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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균열 유도장치를 사용한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거동
Joint Behavior of Concrete Pavements Using Joint Crack Inducer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1D, 2008년, pp.57 - 65  

박문길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기효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남영국 ((주) 한맥기술 기술연구원)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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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의 줄눈은 초기 콘크리트 슬래브에 건조수축과 온도변화에 의한 무작위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어 도로포장의 공용성 향상에 기여한다. 하지만 콘크리트가 충분히 양생되기 전에 수행된 줄눈 절단 작업은 줄눈 주변의 콘크리트에는 미세균열 등의 손상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하여 반복적인 교통 및 환경하중에 의한 줄눈부의 파손이 장기적으로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위적인 줄눈 절단작업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줄눈부 파손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100mm, 150mm, 220mm 높이의 줄눈균열 유도장치와 다양한 깊이를 갖는 균열유도 홈을 시험시공 구간에 설치하고 줄눈균열의 발생과 거동을 약 5개월에 걸쳐 조사하였다. 그 결과, 줄눈균열 유도장치의 높이가 높을수록 균열유도 효과가 높은 반면 줄눈균열의 거동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추가적인 조사와 줄눈균열 유도장치의 개선을 통하여 균열유도 효율을 높이고 줄눈의 성능을 향상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int of concrete pavement contributes to improvement of pavement performance by preventing occurrence of random cracking due to drying shrinkage and temperature changes of concrete slabs at early age. However, saw-cutting operations performed prior to sufficient concrete hardening develop micro-c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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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인위적인 줄눈 절단작업으로 인한 줄눈 콘크리트 포장(Jointed Concrete Pavement, JCP) 공용성 저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다양한 높이의 줄눈균열 유도장치(Joint Crack Inducer, JCI)와 다양한 깊이의 균열유도 홈(Crack Inducing Slot, CIS)을 실제 시험포장에 적용하여 콘크리트 포장에서의 줄눈균열 유도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시험포장구간의 균열조사를 통하여 줄눈균열 유도공법의 개선사항 및 향후 연구방향을 고찰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위적인 줄눈 절단작업으로 인한 줄눈부의 파손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줄눈 균열 유도장치를 적용한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부의 유도균열 발생 및 균열형상과 줄눈의 거동을 현장시험을 통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시험결과를 토대로 한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줄눈균열 유도장치를 이용한 현장 시험은 2007년 5월 29일부터 6월 5일까지 충청남도 당진군에 위치한 약 140m의 편도 2차로의 시험포장 구간에서 실시되었으며, 줄눈균열의 발생, 형태, 거동 등을 줄눈균열 유도장치의 높이별로 초기와 장기로 구분하여 관찰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1차로에는 220mm, 150mm, 100mm의 높이별 4개씩 총 12개의 줄눈 균열 유도장치를 그림 3과 같이 린 콘크리트 기층 위의 줄눈 위치에 높이별로 하나씩 번갈아가며 정착시켰으며, 2차로에는 같은 높이의 줄눈균열 유도장치 4개씩을 모아서 린 콘크리트 기층에 정착시켜 높이별로 3개의 구간이 되게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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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은 무엇의 향상에 기여하는가?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은 초기 콘크리트 슬래브에 건조수축과 온도변화에 의한 무작위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어 도로포장의 공용성 향상에 기여한다. 하지만 콘크리트가 충분히 양생되기 전에 수행된 줄눈 절단 작업은 줄눈 주변의 콘크리트에는 미세균열 등의 손상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하여 반복적인 교통 및 환경하중에 의한 줄눈부의 파손이 장기적으로 발생한다.
단면감소를 통한 취약부를 형성함으로써 원하는 위치에 인위적인 균열을 일정한 간격으로 줄눈 위치에 미리 유도하여 무작위 균열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콘크리트 포장 줄눈 설치의 주요 목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건조수축이나 온도변화로 인한 콘크리트 슬래브의 자유거동은 슬래브의 자중이나 보조기층과의 마찰 등 때문에 구속되므로 슬래브 내부에는 응력이 발생하고 인장응력이 인장강도를 초과할 경우, 슬래브 내에 무작위 균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단면감소를 통한 취약부를 형성함으로써 원하는 위치에 인위적인 균열을 일정한 간격으로 줄눈 위치에 미리 유도하여 무작위 균열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콘크리트 포장 줄눈 설치의 주요 목적이다(전범준 외, 2005).
콘크리트가 충분히 양생되기 전에 수행된 줄눈 절단 작업은 어떠한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은 초기 콘크리트 슬래브에 건조수축과 온도변화에 의한 무작위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어 도로포장의 공용성 향상에 기여한다. 하지만 콘크리트가 충분히 양생되기 전에 수행된 줄눈 절단 작업은 줄눈 주변의 콘크리트에는 미세균열 등의 손상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하여 반복적인 교통 및 환경하중에 의한 줄눈부의 파손이 장기적으로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위적인 줄눈 절단작업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줄눈부 파손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100mm, 150mm, 220mm 높이의 줄눈균열 유도장치와 다양한 깊이를 갖는 균열유도 홈을 시험시공 구간에 설치하고 줄눈균열의 발생과 거동을 약 5개월에 걸쳐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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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대근(2002) i-Button의 실용화 및 콘크리트 포장 초기균열 거 동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 썬런쥬안, 최기효, 정진훈, 권수안(2007) 성능기준 확립을 위한 공항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초기거동 조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3D호, pp. 333-339 

  3. 이승우(2001)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의 잠김에 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3권 1호, pp. 165-176 

  4. 전범준, 이승우(2005)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적정 줄눈간격에 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7권 4호, pp. 69-77 

  5. 한국도로공사(2002)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건설교통부, 1단계 1차년도 최종보고서, pp. 27-40 

  6. Cable, J. K. (2006) Evaluation of Transverse Joint Forming Methods for PCC Pavement, Final Report, National Concrete Pavement Technology Center 

  7. Jeong, J. H.(2003) Characterization of Slab Behavior and Related Material Properties Due to Temperature and Moisture Effects. Ph. D.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8. Suh, Y. C., Lee, S. W., and Kang, M. S. (2002) Evaluation of Subbase Friction for Typical Korean Concrete Pav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09, pp. 6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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