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늦가을부터 초겨울의 집중적인 답압피해를 줄이기 위해 답압 시간과 비료의 종류가 골프장 그린에 식재된 크리핑 벤트그래스의 생육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실험기간은 2005년 10월 1일$\sim$2005년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인천그랜드 골프장내 시험포장에서 크리핑 벤트그래스의 '씨 사이드 II' 품종을 대상 실시되었고 실험구의 크기는 1m $\times$ 1.5m이며 3반복 완전임의배치법으로 하였다. 시험구 처리는 대조구와 답압 시간대(오전, 정오, 저녁) 및 비료종류(속효성 비료 1종, 완효성 비료 4종)를 달리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조사항목은 엽색, 질감, 밀도 및 내답압성을 시각적으로 평가하였고 잔디 밀도(개/$cm^2$), 뿌리길이(cm)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답압 시간대 변화에 따른 잔디 엽색 및 잔디질감은 답압처리 20일 이후인 10월 중순부터는 낮 1시부터 2시 사이 처리한 대조구 A4(10-15-10+정오)에 비해 오전 6시부터 7시 사이 처리한 A16(10-15-10+아침)에서 잔디품질이 나빠졌다. 잔디품질과 내답압성은 아침 시간대인 처리구(A16)와 저녁시간대 처리구(A17)는 낮 시간대 A4와 비교하여 큰 차이는 없었으나 11월 이후 일교차가 커지면서 품질이 떨어졌다. 2. 답압 시간대 변화에 따른 잔디 분얼경 밀도는 답압 30일후의 측정에서 대조구인 A4에 비해 A16가 밀도가 크게 떨어졌다. 또한 뿌리길이는 지상부 평가와는 달리 큰 차이가 없었다. 즉 단기적으로는 아침시간대의 답압이 지하부보다는 지상부 생육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비료 종류의 변화에 따른 잔디 엽색은 처리 후 10일까지는 속효성 비료인 A18의 엽색이 진하였다. 그러나 실험 기간이 지나면서 질소성분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완효성비료 처리구인 A20(11-3-22), A21(20-3-20) 및 A22(10-3-10)가 진한 엽색을 유지하였다. 잔디의 질감은 잔디의 엽색과 달리 실험 30일 이후 A4와 Al8가 낮았다. 잔디품질과 내답압성은 속효성 비료인 A18보다 완효성 비료 처리구(A22)가 가장 좋았다. 4. 잔디 분얼경 밀도는 실험 15일과 30일 후 각각 20.2개/$cm^2$와 16.3개/$cm^2$로 A22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처리구별 평균 잔디 분얼경밀도는 답압처리 15일 이후부터 답압 전 26개에서 20.2개, 13.6개로 급속히 감소하였다. 뿌리길이는 A18가 11.7cm로 가장 짧았고 다른 처리구에서는 14$\sim$14.3cm로 차이 적었다. 이상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잔디의 답압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잔디생육을 위하여 첫째, 관리적 방법으로 답압피해가 심할 수 있는 아침이나 저녁시간대의 관리작업 및 내장객 답압을 최소화하기 위해 홀컵 이동이나 교체시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동계기간 중에는 티업시간을 최대한 늦추거나 마지막 티업 시간을 당겨서 이른 아침과 저녁시간에 서리와 잔디의 결빙으로 인한 잔디의 손상을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비료의 선택에 있어 단기적으로 답압과 마모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왕성한 회복을 촉진하는 속효성 비료를 선택한다. 반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생육의 균일도, 즉 엽색이나 밀도 등을 가능한 오랜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할 경우 완효성 비료를 사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늦가을부터 초겨울의 집중적인 답압피해를 줄이기 위해 답압 시간과 비료의 종류가 골프장 그린에 식재된 크리핑 벤트그래스의 생육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실험기간은 2005년 10월 1일$\sim$2005년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인천그랜드 골프장내 시험포장에서 크리핑 벤트그래스의 '씨 사이드 II' 품종을 대상 실시되었고 실험구의 크기는 1m $\times$ 1.5m이며 3반복 완전임의배치법으로 하였다. 시험구 처리는 대조구와 답압 시간대(오전, 정오, 저녁) 및 비료종류(속효성 비료 1종, 완효성 비료 4종)를 달리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조사항목은 엽색, 질감, 밀도 및 내답압성을 시각적으로 평가하였고 잔디 밀도(개/$cm^2$), 뿌리길이(cm)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답압 시간대 변화에 따른 잔디 엽색 및 잔디질감은 답압처리 20일 이후인 10월 중순부터는 낮 1시부터 2시 사이 처리한 대조구 A4(10-15-10+정오)에 비해 오전 6시부터 7시 사이 처리한 A16(10-15-10+아침)에서 잔디품질이 나빠졌다. 잔디품질과 내답압성은 아침 시간대인 처리구(A16)와 저녁시간대 처리구(A17)는 낮 시간대 A4와 비교하여 큰 차이는 없었으나 11월 이후 일교차가 커지면서 품질이 떨어졌다. 2. 답압 시간대 변화에 따른 잔디 분얼경 밀도는 답압 30일후의 측정에서 대조구인 A4에 비해 A16가 밀도가 크게 떨어졌다. 또한 뿌리길이는 지상부 평가와는 달리 큰 차이가 없었다. 즉 단기적으로는 아침시간대의 답압이 지하부보다는 지상부 생육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비료 종류의 변화에 따른 잔디 엽색은 처리 후 10일까지는 속효성 비료인 A18의 엽색이 진하였다. 그러나 실험 기간이 지나면서 질소성분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완효성비료 처리구인 A20(11-3-22), A21(20-3-20) 및 A22(10-3-10)가 진한 엽색을 유지하였다. 잔디의 질감은 잔디의 엽색과 달리 실험 30일 이후 A4와 Al8가 낮았다. 잔디품질과 내답압성은 속효성 비료인 A18보다 완효성 비료 처리구(A22)가 가장 좋았다. 4. 잔디 분얼경 밀도는 실험 15일과 30일 후 각각 20.2개/$cm^2$와 16.3개/$cm^2$로 A22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처리구별 평균 잔디 분얼경밀도는 답압처리 15일 이후부터 답압 전 26개에서 20.2개, 13.6개로 급속히 감소하였다. 뿌리길이는 A18가 11.7cm로 가장 짧았고 다른 처리구에서는 14$\sim$14.3cm로 차이 적었다. 이상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잔디의 답압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잔디생육을 위하여 첫째, 관리적 방법으로 답압피해가 심할 수 있는 아침이나 저녁시간대의 관리작업 및 내장객 답압을 최소화하기 위해 홀컵 이동이나 교체시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동계기간 중에는 티업시간을 최대한 늦추거나 마지막 티업 시간을 당겨서 이른 아침과 저녁시간에 서리와 잔디의 결빙으로 인한 잔디의 손상을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비료의 선택에 있어 단기적으로 답압과 마모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왕성한 회복을 촉진하는 속효성 비료를 선택한다. 반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생육의 균일도, 즉 엽색이나 밀도 등을 가능한 오랜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할 경우 완효성 비료를 사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Traffic manage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in turfgrass practise on golf cours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mbined impact of different traffic times and types of fertilization. Traffic treatment was applied in morning (AM), noon, and afternoon (PM). Fertilizers used ...
Traffic manage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in turfgrass practise on golf cours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mbined impact of different traffic times and types of fertilization. Traffic treatment was applied in morning (AM), noon, and afternoon (PM). Fertilizers used include faster-release fertilizer (21-17-17) and slow-release fertilizers (12-6-18, 11-3-22, 20-3-20, 10-3-10). Experiment was conducted from Oct. 1 to Nov. 30, 2005 on a nursery putting green of Incheon Grand Golf Club. The growth and quality of creeping bentgrass (Agrostis polustris cv. 'Seaside II') were evaluated on visual leaf color, leaf texture, shoot density, and root length. The measurement at 20 days after treatment, turfgrass color and leaf texture showed the best result on 10-15-10 + Noon-traffic plot. Turf quality and traffic tolerance were not different at Am and Pm traffic treatment. However, traffic stress in early morning and late evening caused the most severe damage to the turfgrass. Shoot density was the highest in 10-15-10 + Noon-traffic treatment but root length was not different among treatments after 30 day measurement. Among the fertilizers, slow release fertilizer resulted in higher turf quality and traffic tolerance than fast release fertilizer, however, shoot density did not showed a significantly different. For the fast recuperation of turfgrass from traffic injury in the early winter, it is recommended to avoid early morning and late evening traffic such as cup replacement and other maintenance practise. It is also recommended to delay the first tee-up time and ending early for last tee time during cold weather season.
Traffic manage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in turfgrass practise on golf cours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mbined impact of different traffic times and types of fertilization. Traffic treatment was applied in morning (AM), noon, and afternoon (PM). Fertilizers used include faster-release fertilizer (21-17-17) and slow-release fertilizers (12-6-18, 11-3-22, 20-3-20, 10-3-10). Experiment was conducted from Oct. 1 to Nov. 30, 2005 on a nursery putting green of Incheon Grand Golf Club. The growth and quality of creeping bentgrass (Agrostis polustris cv. 'Seaside II') were evaluated on visual leaf color, leaf texture, shoot density, and root length. The measurement at 20 days after treatment, turfgrass color and leaf texture showed the best result on 10-15-10 + Noon-traffic plot. Turf quality and traffic tolerance were not different at Am and Pm traffic treatment. However, traffic stress in early morning and late evening caused the most severe damage to the turfgrass. Shoot density was the highest in 10-15-10 + Noon-traffic treatment but root length was not different among treatments after 30 day measurement. Among the fertilizers, slow release fertilizer resulted in higher turf quality and traffic tolerance than fast release fertilizer, however, shoot density did not showed a significantly different. For the fast recuperation of turfgrass from traffic injury in the early winter, it is recommended to avoid early morning and late evening traffic such as cup replacement and other maintenance practise. It is also recommended to delay the first tee-up time and ending early for last tee time during cold weather sea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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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늦가을부터 초겨 울의 집중적인 답압피해를 줄이기 위해 답압 시간과 비료의 종류가 골프장 그린에 식재된 크리핑 벤트그래스의 생육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늦가을부터 초겨울의 집 중적인 답압피해를 줄이기 위해 답압 시간과 비료의 종류가 골프장 그린에 식재된 크리핑 벤트그래스의 생육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구 명하고자 하였다. 실험기간은 2005년 10월 1 일~2005년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인천그 랜드 골프장내 시험포장에서 크리핑 벤트그래 스의 # 사이드 꼬 품종을 대상 실시되었고 실 험구의 크기는 lm X 1.
제안 방법
N-P-K의 기준량은 lirf당 질소 10g, 인산 15g, 칼륨 10g으로 하여 이를 대조구(A4)로 지 정하였고, 복합비료는 순질소성분 5#rrf을 기준 하였다(표 1).
답압처리는 내장객의 답압조건을 고려한 롤 러를 제작(무게 120kg, 고무징 5cm 간격)하여 1일 15회 강도로 실시하였다(그림 1). 처리 시간대는 낮 시간대인 13:00~14:00에 매일 실 시하였으며, 우천 당일 및 다음날(비 그친 뒤 12시간 이내)은 실시하지 않았다.
5m이며 3반복 완전임 의배치법으로 하였다. 시험구 처리는 대조구와 답압 시간대(오전, 정오, 저녁) 및 비료종류(속 효성 비료 1종, 완효성 비료 4종)를 달리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조사항목은 엽색, 질감, 밀도 및 내답압성을 시각적으로 평가하였고 잔디 밀 도(개/#), 뿌리길이(cm)를 조사하였다.
5m이며 3반복 완전임의배치법으로 하였다. 시험구 처리는 아침, 점심, 저녁의 답압 시간대 변화 및 비료종류(5종)를 달리한 실험을 수행하였다(표 1).
시험구 처리는 대조구와 답압 시간대(오전, 정오, 저녁) 및 비료종류(속 효성 비료 1종, 완효성 비료 4종)를 달리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조사항목은 엽색, 질감, 밀도 및 내답압성을 시각적으로 평가하였고 잔디 밀 도(개/#), 뿌리길이(cm)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항목은 엽색, 질감, 잔디품질 및 내답압 성을 시각적으로 평가하였고 잔디 분얼경 밀도 (개/cm), 뿌리길이(cm)를 조사하였다(표 2). 본 실험기간동안 실험구의 지중온도, 토양 물리성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측정 항목인 토양경도와 투수계수 변화는 표 3고}- 같다(Beard, 1973; Christian, 1998).
답압처리는 내장객의 답압조건을 고려한 롤 러를 제작(무게 120kg, 고무징 5cm 간격)하여 1일 15회 강도로 실시하였다(그림 1). 처리 시간대는 낮 시간대인 13:00~14:00에 매일 실 시하였으며, 우천 당일 및 다음날(비 그친 뒤 12시간 이내)은 실시하지 않았다. 또한 아침 답압(A16)과 저녁 답압(A17)은 잔디 잎이 젖 어 있는 상태에서 답압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침, 저녁으로 달리하였다(심 등, 1997; Carrow et al.
본 연구는 우리나라 늦가을부터 초겨울의 집 중적인 답압피해를 줄이기 위해 답압 시간과 비료의 종류가 골프장 그린에 식재된 크리핑 벤트그래스의 생육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구 명하고자 하였다. 실험기간은 2005년 10월 1 일~2005년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인천그 랜드 골프장내 시험포장에서 크리핑 벤트그래 스의 # 사이드 꼬 품종을 대상 실시되었고 실 험구의 크기는 lm X 1.5m이며 3반복 완전임 의배치법으로 하였다. 시험구 처리는 대조구와 답압 시간대(오전, 정오, 저녁) 및 비료종류(속 효성 비료 1종, 완효성 비료 4종)를 달리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05년 10월 1일~2005년 11월 30 일까지 약 2개월간 실시되었고 시험구 크기는 lm X 1.5m이며 3반복 완전임의배치법으로 하였다. 시험구 처리는 아침, 점심, 저녁의 답압 시간대 변화 및 비료종류(5종)를 달리한 실험을 수행하였다(표 1).
성능/효과
1. 답압 시간대 변화에 따른 잔디 엽색 및 잔디 질감은 답압처리 20일 이후인 10월 중순부 터는 낮 1시부터 2시 사이 처리한 대조구 A4(10-15-10+정오)에 비해 오전 6시부터 7 시 사이 처리한 A16(10-15-10+아침)에서 잔 디품질이 나빠졌다. 잔디품질과 내답압성은 아침 시간대인 처리구(A16) 와 저녁시간대 처리구(A17)는 낮 시간대 A4와 비교하여 큰 차이는 없었으나 11월 이후 일교차가 커지 면서 품질이 떨어졌다.
2. 답압 시간대 변화에 따른 잔디 분얼경 밀도는 답압 30일후의 측정에서 대조구인 A4에 비해 A16가 밀도가 크게 떨어졌다. 또한 뿌 리길이는 지상부 평가와는 달리 큰 차이가 없었다.
4. 잔디 분얼경 밀도는 실험 15일과 30일 후 각각 20.2개/#와 16.3개/orf로 A22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처리구별 평균 잔디 분얼경 밀도는 답압처리 15일 이후부터 답압 전 26 개에서 20.
잔디의 질감은 잔디의 엽색과 달리 실험 30 일 이후 A4와 A18가 낮았다. 잔디 품질과 내 답압성 은 속효성 비료인 A18보다 완효성 비 료 처리구(A22)가 가장 좋았다.
이는 속효성 비 료의 효과가 감소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잔디품질과 내답압성은 속효성 비료인 A18 보다 완효성 비료 처리구인 A22가 가장 좋았다 (표 8). 이는 속효성 비료 처리 구인 A18의 경우 질소질 비료의 입자가 크고 함량비가 높아 순 질소 성분을 기준으로 살포되는 비료 양이 적 어 불균일하게 살포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권 등, 2(X)5; Douglas et al.
또한 뿌 리길이는 지상부 평가와는 달리 큰 차이가 없었다. 즉 단기적으로는 아침시간대의 답압 이 지하부보다는 지상부 생육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상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잔디의 답압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잔디생육을 위하여 첫째, 관리적 방법으로 답압피해가 심할 수 있는 아침이나 저녁시간대의 관리작업 및 내장객 답압을 최소화하기 위해 홀컵 이동이나 교체시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둘 째, 동계기간 중에는 티업시간을 최대한 늦추거 나 마지막 티업 시간을 당겨서 이른 아침과 저 녁시간에 서리와 잔디의 결빙으로 인한 잔디의 손상을 최소화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비료의 선택에 있어 단기적으로 답압과 마모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왕성한 회복을 촉진하는 속효성 비료를 선택한다# 반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생 육의 균일£, 즉 엽색이나 밀도 등을 가능한 오 랜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할 경우 완효성 비 료를 사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 째, 동계기간 중에는 티업시간을 최대한 늦추거 나 마지막 티업 시간을 당겨서 이른 아침과 저 녁시간에 서리와 잔디의 결빙으로 인한 잔디의 손상을 최소화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비료의 선택에 있어 단기적으로 답압과 마모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왕성한 회복을 촉진하는 속효성 비료를 선택한다# 반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생 육의 균일£, 즉 엽색이나 밀도 등을 가능한 오 랜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할 경우 완효성 비 료를 사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잔디의 답압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잔디생육을 위하여 첫째, 관리적 방법으로 답압피해가 심할 수 있는 아침이나 저녁시간대의 관리작업 및 내장객 답압을 최소화하기 위해 홀컵 이동이나 교체시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둘 째, 동계기간 중에는 티업시간을 최대한 늦추거 나 마지막 티업 시간을 당겨서 이른 아침과 저 녁시간에 서리와 잔디의 결빙으로 인한 잔디의 손상을 최소화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2)
김 경 남, R.C. Shearman. 1998. 답압조건의 크리핑 벤트그래스 페어웨이에서 여러 가지 잔디관리방법이 엽 조직 및 토양 질소함유량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 한국잔디학회 12(2) : 113-126
권성호, 서용원, 함선규. 2005. 속효성비료 및 완효성 질소성분이 함유된 복합비료가 Creeping Bentgrass의 생육에 미치는 효과, 한국잔디학회 학술발표지(제 18차): 26-27
심규열, 김정호. 2004. 골프화 징의 종류별 잔디에 미치는 영향 조사. 한국잔디학회지 18(3) : 165-169
Christians. N.E. 1998. Fundamentals of turfgrass management. Ann arbor press
Douglas, J.T. and C.E. Crawford. 1998. Soil compaction effects on ?utilization of nitrogen from livestock sludge applied to grassland. Grass and Forage Sci. 53 : 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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