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능동방식의 870 nm 적외선 및 5.8 GHz 주파수 통합방식으로 운영되는 고속도로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의 능동주파수방식에 대한 국내 표준 개선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2007년말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본 표준 개선방안은 5.8 GHz 대역의 ITS전용 단거리 무선통신 표준 중 개방형 시스템간 상호접속 참조모델을 기준하여 OSI 1, 2, 7 계층 중 차량단말기와 노변장치간 다중접속을 위한 상호호환성을 제공하는 물리계층을 중심으로 실제 운영중인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즉, 기존 표준에서 복사전력의 경우 전송거리에 따라 Class1 (10 m이내)과 Class2 (100 m 이내)로 구분하였으나 Class1 단일규격으로 2004년 정보통신부고시에 의거하여 운영되고 있고, 통신영역내의 입사전력 한계치의 경우 실제 운영중인 자동 요금징수시스템의 운영방안을 고려하여 측정 결과치를 표준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즉,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 운영상 필요한 부분에 대해 사업자 시스템간의 호환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복사전력, 통신영역에서의 입사전력, 의사응답의 표준개선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능동방식의 870 nm 적외선 및 5.8 GHz 주파수 통합방식으로 운영되는 고속도로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의 능동주파수방식에 대한 국내 표준 개선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2007년말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본 표준 개선방안은 5.8 GHz 대역의 ITS전용 단거리 무선통신 표준 중 개방형 시스템간 상호접속 참조모델을 기준하여 OSI 1, 2, 7 계층 중 차량단말기와 노변장치간 다중접속을 위한 상호호환성을 제공하는 물리계층을 중심으로 실제 운영중인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즉, 기존 표준에서 복사전력의 경우 전송거리에 따라 Class1 (10 m이내)과 Class2 (100 m 이내)로 구분하였으나 Class1 단일규격으로 2004년 정보통신부고시에 의거하여 운영되고 있고, 통신영역내의 입사전력 한계치의 경우 실제 운영중인 자동 요금징수시스템의 운영방안을 고려하여 측정 결과치를 표준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즉,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 운영상 필요한 부분에 대해 사업자 시스템간의 호환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복사전력, 통신영역에서의 입사전력, 의사응답의 표준개선을 제안하였다.
In this paper, domestic standard revision plan of dynamic frequency method which is used both in unmanned automatic toll collection system and manned collection system of the express highway is presented. For such ETCS, the infrared rays (870 nm) of active frequency method and the frequency integrat...
In this paper, domestic standard revision plan of dynamic frequency method which is used both in unmanned automatic toll collection system and manned collection system of the express highway is presented. For such ETCS, the infrared rays (870 nm) of active frequency method and the frequency integrated method (5.8 GHz) are adopted and extended to be operated to the all around the Toll Gate. This standardization plan is based on inter connection reference model between OSI (Open System Interconnection) in process of ITS short range radio 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5.8 GHz bandwidth to support traffic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 service, and the derived revision plan by starting from physical layer which support interoperability for multiple access between RSE (Road Side Equipment) and OBE (On Board Equipment), in which is categorized into physical layer, data link layer, and application layer. In case of radiation power, existing standard is divided by class1 (within 10 m) and Class2 (within 100 m) according to transmission lengthwhile it is operated with just single standard 'Class1' because of notification of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 2004. In the case of the limitation value of incident power in communication area, considering operation plan of ETCS that is on actuality operation the measurements are reflected to the standard. In other wort this paper proposed the improvement standard of incident power, pseudo response in the communication area and radiated power in order to secure stability and compatibility among operator systems about the needed part on ETCS operation.
In this paper, domestic standard revision plan of dynamic frequency method which is used both in unmanned automatic toll collection system and manned collection system of the express highway is presented. For such ETCS, the infrared rays (870 nm) of active frequency method and the frequency integrated method (5.8 GHz) are adopted and extended to be operated to the all around the Toll Gate. This standardization plan is based on inter connection reference model between OSI (Open System Interconnection) in process of ITS short range radio 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of 5.8 GHz bandwidth to support traffic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 service, and the derived revision plan by starting from physical layer which support interoperability for multiple access between RSE (Road Side Equipment) and OBE (On Board Equipment), in which is categorized into physical layer, data link layer, and application layer. In case of radiation power, existing standard is divided by class1 (within 10 m) and Class2 (within 100 m) according to transmission lengthwhile it is operated with just single standard 'Class1' because of notification of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 2004. In the case of the limitation value of incident power in communication area, considering operation plan of ETCS that is on actuality operation the measurements are reflected to the standard. In other wort this paper proposed the improvement standard of incident power, pseudo response in the communication area and radiated power in order to secure stability and compatibility among operator systems about the needed part on ETCS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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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복사전력, 입사전력, 의사응답 등의 표준 개선방안을 제안하여 통일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능동주파수 사업자의 경우 3개사가 참여하여 시스템을 설치완료 하였으나 차량단말기의 경우 현재 8개사가 경쟁적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기지국과 단말기간의 호환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논의한 표준내용에 대해 표준에서 정의되어 있지 않는 운영상 필요한 요소에 대해서는 제안한 바와 같이 정의되어져야 한다為 이에,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물리계층에 대한 표준을 확인하고자 고속도로 차로에서 운영중인 ETCS의 전계강도 등을 측정하여 상이한 사항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로서 전송거리에 따라 ClasM(10m 이面과 C1 瘀2(100m이내)로 구분된 사항을 정보통신부 고시에 의거 Classi 단일규격으로 걔정하고, 통신영역 내의 입사전력 한계치를 -8(kiBm±2dBm이상등으로 ETCS에 국한되어 기술되어져야 하는 부분 등에 대하여 관련 표준기관과 논의하여 기술보고서형식으로 규정을 제정하여야 한다.
이후 업체간 협의를 통해, 영업소 안테나 통신영역 조정 및 단말기의 송, 수신 출력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였고, 본 논문에서는 이를 기초로 RF 단말기를 이용하여 국내 EKS를 구축할 경우 통신영역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자한다.
제안 방법
국내 ETCS가 설치, 운영중인 차로시스템을 대상으로 주파수(RF)방식의 물리계층에 대한 표준 적합성 및 적정성을 확인하고자 통신영역 전파 세기를 측정하였다. 한국도로공사 운영구간 중 서울(영), 수원(영), 김포(영) 그리고 서울고속도로 일산-퇴계원 구간 중 양주(영), 통일로(영) 5개 영업소를 택하였으며, 측정방법은 지상Im높이에 A사의 Omni Ant (OdB이득)을 사용하여 차종분류장치 기준 -3m~l鈿 구간을 hn간격으로 스펙트럼 분석기 2대(8563EC, E4407B)로 측정한 결과는 <표 9그, V표 과 같다.
다양한표준해석 및 표준 활용을 위하여 모든 Class 를 포함한 값으로 정하고 필요에 따라 세부 규칙을 두어 각 사업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수정한다. 단, 상기의 값은 단말기가 통신개시의 값을 의미하므로 안정된 통신영역이라 볼 수 없으며 이에 사업자는 요구하는 신뢰성이 확보되는 값을 정하여 전파 세기를 따로 정할 수 있다.
단말기의 스마트카드와 통합차로제어 기의 PSAM 과 절차처리 및 결과생성을 위하여과 같은 수순으로 무선통신 영역 진입 시 안테나와 차량 단말기 간 정보를 교환하여 스마트카드에서 통행료를 지불한 후 차량단말기 차종과 차종분류장치 차종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 통행료 지불내용을 확인한다.
복사전력은 방송 *해상, 항공 전기통신 사업용 외의 기타업무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정보통신부 고시 제2004J2호)에 의거 단거리 전용 통신(DSRC)용 특정 소출력 무선기기 공중선 전력은 10mW 이하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Chssl을 단일규격으로 개정 제안하며에 요약하였다.
대상 데이터
차량탑재 설비부는 적외선 또는 주파수방식의 차량단말기와 스마트카드(ISO14443 표준에 의거 B타입)로 구성되고 차로 설비부는 차종분류장치, 위반차량 촬영 장치, 운전자표시기, 구조물(겐트리, VMS, 신호등) 로 구성되며, 영업소 설비부는 영상처리컴퓨터, 운영단 말기 및 위반차량 촬영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6].
한국도로공사 운영구간 중 서울(영), 수원(영), 김포(영) 그리고 서울고속도로 일산-퇴계원 구간 중 양주(영), 통일로(영) 5개 영업소를 택하였으며, 측정방법은 지상Im높이에 A사의 Omni Ant (OdB이득)을 사용하여 차종분류장치 기준 -3m~l鈿 구간을 hn간격으로 스펙트럼 분석기 2대(8563EC, E4407B)로 측정한 결과는 <표 9그, V표 과 같다.
이론/모형
10) 되었다. 이에, 능동주파수 시스템의 국내기술표준은 일본 표준을 모태로 작성되었다. 그러나, 국내ETCS는 2007년 12월 전국영업소 개통으로 하이패스 사업의 원년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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