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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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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도로망에 대한 자료기반을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은 교통, 도시계획 등과 같은 많은 사회 전반 업무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비상사태 대처나 재난 관리와 같은 많은 중요한 요소들이 그와 같은 자료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도로망 자료를 구성하고 보완하는 일에는 높은 비용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많은 인력에 의존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LiDAR 원시자료로부터 도로관련 자료기반 구축을 위한 도로 포인트 추출을 위하여 정보량 추정의 척도로 사용되는 정보이론적 관점에서의 엔트로피 이론을 도입하여 LiDAR 자료의 표고정보에 대한 엔트로피를 계산함으로써 포인트들을 분류하여 그룹화하고 분류된 그룹들의 반사강도를 이용하여 도로로 예상되는 그룹을 추출하였으며,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각종 도로 및 시설의 특징을 이용하여 도시지역 LiDAR 원시자료로부터 도로포인트를 자동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structing the database of road network is a main key in various social operation as like the transportation, management, security, disaster assesment, and the city plan in our life. However it need high expenses for constructing the data, and relies on many people for finishing the task...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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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iDAR 원시자료로부터 도로관련 자료기반 구축을 위한 도로 포인트 추출을 위하여 정보량 추정의 척도로 사용되는 엔트로피 이론을 도입하여 LiDAR 자료의 표고정보에 대한 엔트로피를 계산함으로써 포인트들을 분류하여 그룹화하고 분류된 그룹들의 반사강도를 이용하여 도로로 예상되는 그룹을 추출하였으며,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각종 도로 및 시설의 특징을 이용하여 도시지역 LiDAR 원시자료로부터 도로포인트를 자동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전체적인 흐름도는 그림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지역 도로상의 반사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표본집단의 반사강도를 파악하는 방법을 수행하였다. 먼저 명백하게 도로를 나타내고 있는 포인트들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고 표본집단의 반사강도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모든 포인트 그룹 중 반사강도 평균이 표본집단의 ±2σ 이내에 드는 그룹만을 검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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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지역 LiDAR 원시자료로부터 도로포인트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1. LiDAR 자료의 반사강도와 3차원 정보에 대한 엔트로피 및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각종 도로 및 시설의 특징을 이용하여 도심지역의 도로 포인트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2. LiDAR 자료의 표고값을 기준으로 포인트를 그룹화하고 분류된 포인트 그룹의 평균 반사강도를 이용하는 기법을 제시함으로써, 도로의 노면상태에 관계없이 도로 포인트를 추출하였으며, 버퍼링을 통한 오차포인트 검출 기법을 제시함으로써 도로상의 차량 등에 의한 오류발생요소를 제거할 수 있었다. 3. 도로로 추출된 포인트들과 수치지도를 중첩하여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주차장 지역을 제외하는 경우 total error가 0.83%으로 매우 좋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원시자료로써 영상을 이용하는 경우 장단점은?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항공사진, 위성영상 등과 같은 원시 자료를 이용하여 지형 및 도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방법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원시자료로써 영상을 이용하는 경우는 객체 정보의 자료 획득에 소모되는 비용이나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정밀의 모델링을 위한 고해상도 자료를 제공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도로추출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촬영각, 태양광, 표면재료의 다양성, 건물 그림자에 의한 폐색지역 등의 이유로 도시지역보다는 상대적으로 제약조건이 적은 시골지역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Price, 1999; Hinz and Baumgartner, 2000).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시스템에 관해 설명하시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시스템은 넓은 지역에 대한 정밀한 자료의 수집에 매우 적합하며, 특히 많은 비용과 기간이 소요되는 기존의 측량방법을 대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라 할 수 있다. LiDAR 시스템은 1990년대 중반부터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공간정보 취득기법으로 주목 받아 왔으며 지형분석을 통한도시계획, 건설, 해양 분야 등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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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수회, 김용일, 유기윤(2003) LiDAR 반사강도와 DSM을 이용한 토지피복 분류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1D호, pp. 107-114 

  2. Alharthy A. (2003) James Bethel, Automated road extraction from LiDAR data, ASPRS Annual Conference, unpaginated CDROM 

  3. Hinz, S., Baumgartner, A. (2000) Road extraction in urban areas supported by context objects.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Vol. 33, part B3 

  4. Kapur, J. N., Sahoo, P. K., and Wong, A. K. C. (1985) A new method for gray level picture thresholding using the entropy of the histogram, Computer Graphics, Vision and Image Processing, Vol. 29, pp. 273-285 

  5. Price, K. (1999) Road grid extraction and verification.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Vol. 32, part 3-2W5, pp. 101-106 

  6. Pun, T. (1980) A new method for gray-level picture thresholding using the entropy of the histogram, Signal Processing, Vol. 2, pp. 223-237 

  7. Shannon, C. E. (1948)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The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Vol. 27, pp. 379-423 

  8. Sithole G., Vosselman G., (2003), Report: ISPRS Comparison of filters, http:// www.itc.nl/isprswgIII-3/filtertest/index.html 

  9. Xiong, D. (2001) Automate road network extraction for high resolution images, Technical notes, National consortion for safety 

  10. Yong Hu. C. (2003) Vincent Tao, Automatic extraction of digital terrain model and road networks using multiple returns LiDAR data, ASPRS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unpaginated CD-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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