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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강구조물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한 도막수명예측
Prediction of Lifetime of Steel Bridge Coating on Highway for Effective Maintenanc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8 no.3A, 2008년, pp.341 - 347  

이찬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정해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진환 (부경대학교 응용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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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상의 강교 도장에 사용되어온 도장계는 광명단 조합페인트, 염화고무계, 수용성 무기징크, 내후성 중방식, 초내후성 중방식 등이 있으며, 이들 도장계 중 가장 널리 사용되어온 도장계와 열화가 많이 진행된 도장계를 중심으로 도막열화도 평가를 실시하고 통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도막의 수명을 예측해 보았다. 평가 대상 교량은 고속도로상의 교량 중 75개 교량을 선정하였으며, 한국도로공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강교의 보수도장 지침"에서 규정하는 평가점 부여 방법에 따라 도막열화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도막수명예측 결과는 전국 평균이 13.0~13.3년, 수도권의 도시 및 공장지역 11.8년, 수도권 이외의 전원지역 13.2년, 염화고무계 13.5~13.7년, 조합페인트 12.86년으로 나타났다. 도막의 잔여수명 예측을 위해 기준열화곡선을 현재 시점의 열화도 위치로 x축 및 y축에 대하여 각각 평행이동시켜 본 결과 x축에 대해 평행이동하는 것이 실제 열화 양상과 잘 부합된다고 판단되었다. 고속도로상의 강교 전반에 걸쳐 보수도장 판정기준을 수립하기 위하여 기준열화곡선 회귀분석시 도출된 각 계수의 오차값을 가감하여 상한식과 하한식을 구하였다. 도막수명예측 상 하한곡선을 바탕으로 강교 도장의 잔여 수명과 적정 보수도장 시기를 예측하기 위하여 도막의 상태에 따라 8개 부분으로 영역을 구분하고, 각각의 영역에 대한 보수도장 판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coating systems used for steel bridge coatings on highway such as red lead-pigmented alkyd, chlorinated rubber, waterborne inorganic zinc, inorganic zinc/epoxy/urethane and inorganic zinc/epoxy/fluororesin, evaluation of deterioration degree and prediction of lifetime through regression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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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널리 사용되어왔고 열화가 많이 진행된 광명단 조합페인트, 염화고무계 등의 도장계를 중심으로 도막열화도 평가를 실시하고 통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도막의 수명을 예측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인위적 열화에 의한 방법이 아닌 실제 공용환경 하에서 자연적으로 열화된 도막의 외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충분한 수의 현장 데이터를 보유할 경우 사용 가능한 통계적 회귀분석에 의한 도막수명 예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도막열화도 평가기준에서 당장 보수해야 하는 열화도 평점은 70점 이상이므로 도막의 수명은 열화도 평점 70점에 도달하는 시간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3에 나타낸 회귀분석 결과에서 도막의 수명이 다하는 열화도 평점 70점에 도달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지수곡선 적용시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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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강이 가지는 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강교량 등의 각종 구조물에 사용되는 철강은 그 수와 규모가 급증하고 있어서 현대문명에서 필수 불가결한 중요한 재료이지만 주변 환경에 존재하는 물과 산소에 의해 부식된다는 중요한 결점이 있다. 특히, 철강 중심의 금속재료는 안정된 천연금속 산화물(녹의 형태)인 광석에 많은 에너지를 가해서 쓸모 있는 실용재료로 환원시킨 불안정한 것이므로 다시 안정한 원래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천부적인 부식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금속재료의 부식손실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어느정도 되나요? 금속재료의 부식손실은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서구공업국에서도 GNP의 무려 2~3%에 달한다고 한다(전대희, 1995). 부식에 의한 직접손실 이외에도 부식으로 인한 수리 운휴나 가동중단, 효율저하, 재건설, 과중한 설계 등의 간접손실까지 가산한다면 그 경제적인 손실은 실로 막대한 것이다.
강재의 방식법으로 주로 사용되는 도장의 단점은? 강재의 방식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도장은 부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고 편리한 방법으로 현재까지 주로 사용되어 왔고,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강교의 경우도 대부분 부식방지를 위해 도장을 이용한다. 그러나 도막의 수명이 교량의 수명보다 훨씬 짧기 때문에 건설당시에 이루어진 도장이 교량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제 역할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강구조물의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내구성 증진을 위해 사용되는 방식도장의 도막 열화도를 올바르게 평가하고 그 잔존 수명을 예측하여 최적의 시기에 보수도장 혹은 재도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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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방극진(1995) 환경오염.유해화물질 편람. 성안당 

  2. 이찬영, 정해문, 김옥선(2002) 환경친화적인 강교용 보수도장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도교기 ME-02-15,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3. 전대희(1995) 실용방식공학. 도서출판 동화기술 

  4. 岡本拓, 羽田野和久, 本村均(2002) Paint Viewシステムを用い た鋼橋塗膜の余壽命豫測に關する 硏究. 日本道路公試驗硏究所報告 Vol. 39, 日本道路公 

  5. 片脇淸, 守屋進, 他(1991) 塗膜診斷に關する共同硏究報告書(II). 第59, 日本土木硏究所 

  6. Louthan, M. R. (1993) Corrosion Failures of Austenitic Steel Piping, WSRC-MS-93-010, U. S. Department of Energy 

  7. Munger, C. G., Vincent L. D. (1999) Corrosion Protection by Protective Coatings, NACE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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