broadcasting system using the DMB MATE, specifically proposing a design method of T-DMB MATE receiver capable of the presented DMB MATE service. Finally, the performance of developed system is confirmed through the T-DMB data broadcasting experiment under a variety of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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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된 DMB MATE API를 사용하여 여러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DMB MATE에서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은 EPG, 광고, e-러넝 (learning), AV 클립 (clip) 등의 프로그램 연동형 애플리케이션과 T-커머스(commerce), 증권, 게임, 교통정보 등의 프로그램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형태이다. 본 서비스는 콘텐츠를 애플리케이션 모듈로 분할하여 다운로드 받고, 각 객체별로 메뉴, 혹은 배경 이미지 등을 재조합하여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림 (a) 및 (b)에서 공통으로 사용 가능한, 배경화면, 방송 정보, 환경 설정 등의 메뉴 등이 각각의 애플리케이션 모듈로 분리되어 다운로드 및 저장되며, 애플리케이션 시그널링 메시지에 의해 각 프로그램마다 연동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된다.
본 논문에서는 모듈개념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전송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이 실험을 위해서, 표 4의 실험 조건하에 그림 12의 (흐)및 (必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방송용 미들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지상파DMB 양방향 데이터 방송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를 소개를 하였으며, 더불어 사용자에게 고품질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방송용 DMB단말의 설계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특총】,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듈 개념을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들을 DMB 단말에 다운로드 할 경우에,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약 6.
제안 방법
따라서 무선 방송 채널에서 발생하는 비트오류를 복원하거나, 사용자 임의접근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단말기에 따른 수신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수신 지연을 보정하기 위해서 미리 전송하고 트리거 타임 (Trigger Time) 파라미터를 적당한 값으로 설정함으로써 재생시간을 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15에서와 같이, DMB MATE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 기존의 지상파 DMB 방송시스템 외에 데이터 콘텐츠 저작 툴, 데이터 방송 서버, 리턴 채널 서버 등을 구현하였으며, WinCE기반의 전용단말에 MATE를 포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계된 지상파 DMB MATE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험조건에서 MATE 기반 양방향DMB 방송시스템을 테스트하였다.
리턴 채널 서버 등을 구현하였으며, WinCE기반의 전용단말에 MATE를 포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계된 지상파 DMB MATE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험조건에서 MATE 기반 양방향DMB 방송시스템을 테스트하였다. 본 테스트를 위해서 표 4에서와 같은 서비스 채널을 할당하였다.
본 테스트를 위해서 표 4에서와 같은 서비스 채널을 할당하였다. 또한, 표 2에서 소개된 애플리케이션 시그널링 메시지를 구현된 데이터 방송 서버를 통해 생성하고 스케쥴링함으로써, 몇 개의 연동형 애플리케이션이 비디오 서비스와 연동하여 특정 시점에 실행되도록 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데이터 서버에서 스케쥴링되어 송출된 애플리케이션 모듈들이 정해진 시간 동안에 다운로드되며, 단말에서 사용자가 비디오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 이와 연동된 애플리이션이 실행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2주 정도 동안 SBS 방송국과 공동으로 MATE기반 DMB 데이터 방송실험 방송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DMB MATE 기반 데이터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 모델 제시를 위한 서비스로서, 기존의 DMB 방송 시스템에서 완전히 호환됨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공통 모듈의 사용이 모듈 개념의 애플리케이션 전송에 커다란 이점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공유하는 코드나 데이터를 한번만 전송하여 수신기에서 공유함으로 대역폭 및 메모리 절약 효과를 가져 온다. 둘째, 애플리케이션을 갱신 특성에 따라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모듈로 구분함으로써 특정 애플리케이션 모듈만을 갱신하는 등 애플리케이션의 관리가 용이해진다.
이 경우, 애플리케이션 모듈 개념이 적용된다면, 애플리케이션의 초기 다운로드 후 업데이트 시 필요한 모듈만 다운로드 받으면 되므로 사용자의 데이터 접근 시간의 현격히 절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애플리케이션 모듈을 방송망 및 양방향 채널을 포함한 다양한 경로로 입수, 설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배포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DMB MATE의 C 구현부를 수신플랫폼에 이식하기 위한 추가적인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지상파 DMB MATE 는 크게 DMB MATE API 구현 계층 (layer), DMB 미들웨어 엔진 계층, JVM 인터페이스 계층, 포팅 계층의 4개 계층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DMB 미들웨어 엔진 계층은 수신기의 저수준 장치 제어를 비롯하여 지상파 1)並 프로토콜의 처리, DMB MATE API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DMB MATE 규격이 정의하는 미들웨어의 약속된 동작 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기능을 C로 작성한 미들웨어 기능 구현부이다.
또한, 표 2에서 소개된 애플리케이션 시그널링 메시지를 구현된 데이터 방송 서버를 통해 생성하고 스케쥴링함으로써, 몇 개의 연동형 애플리케이션이 비디오 서비스와 연동하여 특정 시점에 실행되도록 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데이터 서버에서 스케쥴링되어 송출된 애플리케이션 모듈들이 정해진 시간 동안에 다운로드되며, 단말에서 사용자가 비디오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 이와 연동된 애플리이션이 실행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시그널링 메시지 중의 하나인 애플리케이션 제어 메시지에서 전송되는 애플리케이션 제어 신호에 의해 특정 시점에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됨을 검증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데이터 서버에서 스케쥴링되어 송출된 애플리케이션 모듈들이 정해진 시간 동안에 다운로드되며, 단말에서 사용자가 비디오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 이와 연동된 애플리이션이 실행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시그널링 메시지 중의 하나인 애플리케이션 제어 메시지에서 전송되는 애플리케이션 제어 신호에 의해 특정 시점에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됨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DMB MATE 기반 데이터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 모델 제시를 위한 서비스로서, 기존의 DMB 방송 시스템에서 완전히 호환됨을 검증하였다.
대해 제안하였다. 특총】,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듈 개념을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들을 DMB 단말에 다운로드 할 경우에,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약 6.4초 정도의 다운로드 시간이 절감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방송 실험을 포함하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DMB MATE기반 데이터 방송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의 유용성도 검증하였다.
4초 정도의 다운로드 시간이 절감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방송 실험을 포함하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DMB MATE기반 데이터 방송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의 유용성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DMB MATE는 새로운 기술들이 융합되고 있는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에 고기능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사업자들에는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공유하는 코드나 데이터를 한번만 전송하여 수신기에서 공유함으로 대역폭 및 메모리 절약 효과를 가져 온다. 둘째, 애플리케이션을 갱신 특성에 따라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모듈로 구분함으로써 특정 애플리케이션 모듈만을 갱신하는 등 애플리케이션의 관리가 용이해진다. 빈번이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은 단말기의 허용된 메모리 범위 내에서 캐싱하면 되므로 필요 시 매 번 다운로드 받을 필요는 없다.
후속연구
그림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은 애플리케이션 모듈로 분리되어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되며, 방송, 통신 혹은 사용자 설치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신 단말에 설치가 가능하다. 이때, 그래픽 컨트롤, 리턴채널 접속 모듈, 컨텐츠 로고 등과 같이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공통 모듈이 존재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공통 모듈의 사용이 모듈 개념의 애플리케이션 전송에 커다란 이점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최종적으로, 방송 실험을 포함하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DMB MATE기반 데이터 방송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의 유용성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DMB MATE는 새로운 기술들이 융합되고 있는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에 고기능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사업자들에는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애플리케이션 모듈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의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DMB MATE는 새로운 기술들이 융합되고 있는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에 고기능의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사업자들에는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사용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애플리케이션 모듈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의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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