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 고속도로상의 VMS 정보제공을 중심으로 - Develpo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 of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rough VMS on the Freeway원문보기
첨단여행자정보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자동차 주행 중 필요한 소요시간정보, 교통정체정보, 우회정보, 유고정보 등과 같은 유익한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과 비교해 특히, 중요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교통정보제공에 따른 고속도로이용자의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인 항목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량화 제II류에 의한 정준판별분석 및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수량화 제I류에 의한 모형화를 실시하여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인식과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의 상관성을 명확하게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감성인식의 변화를 규명하고, 구조방정식이론을 이용하여 사회인식 및 고속도로 이용자의 실제인식의 변화가 고려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 만족도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첨단여행자정보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자동차 주행 중 필요한 소요시간정보, 교통정체정보, 우회정보, 유고정보 등과 같은 유익한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과 비교해 특히, 중요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교통정보제공에 따른 고속도로이용자의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인 항목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량화 제II류에 의한 정준판별분석 및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수량화 제I류에 의한 모형화를 실시하여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인식과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의 상관성을 명확하게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감성인식의 변화를 규명하고, 구조방정식이론을 이용하여 사회인식 및 고속도로 이용자의 실제인식의 변화가 고려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 만족도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ATIS(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as the travel time and traffic congestion, detour,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to drivers, so it is being in the spotlight. But so far, the study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with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is incomplete. So,...
ATIS(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as the travel time and traffic congestion, detour,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to drivers, so it is being in the spotlight. But so far, the study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with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is incomplete. So, this study run a Canonical discriminant analysis and a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by a QuantificationIItheory based on a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image data through questionnaires, and found out the factors with influence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And this study definitely found out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recognition and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through understanding the change on the recognition about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by a QuantificationItheory. Finally, this study found out the change on the sensibility recognition of drivers by running the principal component anlysis, developed the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evaluation model considering the change on the recognition b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TIS(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as the travel time and traffic congestion, detour,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to drivers, so it is being in the spotlight. But so far, the study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with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is incomplete. So, this study run a Canonical discriminant analysis and a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by a QuantificationIItheory based on a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image data through questionnaires, and found out the factors with influence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And this study definitely found out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recognition and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through understanding the change on the recognition about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by a QuantificationItheory. Finally, this study found out the change on the sensibility recognition of drivers by running the principal component anlysis, developed the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evaluation model considering the change on the recognition b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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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아직까지 교통 정보제공에 따른 도로이용자의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인 항목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가변전광표지(Variable Message Sign : 이하 V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에 대한 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고, 도로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교통정보에 대한 도로이용자의 감성인식의 변화를 규명하고자 한다.
교통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도로건설 및 확장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대책들이 시행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지리 여건상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물리적·공간적인 대책은 거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첨단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를 응용한 교통운영 측면의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의 주된 목적은 교통정체, 교통사고, 교통환경 등을 개선하여 도로의 효율성과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확보함으로써 도로 이용자에 대한 교통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교통 분야에서는 최근에 첨단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이하 ITS)와 같이 교통 분야의 전반에 걸쳐 지능화된 교통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교통정보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우선 수량화 II류 분석을 통해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정보화 만족도에 가장 큰 관련을 갖는 영향요인으로 수량화 범위롤 판단하면 “교통정보 안내 시스템 개수가 적절하다.
본 연구는 교통정보의 정확성, 신속성에 대하여 느끼는 감성적 측면에서의 교통정보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첨단여행자교통정보시스템는 운전자에게 자동차 주행 중 필요한 소요시간정보, 교통정체정보, 우회정보, 유고정보 등과 같은 유익한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과 비교해 특히, 중요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 정량적인 요인만을 고려한 연구로써 정성적인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이용자가 제공된 교통정보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는가를 파악하여 교통정보 만족도 인식 평가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주성분분석은 원래 변수들의 선형결합으로 표시되는 새로운 주성분을 찾아서, 이를 통하여 자료의 요약과 용이한 해석을 목적으로 한다. 주성분 분석은 분석자체로 어떤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분석이라기보다는 차후의 분석을 위한 수단을 제공하여 주는 단계이다.
제안 방법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한 수량화I류 모형은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대한 만족도”를 외적기준으로 하고 나머지 8가지의 이미지 변수를 설명변수로 하여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0과 같다.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량화 제II류에 의한 정준판별분석(Canonical Discriminant Analysis) 및 정준상관분석(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수량화 제I류에 의한 모형화를 실시하여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인식과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의 상관성을 명확하게 규명 하였다.
고속도로의 교통정보 만족도에 대한 이미지 조사는 개인속성과 이미지 조사로 구성되었고 조사방법은 피실험자 개별에 대한 대화식 질문제시방식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조사 개요는 표 5와 같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각 속성별 표본수와 구성비는 그림 3과 같다.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량화 제II류에 의한 정준판별분석(Canonical Discriminant Analysis) 및 정준상관분석(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수량화 제I류에 의한 모형화를 실시하여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인식과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의 상관성을 명확하게 규명 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감성인식의 변화를 규명하고, 구조방정식(LInear Structure RELationships : 이하 LISREL)이론을 이용하여 사회인식 및 고속도로 이용자의 실제인식의 변화가 고려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 만족도 인식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수량화 제I류에 의한 모형화를 실시하여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인식과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의 상관성을 명확하게 규명 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감성인식의 변화를 규명하고, 구조방정식(LInear Structure RELationships : 이하 LISREL)이론을 이용하여 사회인식 및 고속도로 이용자의 실제인식의 변화가 고려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 만족도 인식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수량화I류는 설명변수가 범주형인 경우에는 원래의 코드값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0과 1의 값만을 취하는 변수, 즉 가변수(Dummy Variable)로 변환 후 외적기준과 가장 큰 상관(Correlation)을 갖는 가변수 설명변량들의 선형결합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교통정보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였다. 먼저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의 질적 요인 데이터의 각항에 대한 카테고리화가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질적 요인에 대한 검정을 실시하였다.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한 검정 결과를 보면 모든 항목들이 신뢰도 99%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어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변수들이 교통정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주행시 운전자가 느끼는 교통정보와 관련 있는 요인들을 식별하고 영향정도를 규명하기 위해 정확성 및 신속성 이미지 요인들을 설명변수로 하고 “고속 도로 교통정보에 대한 만족도”를 외적기준으로 하여 수량화II류의 정준상관분석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몇 개의 요인이 구성되어 있는 현상 해석에 있어, 그 요인을 각각 독립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취급하게 되는데 이를 주성분 분석이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한 유형별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주성분점수를 통해 동질성이 있는 항목을 집단화하는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여 교통정보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주성분의 해석은 기여율이 40~80%를 초과하든지 혹은 고유치가 1 이상인 것에 대하여 해석하는 것이다.
수량화I류는 설명변수가 범주형인 경우에는 원래의 코드값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0과 1의 값만을 취하는 변수, 즉 가변수(Dummy Variable)로 변환 후 외적기준과 가장 큰 상관(Correlation)을 갖는 가변수 설명변량들의 선형결합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교통정보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였다. 먼저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의 질적 요인 데이터의 각항에 대한 카테고리화가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질적 요인에 대한 검정을 실시하였다.
, Xm을 가지고 있다. 이때 개체로부터 그들 특성군을 관측하고 그들 특성량을 사용하여 개체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분류항목의 어느 구분에 속하는가를 높은 확률로 예측한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분석문제는 판별분석에서 데이터 해석을 하게 된다.
고속도로 정보화에 대한 감성인지조사는 먼저 고속도로의 주행환경 중 도로이용자의 정보화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구성요소를 도출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를 조합한 교통정보 제공환경에 대한 이미지 항목으로 설문지를 설계하여 도로이 용자의 감성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감성인지조사를 실시한다.
하지만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구조방정식 모델을 구축하는데 있어 설명력이 높은 변수를 선정하고 다중공선성을 피하기 위해 각 주성분에서 대표되는 주성분부하량이 가장 높은 항목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고속도로 6개 노선(경부, 남해, 서해안, 중앙, 호남, 영동고속도로)에서 가변전광표지(V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속도로이용자를 대상으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연령을 “30대 미만”과 “30대 이상”의 2그룹으로 구분하고 집단별 각 감성형용사의 평균치검정을 실시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운전경력을 “6년 미만”과 “6년 이상”의 2그룹으로 구분하고 집단별 각 감성형용사의 평균치검정을 실시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최종학력을 “석사미만”과 “석사이상”의 2그룹으로 구분하고 집단별 각 감성형용사의 평균치검정을 실시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대한 이미지 항목 중 교통정보이미지 만족도에 대해 개인속성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항목별 평균치 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정확성 요인에서는 “가변정관표지의 소요시간 정보가 정확하다”와 “교통정보를 통해 고속도로 상황을 예측하기 쉽다” 항목의 추정계수와 t값이 높게 나타나서 이 요인들이 각 잠재변수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속성변수에서 연령, 최종학력의 t값이 정(+)의 방향으로, 운전경력이 부(-)의 방향으로 높게 나와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교통정보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운전경력보다 연령, 최종학력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정확성과 신속성요인 변수의 값이 t정(+)의 방향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정확성과 신속성요인 항목이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교통정보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2으로 이들 적합도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제안된 모델은 적절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 모델을 구축한 결과 개인 속성 및 정확성과 신속성항목의 추정계수와 t값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확성 요인에서는 “가변정관표지의 소요시간 정보가 정확하다”와 “교통정보를 통해 고속도로 상황을 예측하기 쉽다” 항목의 추정계수와 t값이 높게 나타나서 이 요인들이 각 잠재변수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의 질적 요인 데이터의 각항에 대한 카테고리화가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질적 요인에 대한 검정을 실시하였다.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한 검정 결과를 보면 모든 항목들이 신뢰도 99%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어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변수들이 교통정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한 수량화I류 모형은 “고속도로 교통정보에 대한 만족도”를 외적기준으로 하고 나머지 8가지의 이미지 변수를 설명변수로 하여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0과 같다.
교통정보만족도에 대한 모형에서 양호한 안전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대부분의 변수에서 “양호”와 “매우 양호” 항목이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수량화 값의 범위가 가장 큰 “고속도로 유고상황 정보가 정확하다(범위: 6.462, 편상관: -0.075)”, “신속한 교통정보를 통해 경로 변경이 수월하다(범위: 5.412, 편상관: 0.411)”의 항목이 고속도로 정보화에 대한 만족도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여를 하는 설명변수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표 6와 같이 응답자의 연령, 최종학력, 운전경력에서 신뢰수준 95%에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최종학력, 운전경력에 따라 고속도로 정보화에 대한 만족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속성요인변수에서는 “악천후시 고속도로의 기상상태를 파악하기 쉽다”의 값이 다른 신속성요인 항목에 비해 높게나와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교통정보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통정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수는 정확성요인으로서 고속 도로이용자의 교통정보만족도를 결정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변량통계량은 Wilks' Lambda와 Pillai's Trace의 검정통계량의 P값이 0에 가까운 값을 가짐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확성 요인에서는 “가변정관표지의 소요시간 정보가 정확하다”와 “교통정보를 통해 고속도로 상황을 예측하기 쉽다” 항목의 추정계수와 t값이 높게 나타나서 이 요인들이 각 잠재변수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LIRSEL(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교통정보 만족도 모형을 개발한 결과 만족도에 있어서 정확성과 신속성 이미지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이용자들이 느끼는 교통정보의 만족도의 구성요소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정확도와 신속성이라는 특성이 만족도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신속성이라는 특성은 교통정보에 접근하는 접근성이라는 특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되어 향후 VMS(가변전광표지) 이외의 다양한 정보제공매체에 대한 만족도 평가시 이러한 특성을 세부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χ2 값을 신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합도지수(GFI), 조정적합도지수 (AGFI), 평균제곱근잔차(RMR)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안된 모델의 적합도를 판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본 모형에서는 적합도지수(GFI)가 0.92, 조정적합도지수(AGFI)가 0.89 그리고 평균제곱근잔차(RMR)가 0.12으로 이들 적합도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제안된 모델은 적절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만족도 모델을 구축한 결과 개인 속성 및 정확성과 신속성항목의 추정계수와 t값이 높게 나타났다.
신속성요인변수에서는 “악천후시 고속도로의 기상상태를 파악하기 쉽다”의 값이 다른 신속성요인 항목에 비해 높게나와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교통정보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장 큰 관련을 갖는 요인은 수량화범위로 판단하면 “교통정보 안내시스템의 개수는 적절하다” 항목으로 “매우양호(3.829)”, “양호(0.590)”라고 응답한 실험자일수록 고속도로 정보화 양호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가장 관련이 큰 요인은 “교통정보 안내시스템의 개수는 적절하다” 항목으로 “매우 양호(3.308)”라고 응답한 응답자일수록 교통정보만족도를 매우 양호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이용자들이 느끼는 교통정보의 만족도의 구성요소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정확도와 신속성이라는 특성이 만족도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신속성이라는 특성은 교통정보에 접근하는 접근성이라는 특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되어 향후 VMS(가변전광표지) 이외의 다양한 정보제공매체에 대한 만족도 평가시 이러한 특성을 세부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교통정보 제공매체를 VMS(가변전 광표지)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매체를 대상으로 교통정보만족도 평가가 필요하고, 또한 다양한 매체의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LIRSEL(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교통정보 만족도 모형을 개발한 결과 만족도에 있어서 정확성과 신속성 이미지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이용자들이 느끼는 교통정보의 만족도의 구성요소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정확도와 신속성이라는 특성이 만족도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신속성이라는 특성은 교통정보에 접근하는 접근성이라는 특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되어 향후 VMS(가변전광표지) 이외의 다양한 정보제공매체에 대한 만족도 평가시 이러한 특성을 세부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교통정보 제공매체를 VMS(가변전 광표지)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매체를 대상으로 교통정보만족도 평가가 필요하고, 또한 다양한 매체의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표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공학이란 무엇인가?
감성공학이란「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감성을 물리 적인 설계요소로 변환하여 구체화적인 것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소비자는 “○○와 같은 것이 가지고 싶다”라고 하는 애매한 바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설계자도 “△△와 같은 감성이 적용된 상품을 만들기”를 원한다.
교통량의 증가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이러한 교통량의 증가는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의 증가, 소음과 대기오염 등과 같은 교통문제뿐만 아니라 환경문제까지 야기하면서 커다란 사회문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통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도로건설 및 확장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대책들이 시행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지리 여건상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물리적·공간적인 대책은 거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첨단 교통체계와 같이 교통 분야의 전반에 걸쳐 지능화된 교통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러한 교통량의 증가는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의 증가, 소음과 대기오염 등과 같은 교통문제뿐만 아니라 환경문제까지 야기하면서 커다란 사회문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통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도로건설 및 확장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대책들이 시행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지리 여건상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물리적·공간적인 대책은 거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첨단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를 응용한 교통운영 측면의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의 주된 목적은 교통정체, 교통사고, 교통환경 등을 개선하여 도로의 효율성과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확보함으로써 도로 이용자에 대한 교통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교통 분야에서는 최근에 첨단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이하 ITS)와 같이 교통 분야의 전반에 걸쳐 지능화된 교통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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