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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차정보제공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연구
Analysis of Basic Characteristics for Providing Parking Informa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5D, 2008년, pp.639 - 647  

이의은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이준경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  김지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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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주차장 정보제공을 위한 실시간 주차가능면수 추정을 위한 주요 변수들간의 관계를 정립하는 것으로 알고리즘에 관련되어진 변수에 대하여 조사하고, 알고리즘 설계를 위한 주차정보를 수집 후 주차장의 평균주차대수, 평균주차시간, 회전율, 점유율, 누적주차대수 등의 변수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차장 내 불법주차, 중첩주차, 탐색차량 정보를 수집하여 주차가능공간을 추정하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연구결과, 유출입대수만을 고려한 기존의 제공정보보다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는 주차장을 이용하는 운전자의 판단을 도울 수 있으며, 주차장 운영관리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establish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t variables necessary for real-time available parking space presumption algorithm for a parking lot information provision. So it investigated the variables that come relate to the algorithm and collected parking 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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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주차장 진입, 진출 차량을 출입구에 설치된 검지기를 통해 수집된 정보외에 주차장 내 불법주차, 탐색차량 등의 주차장 상황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를 융합하여 실시간 주차 가능면수 추정 알고리즘의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 주차정보 제공 및 주차장내 차량 유도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선 실시간 주차장 상황정보가 필수적이며 이는 정확한 자료의 수집과 합리적인 자료분석 과정이 선결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주차가능면수 추정 알고리즘의 개발을 위한 각 변수들간의 관계를 정립 및 그에 대한 모델링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 대상 주차장을 선정하기 위해 서울시 15개소의 유출입 정보를 제공받아 평균주차대수, 평균주차시간, 회전율, 점유율, 누적주차대수 등의 변수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 분석자료를 기초로 하여 대상주차장을 선정하는데 있어 중점적으로 살펴 본 요소는 입출구가 구분되어 명화하게 입출고 대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공급과 수요의 관계에서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주차장을 선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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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차가능면수 추정 알고리즘의 변수들이 주차장의 회전율이 높을 경우 발생빈도가 잦아지는 원인은? 또한 이 변수들은 주차장의 회전율이 높을 경우 발생빈도가 잦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회전율이 높을 경우 상대적으로 평균주차시간(시/대)이 감소하여 주차장 상황의 잦은 변화로 인해 탐색차량의 증가로 인한 변화로 예상된다.
입차대수와 출차대수만의 정보를 이용했을 경우와 현장 조사를 통한 정보를 이용하였을 경우를 비교한 결과 주차가능면수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기존의 정보제공방식인 입차대수와 출차대수만의 정보를 이용했을 경우와 현장 조사를 통한 정보를 이용하였을 경우를 비교한 결과 주차가능면수가 차이를 보였다, 그 주된 원인은 주차장 입구에서 주차면까지의 탐색시간을 고려한 차량대수와 주차면에서 주차장 출구를 빠져나가는 이탈시간을 고려한 차량대수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며, 그 외에도 주차장내 불법 주차차량과 중첩주차 역시 알고리즘 설계 시 보정하여야 할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주차안내정보시스템의 도입을 추진하는 이유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차시설의 효율적인 운용에 보다 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주차안내정보시스템(PGI : Parking Guidance and Information)의 도입에 관한 내용이 주차시설정비 및 관리개선의 한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이처럼 주차안내정보시스템의 도입을 추진하는 이유는 당면한 도심지의 심각한 주차 문제를 개선하고 주차시설의 공급한계를 극복하여 기존 주차시설의 이용효율을 증대할 수 있어 주차장 운영자에게는 주차대기시간 및 통행기산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지역사회 측면에서는 안전성 증대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교통수요관리 용이, 교통혼잡 완화, 지역생활환경 개선효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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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원갑(2000) 주차장 계획설계운영, 여명사 

  2. 강혜영(2000) 선호의식자료를 이용한 주차선택행태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pp. 39-42 

  3. 김만경, 박미숙(2003) 주차안내정보시스템(PGI) 구축방안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pp. 15-25, pp. 67-75 

  4. 김은경(2001) 시뮬레이션에 의한 주차안내정보시스템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5. 김은경, 노정현, 김강수(2003) 주차정보 제공에 따른 주차대기시간의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1권 제5호, pp. 19-29 

  6. 박선복, 이의은, 오승훈(2007) 주차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ITS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ITS학회, pp. 167-174 

  7. 장무렬(2000) 대규모 교통유발시설의 적정주차규모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pp. 37-44 

  8. 전수훈(2004), 주차안내정보시스템 정보 예측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pp. 5-22 

  9. 정성용, 배영석, 윤용득, 이재륜(2001) SP Data를 이용한 주차장 선택행태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9권 제3호, pp. 19-31 

  10. 최용길(2003) 주차안내정보시스템을 위한 정보예측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11. Allen (1990) Drive Response to Parking Gidance and Information System, Traffic Engineering & Control, pp. 263-286 

  12. Richardson, A. J. and Thompson, R. G. (1996) A parking search model, Transpn Res-A, Vol. 32, No. 3, pp. 159-170 

  13. Axhausen, K. W. and Polak, J. W. (1991) Choice of parking : Stated preference approach, Transportation 18, pp. 59-81 

  14. Shaheen, S. A. and Rodier, C. (2006) Smart Parking Management Field Test : A Bay Area Rapid Transit (BART) District Parking Demonstration 

  15. Young, W. (2000) Modeling Parking, Handbook of Transport Modelling, pp. 409-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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