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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표준화 연구(주파수방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ETCS (Focused on RF)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7 no.3, 2008년, pp.62 - 73  

권한준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기현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용득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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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능동방식의 870 nm 적외선 및 5.8 GHz 주파수 통합방식으로 운영되는 고속도로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의 능동주파수방식에 대한 국내 표준 개선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2007년말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본 표준 개선방안은 5.8 GHz 대역의 ITS전용 단거리 무선통신 표준 중 개방형 시스템간 상호접속 참조모델을 기준하여 OSI 1, 2, 7 계층 중 차량단말기와 노변장치간 다중접속을 위한 상호호환성을 제공하는 물리계층을 중심으로 실제 운영중인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즉, 기존 표준에서 복사전력의 경우 전송거리에 따라 Class1 (10 m이내)과 Class2 (100 m 이내)로 구분하였으나 Class1 단일규격으로 2004년 정보통신부고시에 의거하여 운영되고 있고, 통신영역내의 입사전력 한계치의 경우 실제 운영중인 자동 요금징수시스템의 운영방안을 고려하여 측정 결과치를 표준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즉,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 운영상 필요한 부분에 대해 사업자 시스템간의 호환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복사전력, 통신영역에서의 입사전력, 의사응답의 표준개선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omestic standard revision plan of dynamic frequency method which is used both in unmanned automatic toll collection system and manned collection system of the express highway is presented. For such ETCS, the infrared rays (870 nm) of active frequency method and the frequency integ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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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복사전력, 입사전력, 의사응답 등의 표준 개선방안을 제안하여 통일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 능동주파수 사업자의 경우 3개사가 참여하여 시스템을 설치완료 하였으나 차량단말기의 경우 현재 8개사가 경쟁적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기지국과 단말기간의 호환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논의한 표준내용에 대해 표준에서 정의되어 있지 않는 운영상 필요한 요소에 대해서는 제안한 바와 같이 정의되어져야 한다為 이에,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물리계층에 대한 표준을 확인하고자 고속도로 차로에서 운영중인 ETCS의 전계강도 등을 측정하여 상이한 사항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로서 전송거리에 따라 ClasM(10m 이面과 C1 瘀2(100m이내)로 구분된 사항을 정보통신부 고시에 의거 Classi 단일규격으로 걔정하고, 통신영역 내의 입사전력 한계치를 -8(kiBm±2dBm이상등으로 ETCS에 국한되어 기술되어져야 하는 부분 등에 대하여 관련 표준기관과 논의하여 기술보고서형식으로 규정을 제정하여야 한다.
  • 이후 업체간 협의를 통해, 영업소 안테나 통신영역 조정 및 단말기의 송, 수신 출력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였고, 본 논문에서는 이를 기초로 RF 단말기를 이용하여 국내 EKS를 구축할 경우 통신영역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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