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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정보제공을 위한 맞춤형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User Customized Path Finding Algorithm for Public Transportation Informa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3D, 2008년, pp.317 - 323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종철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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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는 정보통신(IT) 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BIS, BMS, CNS 등을 통해 교통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유비쿼터스 시대로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되면 개개인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 제공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이러한 대중교통 통행정보 제공은 대중교통망에서의 경로탐색알고리즘을 구현함으로써 가능한데, 대중교통망은 일반가로망과는 달리 환승과 운행시간 특성을 포함하며, 통행자가 경로선택시 통행거리, 통행요금, 환승횟수 등과 같은 복수의 요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제약조건으로 구성하고 그들의 상한 값을 변수화 함으로써 사용자의 경로탐색조건을 보다 자의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시간제약조건을 고려한 K경로탐색알고리즘에 기반을 두어 환승횟수, 총통행시간, 좌석확보, 거리비례제의 요금제약, 환승시간을 제약조건으로 구축하고, 최적의 경로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한 후 서울시 및 수도권 도시철도망에 대하여 적용함으로써 맞춤형 환승교통정보를 구현해 본다. 적용되는 K경로탐색알고리즘은 전체경로삭제(Entire Path Deletion Method)에 근거한 후, 시간종속적(Time-Dependent)인 개념으로 확장하여 향후 여행전(Pre-Trip), 여행중(In-Vehicle Route Guidance), 실시간적인 경로계획(Path Planning)에도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ss transit information can contribute many benefits to users. Especially, transportation information technology is developing highly with information technology in Korea recently. Hereafter, it is expected to give customized transportation information to users individually with the advent of ubi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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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제약조건으로 구성하고 그들의 상한 값을 변수화 함으로써 사용자의 경로탐색조건을 보다 자의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시간제약조건을 고려한 K경로탐색알고리즘에 기반을 두어 환승횟수, 총 통행시간, 좌석확보, 거리비례제의 요금제약, 환승시간을 제약조건으로 구축하고 최적의 경로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한 후 서울시 및 수도권 도시철도망에 대하여 적용함으로써 맞춤형 환승교통정보를 구현해 본다.
  • 본 연구에서는 통행거리, 통행요금, 환승횟수, 좌석여부 등의 대중교통망에서의 환승교통정보제공을 위해 유입기반 전체경로삭제기법을 기반으로 한 K경로탐색 알고리즘에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조건(수단의 출발시간, 도착시간, 환승시간, 대기시간, 혼잡도 등)을 고려하여 대안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알고리즘 적용 시 출발시간은 로 통일하였으며, 각 시간간격 와 관계없이 역간 통행시간, 환승소요시간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즉, 역간 통행시간은 오직 표 5의 표정속도에만 의존하며, 환승소요시간 역시 시간간격 t와 관계없이 역별로 표 6의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 알고리즘 적용 시 출발시간은 로 통일하였으며, 각 시간간격 와 관계없이 역간 통행시간, 환승소요시간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즉, 역간 통행시간은 오직 표 5의 표정속도에만 의존하며, 환승소요시간 역시 시간간격 t와 관계없이 역별로 표 6의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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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정보의 이점은 무엇인가? 대중교통망의 발달과 함께 대중교통 여행자에 대한 교통정보제공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대중교통정보는 대중교통 여행자에게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의 통행거리, 통행시간, 통행요금, 환승횟수, 좌석 존재 여부 등의 대중교통 특성들을 포함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 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대중교통 이용률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국내는 정보통신(IT) 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BIS, BMS, CNS 등을 통해 교통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유비쿼터스 시대로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되면 개개인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대중)교통 정보가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에서 최적의 경로선택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 중 하나는 무엇인가?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에서 최적의 경로선택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요인들을 제약조건의 변수들로 정의하고, 사용자의 임의대로(원하는 대로) 탐색된 경로집합을 줄여 나가면서 궁극적으로 단일(또는 소수)의 사용자의 의도가 반영된 궁극적인 최적의 선택경로에 도달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의 대중교통정보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무엇을 통해 교통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는가? 대중교통정보는 대중교통 여행자에게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의 통행거리, 통행시간, 통행요금, 환승횟수, 좌석 존재 여부 등의 대중교통 특성들을 포함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 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대중교통 이용률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국내는 정보통신(IT) 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BIS, BMS, CNS 등을 통해 교통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유비쿼터스 시대로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되면 개개인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대중)교통 정보가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이러한 대중교통 통행정보 제공은 대중교통망에서의 경로탐색알고리즘을 구현함으로써 가능한데, 대중교통망은 일반가로망과는 달리 환승과 운행시간 특성을 포함하며, 통행자가 경로 선택 시 통행거리, 통행요금, 환승횟수 등과 같은 복수의 요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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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신성일(2004), 교통망에 적합한 비루프 경로 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2권 6호, pp. 121-131 

  2. 신성일, 노현수(2004) 링크비루프 최적경로 탐색 알고리즘과 복합대중교통망에의 활용, 교통정책연구, 제11권, pp. 83-103 

  3. 조종석(2006) 출발시간제약이 존재하는 동적 복합교통망의 K최소 시간경로탐색,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pp. 167-176 

  4. Azevedo J. A., Costa M. E. O. S., Madeira J.J.E.R.S., Martins E.Q.V. (1993), An algorithm from the ranking of shortest path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69, pp. 97-106 

  5. De Cea. J. and Fernndez, J.E. (1993) Transit assignment for congested public transport systems: an equilibrium model, Transportation Science, Vol. 27 

  6. Lee, M. (2004) Transportation Network Models and Algorithms Considering Directional Delay and Prohibition for Intersection Movement,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7. Lozano, A. and Storchi, G. (2001) Shortest viable path algorithm in multimodal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 35, No. 3, pp. 225-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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