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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 고속도로상의 VMS 정보제공을 중심으로 -
Develpo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 of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rough VMS on the Freewa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5D, 2008년, pp.597 - 607  

김장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태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교통사업3실)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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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여행자정보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자동차 주행 중 필요한 소요시간정보, 교통정체정보, 우회정보, 유고정보 등과 같은 유익한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과 비교해 특히, 중요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교통정보제공에 따른 고속도로이용자의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인 항목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별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량화 제II류에 의한 정준판별분석 및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수량화 제I류에 의한 모형화를 실시하여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인식과 고속도로 교통정보 만족도의 상관성을 명확하게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만족도 이미지 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고속도로이용자의 감성인식의 변화를 규명하고, 구조방정식이론을 이용하여 사회인식 및 고속도로 이용자의 실제인식의 변화가 고려된 고속도로의 교통정보 만족도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IS(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as the travel time and traffic congestion, detour,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to drivers, so it is being in the spotlight. But so far, the study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with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is incomplete.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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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아직까지 교통 정보제공에 따른 도로이용자의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인 항목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가변전광표지(Variable Message Sign : 이하 V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에 대한 도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고, 도로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교통정보에 대한 도로이용자의 감성인식의 변화를 규명하고자 한다.
  • 교통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도로건설 및 확장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대책들이 시행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지리 여건상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물리적·공간적인 대책은 거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첨단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를 응용한 교통운영 측면의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의 주된 목적은 교통정체, 교통사고, 교통환경 등을 개선하여 도로의 효율성과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확보함으로써 도로 이용자에 대한 교통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교통 분야에서는 최근에 첨단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이하 ITS)와 같이 교통 분야의 전반에 걸쳐 지능화된 교통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교통정보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우선 수량화 II류 분석을 통해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고속도로 정보화 만족도에 가장 큰 관련을 갖는 영향요인으로 수량화 범위롤 판단하면 “교통정보 안내 시스템 개수가 적절하다.
  • 본 연구는 교통정보의 정확성, 신속성에 대하여 느끼는 감성적 측면에서의 교통정보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첨단여행자교통정보시스템는 운전자에게 자동차 주행 중 필요한 소요시간정보, 교통정체정보, 우회정보, 유고정보 등과 같은 유익한 정보를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른 시스템과 비교해 특히, 중요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 정량적인 요인만을 고려한 연구로써 정성적인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이용자가 제공된 교통정보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는가를 파악하여 교통정보 만족도 인식 평가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주성분분석은 원래 변수들의 선형결합으로 표시되는 새로운 주성분을 찾아서, 이를 통하여 자료의 요약과 용이한 해석을 목적으로 한다. 주성분 분석은 분석자체로 어떤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분석이라기보다는 차후의 분석을 위한 수단을 제공하여 주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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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공학이란 무엇인가? 감성공학이란「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감성을 물리 적인 설계요소로 변환하여 구체화적인 것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소비자는 “○○와 같은 것이 가지고 싶다”라고 하는 애매한 바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설계자도 “△△와 같은 감성이 적용된 상품을 만들기”를 원한다.
교통량의 증가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이러한 교통량의 증가는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의 증가, 소음과 대기오염 등과 같은 교통문제뿐만 아니라 환경문제까지 야기하면서 커다란 사회문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통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도로건설 및 확장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대책들이 시행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지리 여건상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물리적·공간적인 대책은 거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첨단 교통체계와 같이 교통 분야의 전반에 걸쳐 지능화된 교통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러한 교통량의 증가는 교통정체 및 교통사고의 증가, 소음과 대기오염 등과 같은 교통문제뿐만 아니라 환경문제까지 야기하면서 커다란 사회문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통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는 도로건설 및 확장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대책들이 시행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지리 여건상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물리적·공간적인 대책은 거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첨단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를 응용한 교통운영 측면의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의 주된 목적은 교통정체, 교통사고, 교통환경 등을 개선하여 도로의 효율성과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확보함으로써 도로 이용자에 대한 교통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교통 분야에서는 최근에 첨단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이하 ITS)와 같이 교통 분야의 전반에 걸쳐 지능화된 교통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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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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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서승환(1997) 다경로 여행시간정보 제공에 대한 운전자의 동적경로선택행동모델,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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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서채연 외 3인(1997) 지역간 도로이미지에 의한 경로선택 주성분분석, 전남대학교 공업기술연구지, 제39집 

  7. 성수련(1997) 교통정보 제공시 운전자의 경로선택 행동, 박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대학 

  8. 심종섭 외 1인(2000) 지하철 이용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실증적 연구, 한국산학경영학회지, 한국산학경영학회, 제13권, pp. 49-66 

  9. 이희승(2007) 버스서비스 평가모형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3D호, pp. 275-280 

  10. 오수종(2002) 지하철 이용고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1. 조혜진(2000), 교통정보의 정확성이 노선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토목학회 2000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IV), 대한토목학회, pp. 9-12 

  12. Aimee Flannery et al. (2004) Automobile drivers' perception of quality on urban stree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883, pp. 167-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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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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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Cristie, B., Delafield, G., Lucas, B., Winwood, M., and Gale, A. (1972) Stimulus complexity and the electroencephalogram: Differential effects of the number and the variety of display elements, Canadian Journal of Physiology, Vol. 26, pp 155-170 

  19. Kelley Klaver Pecheux et al. (2004) Automobile drivers'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on urban stree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883, pp. 167-175 

  20. Sanchez, R. et al. (2003) Final Evaluation Report for the Greater Yellowstone Regional Traveler and Weather Information System, U.S. DOT 

  21. Srour, J. et al. (2003) Freight Information Real-Time System for Transport Evaluation Final Report, U.S. D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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