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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재해 대응형 도로 네트워크 및 도시시설 배치 모델에 관한 연구
Model of Road Design and Location of Urban Facilities for the Prevention of Disaster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3, 2008년, pp.59 - 65  

김경석 (국립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본 연구는 도시계획과 도로설계과정에서 재난 재해를 고려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특히 이들 모델을 구성하는 도로, 대피소, 저류지 그리고 피난경로제공시스템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들 시스템을 도시에 적용하기 위한 주요 과제들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ttempts to consider disasters and calamities in the process of urban planning and road design. It presents a model that copes with disaster response. This model is an integrated system that performs the collective evaluation of roads, shelters, storage reservoirs and evacuation rou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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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 대피소, 저류지, 피난경로 유도 등 H/W측면과 운영·관리 측면의 S/W를 접목한 종합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데서 차별성을 찾고자 한다.
  • 연구방법은 현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피해지역의 도로 및 주요 대피시설 등의 배치 실태를 조사하여 이들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델로 작성하고자 한다. 또한 여기에서 도출된 모델은 다시 피해지역에 적용하고 이들의 실천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현장적용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각종 재난·재해에 의해 도시를 구성하고 있는 시스템의 일부 혹은 전체가 기능을 상실한 상태를 유고라 하고, 유고 예방 및 유고발생 시 피난로 확보 등 후속조치 마련을 포함한 재난·재해대응형¸ 도시건설 모델을 제시하고, 이들의 구현을 위한 주요 과제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지난 10여년 간의 재난·재해사고를 조사하여 그 피해 사례를 정리하고, 특히 지난 2006년 7월에 발생한 태풍과 홍수로 인한 평창군 일대의 피해사례에 대한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그 대응방안과 향후 도로설계 및 도시개발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침수도로에 대해서는 진입램프에서 램프미터링을 통해 접근통제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주로 현재 상황에 근거를 하고 있으며 예측시스템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통정보제공시스템 또한 도로의 기능과 연계하여 대피를 효율적으로 유도하는 모델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선정하였다.
  • 여기에서는 도시건설의 기반이 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재난·재해 대응형 도시가 나가야할 방향과 주요 과제를 제시하였다.
  • 총량적인 피해집계보다는 지점별 피해실태를 살펴보는 것이 향후 예방 및 평가차원에 유익할 것으로 판단하여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피해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정보화·첨단화된 유고대응 도시의 건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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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난·재해 대응형 교통체계는 어떤 것인가? 특히 재난이 발생하면 사람과 재화의 대피와 이동이 필요하다. 결국 재난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재화를 효율적으로 대피소까지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어야 하며, 이것 이 바로 재난·재해 대응형 교통체계이고 재난·재해 대응형 도시모델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게 될 것 있다.
비탈면 취락지의 산사태 피해의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첫 번째는 비탈면 취락지의 산사태 피해를 들 수 있다. 평창군 봉평면, 인제군 북1리, 북3리 일대의 피해를 들 수 있으며, 향후 개발사업 시에는 도로의 방향 및 형태 그리고 지 역 내 도수로 정비 실태 및 펌프장 등 추가, 도수로 및 배관의 용량 확인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소규모하천 인근 취락지에 대한 범람 시뮬레이션의 시행이 필요하다. (그림 2.
우리나라가 지난 10여 년 간 자연재난으로 입은 피해의 규모는? 전 세계의 도시들은 태풍, 집중호우, 폭설 등과 같은 자연 재난과 테러, 화재, 건물붕괴, 교통사고 등과 같은 인적 재난에 의해 수많은 재산과 인명 피해를 입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10여 년 간 자연재난으로 약 2,300명의 인명피해와 13조원에 달하는 재산피해 그리고 인적 재난으로 약 11만 명의 사망자를 포함한 약 380만 명에 달하는 인명피해와 2.7 조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 이렇듯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는 각종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에는 피해 정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국은 체계적인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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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양석, 김현주 (2005) 도시성장과 재해방지-도시정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논문집,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279호, pp. 144-160 

  2. 건설교통부 (2004) 내부자료 

  3. 김경석 (2006)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내용보완을 위한 현지조사 소개 -도시계획분야-. 방재정보, 한국방재협회, 제28호(12월호) 

  4. 김경석 외 (2000) 유고검지기술개발연구. 연구보고서, 국토연구원 

  5. 김현주 (2005) 우리나라 도시계획에서 방재계획 부문의 현황과 개선방향.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논문집, 대한국토.국토연구원, 제40권, 제2호, pp. 65-79 

  6. 문채 (2005) 일본사례에 기인한 우리나라 방재도시계획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국토연구원, 제44권, pp. 35-50 

  7. 소방방재청 홈페이지 

  8. 유완, 김용철, 김태현 (2005) 도시의 재해 대피소의 적정 위치선정. 대한국토.도시계획학 정기학술대회논문집. 대한국토.국토연구원, pp. 17-25 

  9. 이상건 외 (2005) 국가기간교통망의 유고 대응전략 연구. 연구보고서, 국토연구원 

  10. 이창수 외 (2003) 국가재해관리와 도시계획-도시정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논문집, 대한국토.국토연구원,, 제279호, pp. 144-160 

  11. R. Herz (1990) Standorttheorie(시설입지론). 내부교재, Karlsruhe U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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