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line-skating exercise on the static balance. Total 10 subjects with common were recruited from university for student in Kwangyang, and the Inline-skating exercise was conducted 3times at a week during 2 weeks. Balance test was measured b...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line-skating exercise on the static balance. Total 10 subjects with common were recruited from university for student in Kwangyang, and the Inline-skating exercise was conducted 3times at a week during 2 weeks. Balance test was measured by using Good Balance with overall index, NSEO(normal standing when eye open), NSEC(normal standing when eye close), OLREO(one leg right standing when eye open), OLREC(one leg right standing when eye close), OLLEO(one leg left standing when eye open), OLLEC(one leg left standing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balance ability of the left-right only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NSEO position. however,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not found in terms of the Mean X speed, Mean Y speed, Velocity moment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NSEC position.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balance ability of the Mean X speed, Mean Y speed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OLLEO and OLLEC position, however,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not found in terms of the Velocity moment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is case.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balance ability of all the terms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OLREO. however,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not found in terms of the Mean Y speed only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OLREC. In this case,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found in terms of Velocity moment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This study showed that Inline-skating exercise was effected on the improvement of the balance ability in normal peop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line-skating exercise on the static balance. Total 10 subjects with common were recruited from university for student in Kwangyang, and the Inline-skating exercise was conducted 3times at a week during 2 weeks. Balance test was measured by using Good Balance with overall index, NSEO(normal standing when eye open), NSEC(normal standing when eye close), OLREO(one leg right standing when eye open), OLREC(one leg right standing when eye close), OLLEO(one leg left standing when eye open), OLLEC(one leg left standing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balance ability of the left-right only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NSEO position. however,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not found in terms of the Mean X speed, Mean Y speed, Velocity moment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NSEC position.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balance ability of the Mean X speed, Mean Y speed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OLLEO and OLLEC position, however,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not found in terms of the Velocity moment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is case.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balance ability of all the terms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OLREO. however,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not found in terms of the Mean Y speed only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in the case of OLREC. In this case, the statistically difference was found in terms of Velocity moment between the before and the after exercise. This study showed that Inline-skating exercise was effected on the improvement of the balance ability in normal peopl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정상인들의 신체적·정신적 취미활동으로 여겨지는 인라인-스케이트 운동을 통해 균형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인라인-스케이트 운동이 정상인의 정적 균형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대상인 모두가 운동 전·후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균형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것은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상인의 균형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2주 동안의 운동 프로그램으로 인라인스케이트 운동을 실시하여 정상인의 균형 능력의 변화를 분석해 보고, 신체적, 정신적인 재활과 균형능력 향상에 인라인스케이트 운동이 효과가 있는지에대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녀 10명을 대상으로 인라인-스케이트 운동이 정상인의 정적균형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2주간 인라인-스케이트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Good Balance System을 이용하여 운동 전·후를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독립변인은 2주 인라인 스케이팅 운동의 수행으로 모든 실험자에게 동일한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종속 변인은 신체조성과 체력으로 하며 운동 검사는 사전·사후 2회 측정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2주간 주 3회(월, 수, 목), 60±10분 동안 실시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준비운동, 본 운동, 정리운동으로 분류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준비운동, 본 운동, 정리운동으로 분류하였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일반적인 스트레칭과 반복학습으로 구성되고 본 운동은 인라인 스케이트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운동을 할 때 마다 더욱더 어려운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Table 2)(Fig.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에게 맞는 목표점을 설정하고, 그 한 점을 응시하게 하여 동적인 균형보다는 정적인 균형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전·후의 균형능력 차이를 비교 평가 하였다.
정적균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균형기구인 Good Balance System으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립자세의 정적 균형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고, 기울임이 불가능한 발판이 있으며 발뒤꿈치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을 측정할 수 있으며 (Fig. 1), 대상자가 발판에 올라오면 발뒤꿈치를 발판에 수직으로 두고, 발을 일자 형태로 두게 하였고, 눈은 전방 15도 위의 점을 보게 하였다. 측정의 순서는 Table 3과 같다.
종속 변인은 신체조성과 체력으로 하며 운동 검사는 사전·사후 2회 측정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준비운동, 본 운동, 정리운동으로 분류하였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일반적인 스트레칭과 반복학습으로 구성되고 본 운동은 인라인 스케이트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운동을 할 때 마다 더욱더 어려운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Table 2)(Fig. 2).
대상 데이터
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장소는 전라남도 광양시 소재 H대학교 운동장과 서천변에서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광양시 소재 H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학생들 중 10명(남성 5명, 여성 5명)을 대상으로 첫째, 인라인스케이트를 못타는 자, 둘째, 연구자가 원하는프로그램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는자로 하였다. 평균연령은 남, 여 모두 19.
데이터처리
정상인의 균형능력 향상에 미치는 인라인스케이트 운동의 효과에 대한 자료 분석은 SPSS/window(ver 10.0)를 사용하여 스케이트 운동 전·후의 실험 대상자들의 측정 결과를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대응 표본 t-검정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한 유의수준은 0.
성능/효과
1. 모든 운동 전·후 균형능력은 향상되었다.
2. NSEO 자세에서 Mean X speed는 운동 전·후 균형능력은 증가하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Mean Y speed 와 Velocity moment 는 운동 전·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NSEC 자세에서 Mean X speed, Mean Y speed, Velocity moment는 운동 전·후 모두 균형능력은 증가하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3. OLLEO 자세 에서 Mean X speed와 Mean Y speed는 운동 전·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Velocity moment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OLLEC 자세에서 Mean X speed와 Mean Y speed는 운동 전·후에 통계학적으로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Velocity moment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4. OLREO 자세 에서 Mean X speed, Mean Y speed, Velocity moment 모두 운동 전·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OLREC 자세에서 Mean X speed, Velocity moment는 운동 전·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Mean Y speed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 순으로 조사되었다(홍순일, 2002). 그러나 대중들이 인라인 스케이팅을 하는 목적은 체중감소와 체력증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아보았다. 대상인 모두가 운동 전·후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균형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것은 알 수 있었다. 본연구는 대상자 수가 10명으로 충분치 못하였고, 한 학교의 학생만을 선별하였기 때문에, 모든 정상인에게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Black등(1982)과 Cohen 등(1993)도 눈을 감았을 때와 뜬 경우에 균형능력의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선행 연구와 마찬가지로 눈을 감고 평가한 항목에서 균형능력이 더욱 더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대상인 모두가 운동 전·후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균형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것은 알 수 있었다. 본연구는 대상자 수가 10명으로 충분치 못하였고, 한 학교의 학생만을 선별하였기 때문에, 모든 정상인에게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또한, 대상자에게 운동을 시키는 기간이 너무 짧았고, 대조군·실험군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지못했다.
또한, 대상자에게 운동을 시키는 기간이 너무 짧았고, 대조군·실험군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지못했다. 추후에 인라인 스케이트 등을 포함한 여가활동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연구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