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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반의 비선형거동을 고려한 단일현장타설말뚝의 의사정적해석
Pseudostatic Analysis of Single Column/Shafts Considering Nonlinear Soil Behavior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8 no.1C, 2008년, pp.31 - 40  

이준규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철 (대림산업(주) 기술연구소)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성욱 (연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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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진하중을 받는 Single Column/Shaft의 내진해석으로 의사정적해석법을 적용하였으며 해석상에서 지반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수평방향 하중전이특성(p-y 곡선, Bi-linear 곡선)를 이용하여 지반-말뚝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였다. 비선형 지반모델을 적용한 해석은 지반-말뚝 시스템의 지진거동을 간편히 예측할 수 있었으며 동일한 해석조건에서 응답변위법에 의한 Single Column/Shaft의 수평거동이 진도법에 근거하여 산정한 해석결과보다 크게 예측되었다. 두부경계조건과 상대강성이 Single Column/Shaft의 단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지반모델에 대한 변수연구를 수행한 결과, 두부경계가 고정이고 말뚝강성이 감소할수록 수평변위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JRA의 Bi-linear 지반모델을 적용한 해석은 Single Column/Shaft의 수평거동을 비교적 정확히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assessment of pseudostatic approach for obtaining the internal response of Single Column/Shaft subjected to earthquake loading. In numerical procedure, various lateral load transfer characteristics (p-y curve and Bi-linear curve) were used to model the nonlinear behavior of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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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진설계의 요구조건은 지진구역 I의 내진성능 I등급을 만 족시키도록 하며 내진성능수준은 붕괴방지수준(재현주기 1000년)으로 가정하였다. Single Column/Shaft의 해석대상은 그림 5와 표 5와 같은 지반조건 및 구조제원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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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정적해석법은 무엇이며,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지반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말뚝기초에 대한 내진 설계이론은 매우 다양하게 제안되었으며 크게 의사정적해석법(pseudostatic analysis method)과 동적해석법(dynamic analysis method)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의사정적해석법은 지진으로 인한 하중/지반변위를 구조물 및 지반의 응답을 고려한 정적인 값으로 변환하여 해석하는 방법으로 진도법 (seismic intensity method)과 응답변위법(response displacement method)이 있다. 동적해석법은 복잡한 해석절차로 인하여 실제 설계에 적용이 쉽지 않아 중요도가 높은 구조물의 상세 내진검토 등에 사용된다.
저공해공법의 일종인 최근 현장타설말뚝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해상과 연약지반에 장대교량의 건설이 증가하고 시공중 엄격한 소음, 진동의 규제로 인하여 저공해공법의 일종인 현장타설말뚝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으며 구조형식에 있어서도 교량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일체화시킨 단일현장타설 말뚝(Single Column/Shaft)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Single Column/Shaft는 현장타설말뚝을 동일한 직경으로 교각까지 연장시킨 구조물로서 단독말뚝-말뚝캡-교각형식의 군말뚝기 초에 비해 큰 경제성과 공간 활용성을 갖는다.
Single Column/Shaft 형식에서 말뚝-지반시스템의 수평방향 거동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Single Column/Shaft는 현장타설말뚝을 동일한 직경으로 교각까지 연장시킨 구조물로서 단독말뚝-말뚝캡-교각형식의 군말뚝기 초에 비해 큰 경제성과 공간 활용성을 갖는다. 그러나 이구조형식은 설계지진수준에서 지표면 아래 부근의 콘크리트의 크랙 및 박리 발생, 보강철근의 좌굴 등의 현상이 발생 하며 그 구조적 특성상 상대적으로 큰 수평처짐이 발생하기 때문에 말뚝-지반시스템의 수평방향 거동분석이 매우 중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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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1997) 내진설계기준연구(II) 

  2. 건설교통부(1998) 표면파기법을 이용한 사질토지반 개량효과 평가 시스템 개발 

  3. 곽동옥, 정상섬, 안상용, 이준규(2006) P- $\Delta$ 효과를 고려한 Pile-Bent 구조물의 수평거동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22권, 제8호, pp. 77-88 

  4. 윤종구, 김동수, 유제삼(2003) 지중구조물 내진설계를 위한 기반면의 속도응답스펙트럼 및 응답변위 산정기법에 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19권, 제4호, pp. 211-221 

  5. 일본도로협회(Japan Road Association)(2002) 도로교시방서(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6. 일본운수성(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1998) 철도구조물 등 설계표준(Design standard for railway facilities) 

  7. 정상섬, 김영호, 이준규(2007) 수평재하 말뚝의 재질에 따른 정.동적 거동분석. 2007년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pp. 57-62 

  8.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 설계기준(건설교통부 제정) 

  9. 환경부(1999) 상수도시설 내진 설계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10.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1993) Recommended Practice for Planning, Designing, and Constructing Fixed Offshore Platforms-working Stress Design. API RP 2A-WSD, 20th Edition 

  11. FHWA (1986) Seismic Design of Highway Bridge Foundations, Vol. II: Design Procedures and Guidelines. Report No. FHWA/RD-86/102,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2. Juirnarongrit, T. (2002) Effect of Diameter on the Behavior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Weakly Cemented Sand.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California 

  13. Reese, L.C., Wang, S.T., Isehhower. W.M,, and Arrellaga., J.A (2000) Computer Program LPILE Plus Version 4.0 Technical manual. Ensoft. Inc. Austin, Tex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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