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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3, 2008년, pp.59 - 65
본 연구는 도시계획과 도로설계과정에서 재난 재해를 고려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특히 이들 모델을 구성하는 도로, 대피소, 저류지 그리고 피난경로제공시스템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들 시스템을 도시에 적용하기 위한 주요 과제들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This research attempts to consider disasters and calamities in the process of urban planning and road design. It presents a model that copes with disaster response. This model is an integrated system that performs the collective evaluation of roads, shelters, storage reservoirs and evacuation ro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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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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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재해 대응형 교통체계는 어떤 것인가? | 특히 재난이 발생하면 사람과 재화의 대피와 이동이 필요하다. 결국 재난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재화를 효율적으로 대피소까지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어야 하며, 이것 이 바로 재난·재해 대응형 교통체계이고 재난·재해 대응형 도시모델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게 될 것 있다. | |
비탈면 취락지의 산사태 피해의 예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첫 번째는 비탈면 취락지의 산사태 피해를 들 수 있다. 평창군 봉평면, 인제군 북1리, 북3리 일대의 피해를 들 수 있으며, 향후 개발사업 시에는 도로의 방향 및 형태 그리고 지 역 내 도수로 정비 실태 및 펌프장 등 추가, 도수로 및 배관의 용량 확인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소규모하천 인근 취락지에 대한 범람 시뮬레이션의 시행이 필요하다. (그림 2. | |
우리나라가 지난 10여 년 간 자연재난으로 입은 피해의 규모는? | 전 세계의 도시들은 태풍, 집중호우, 폭설 등과 같은 자연 재난과 테러, 화재, 건물붕괴, 교통사고 등과 같은 인적 재난에 의해 수많은 재산과 인명 피해를 입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10여 년 간 자연재난으로 약 2,300명의 인명피해와 13조원에 달하는 재산피해 그리고 인적 재난으로 약 11만 명의 사망자를 포함한 약 380만 명에 달하는 인명피해와 2.7 조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 이렇듯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는 각종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에는 피해 정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국은 체계적인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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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부 (2004)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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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방재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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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건 외 (2005) 국가기간교통망의 유고 대응전략 연구. 연구보고서, 국토연구원
이창수 외 (2003) 국가재해관리와 도시계획-도시정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논문집, 대한국토.국토연구원,, 제279호, pp. 14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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