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양육시설 아동의 사회적 적응과 영향요인
Social Adjustment and Influential Factors in Children Living in Child Care Institution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3 = no.239, 2008년, pp.117 - 126  

남영옥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nd assess influential social adjustment factors in children who live in child care institutions. To do this,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carried out on 326 children from 12 child care institutions. The findings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 보고, 이들 영향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 보고, 이들 영향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 12개 아동양육시설의 아동 326명을 대상으로 상관관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의 회귀분석을 실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설아동의 개인적 특성으로 종교적 신념과 자아존중감을, 시설환경에서는 부모와의 연락 여부, 시설의 양육환경, 시설또래의 지지를, 그리고 학교 환경에서는 학교친구의 지지, 학교교사의 지지, 학교또래의 친 사회적 특성을 영향요인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이처럼 시설아동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이들의 적응을 대체로 개인적 특성과 시설환경 그리고 학교환경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시설아동들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개인적 특성, 시설환경, 학교환경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강경화(2005). 시설청소년의 개인적 요인 및 양육자 요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권기남, 유안진, 민하영(2002). 시설보호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향 및 학교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0(5), 109-118 

  3. 권세은(2002).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 능력과 자기역량 지각의 비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재한(2003). 알코올 중독자 가족 자녀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문성호(2001). 아동복지시설 청소년의 학교생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 겨울 

  6.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7. 박혜영(2004). 시설보호 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안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성미영, 이순형, 이강이(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초기 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9(1), 53-64 

  9. 여은선(2005). 시설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 요인에 관한 연구-적응유연성의 보호요소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유안진, 민하영, 권기남(2001). 시설아동의 자아정체감과 심리.사회적 적응 :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3), 135-149 

  11. 이귀자, 배정우, 김미정(2005). 사회기술훈련이 시설보호아동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유능감 및 사회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8(1), 73-89 

  12. 이명화(1998). 음란매체 접촉에 따른 성깔 등에 성태도와 지식이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이상준(2006). 가정폭력 경험 청소년의 탄력성과 보호요인.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4. 이순형, 이강이, 성미영(2001). 시설아동의 가족관계망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9(4), 79-89 

  15. 이순형, 이혜승(2002). 초.중.고교 교사가 지각한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차이. 아동학회지, 23(4), 119-136 

  16. 이안영(2006). 시설거주 청소년의 삶의 의미, 신체상, 자존감 및 이타성과 탄력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영자(1994).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8. 이현옥(2001). 아동양육시설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사회 사업서비스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정선욱(2002). 시설보호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 조현철(2003). 구조방정식모델 SIMPLIS & AMOS. 도서출판: 석정 

  21. 최일경(1996). 시설아동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황수정(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 지지 지각 및 사회적응력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Alva, S. A., & Padilla, A. M.(1987). A contexual interac - tion model of academic invulnerability among mexican students. Los Angeles, CA:National Council of La Raza 

  24. Asher, S. R.(1983). Social competence and peer status: Recent advances and future directions. Child Development, 54, 1427-1434 

  25. Cantos, A. L., Gries, L. T., & Slis, V.(1997). Behavioral Correlates of Parental Visiting During Family Foster Care. Child Welfare, 76(2), 309-329 

  26. Constantine, N., & Bernard, B.(2001). California healthy kids survey resilience assessment module technical report.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8(2), 122-140 

  27. Davis, I. P., & Ellis-MacLeod, E.(1994). Temporary Foster Care-Separating and Reunifying Families. In J. Blacher(ed.), When There's No Place Like Home - Options for Children Living Apart from Their Natural Families. Paul H. Books Publishing 

  28. Feinstein, D.(1997). Personal mythology and psycho - therapy: Myth-making in psychological and spiritual developmen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7, 508-521 

  29. Graham, B. L.(2001). Resilience among American Indian youth: First nations'youth resilience stud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30. Greene, A. L.(1992). Social context differences in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s and self-concept during the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7(2), 262-282 

  31. Hernandez, L. P.(1993). The role of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resilience of Mexic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32. Hodegs, J., & Tizard, M.(1989). Social and family relationships of ex-institutional adolescent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0(1), 77-97 

  33. Hoglund, B. J., & Leadbeater, B. J.(2004). The effects of family, school, and classroom ecologies on changes i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first grade. Developmental Psychology, 40(4), 533-544 

  34. Leathers, S. J.(2000). Behavioral Disturbance Among Foster Children: The Role of Detachment Form Caregivers and Community Ensstitutions. The University of Chicago. Doctoral Dissertation 

  35. Lloyd, B. T. (2000). Media influence on identity formation and social competence: Does music video impact adolescent developmen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36. Loveland, T. E. (2001). The inclusive classroom context: Interaction with and influence on the social competence of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37. Mash, J., & Wolfe, A.(1990). Abnormal child Psychology. N.Y.: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Company 

  38. Miller, S. B.(1998). Facilitation of peer relations: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activeties and its relation to their peer support and social competenc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39. Newcomb, A. F., Bukowski, W. M., & Pattee, L.(1993).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113(1), 99-128 

  40. Perkins, D. F., & Jones, K. R.(2004). Risk behaviors and resiliency within physically abused adolescents. Child Abuse & Neglect. 28, 547-563 

  41. Shuler, P., Gelberg, L., & Brown, M.(1994). The effects of spiritual/religious practic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inner city homeless women. Nurse Practitioner Forum, 5, 106-113 

  42. Tebes, J. K., Kaufman J. A., & Racusin, G.(2001). Resilience and family psychosocial processes among children of parents with serious mental disorder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0(1), 115-1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