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력있는 관광지 만들기 - 일본의 '관광지 만들기 100선' 콘텐츠를 중심으로 -
Constructing Attractive Tourist Destination - Case of Japanese 'Top 100 Tourist Destination' Content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6, 2008년, pp.253 - 260  

임은미 (동신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최인호 (청운대학교 관광레저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화와 더불어 지역화가 가속화되면서 한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진흥을 위해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으며, 중앙정부에서도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주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만들기 사업의 지원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지역만들기 사업은 중앙의 여러 부처에서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는데, 사업 내용의 상당수가 관광콘텐츠를 활용한 지역만들기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활발한 인적, 물적 교류를 유발하는 관광의 매력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관광지 만들기 사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매력적인 관광지가 보유한 콘텐츠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한국의 관광지 만들기 사업에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local governments attempt to propose various ideas for regional development, and Korean central government give support to balanced regional development. Construction tourist destination is the most important item in regional development policy of Korean central government. Because, tourism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최근 들어서는 방일 외래관광객 1,000만명 유치를 목표로 매력적인 국제경쟁력이 있는 관광지 만들기를 위해 다양한 관광정책이 모색되고 있는데, 그 중 국토교통성에서 추진하는 '관광지 만들기 100선을 비롯하여 '관광지역 만들기 실천플랜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 주로 다루고자 하는 일본의 '관광지 만들기 100선'에 대해서는 다음절에서 세부내용을 설명할 것이며, 여기에서는 '관광지 만들기 실천플랜의 내용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관광환경의 변화를 인식하고, 어떻게 하면 매력있는 관광지를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정책적 아이디어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본 국토교통성의 '관광지 만들기 100선' 사례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아 각 관광지 만들기 사업의 주요 관광 콘텐츠를 분석하고자 한다.
  • 벤치마킹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에서는 일본의 국토교통성이 선정한 100대 관광지 만들기 사업의 사례를 대상으로 관광콘텐츠를 분석하였다.
  • 정책적 아이디어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본 국토교통성의 '관광지 만들기 100선' 사례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아 각 관광지 만들기 사업의 주요 관광 콘텐츠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한국관광연구원, 한국의 관광도시 육성방안, 1999. 

  2. 문화관광부, 7대 문화관광권 진흥방안, 1999. 

  3. 한국관광공사, 관광명소 육성계획 수립, 2004. 

  4. 인천관광공사, 재미있는 인천의 문화재 기행, 2007. 

  5. 運輸政策硏究機構, 관광지 조성을 위한 매력도 평가기법에 관한 조사보고서(觀光地づくりに向けた魅力度評價手法に關する調査), 배중남 역, 경기개발연구원, 2003. 

  6. 博報堂, 觀光地のブランド力を評價?診斷するオリジナル手法?ブランドアナルナイザ, 2004. 

  7.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2007. 

  8. www.mlit.go.jp/sogoseisaku/kanko/create.html 

  9. www.mlit.go.jp/sogoseisaku/region/kanko100 

  10. www.mlit.go.jp/sogoseisaku/region/kanko100/setsumei.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