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3, 2008년, pp.187 - 212
본 연구는 독서교육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살펴보고, 미국, 일본, 우리나라의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프로그램 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국의 독서교육지도자 양성프로그램은 교육학과 국어교과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문해교육을 중시하고 있으며, 일본은 독서교육의 학문적 체계를 중시하고 여러 가지 독서활동을 강조하며, 독서교육과 관련된 인접학문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국어교과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읽기와 독해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독서의 3요소인 독자, 독서자료, 지도자를 중심으로 하고, 여기에 이론과 철학을 포함시키고, 교육경험과 실습을 강조하며, 독서교육과 관련이 있는 인접학문을 포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qualities for the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and to suggest a training program of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through comparing our educational programs for training of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with those of U.S and Japan. The training pro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독서교육 지도자의 업무수행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 | ① 읽기, 쓰기 그리고 교육에 대한 기초 지식(foundational knowledge)을 가져야 한다. ② 읽기 교육과 쓰기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방법, 접근방법, 교수방법 그리고 교육과정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효과적인 독서교육을 계획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하고, 평가경험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④ 기초 지식과 수업방법, 접근방법, 교수방법, 교육과정 자료 그리고 평가를 통합하여 읽기와 쓰기능력을 육성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⑤ 열의와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여야 한다. | |
미국의 독서교육 양성과정의 명칭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미국에서는 주별로 대학별로 각기 다르게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양성과정은 일반적으로 대학원 석사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양성과정의 명칭은 문해 교육(literacy education), 독서 코치(reading coach), 독서 전문가(reading specialist) 등으로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 |
독서전문가의 역할 3가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첫째, 독서 조정교사(reading intervention teacher) : 학내는 물론 지역사회에서 독서 문제아를 위한 집중적인 지도를 하는 독서전문가이다. 둘째, 독서 코치 혹은 문해 코치(reading coach or literacy coach) : 교사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의 실천을 지원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개발하는데 기여하는 독서전문가이다. 셋째, 독서관리자 혹은 독서조정자(reading supervisor or reading coordinator) :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전체 학교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독서전문가이다. |
신헌재. '초등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제문제.'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4호(1999), pp.209-230
이삼형, 박희찬, 정옥년.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양성.'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6호(2001), pp.163-189
한철우. '중등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방안.'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4호(1999), pp.232-247
室伏武. '讀書指導とその指導者.' 阪本一郞 等編. 現代讀書指導事典. 東京 : 第一法規, 1967. pp.437-439
室伏武. '指導者の望養ましい資質.' 阪本一郞 等編. 新讀書指導事典. 東京 : 第一法規, 1981. pp.439-441
室伏武. '指導者の養成.' 阪本一郞 等編. 新讀書指導事典. 東京 : 第一法規, 1981. pp.441-444
Developed by the Professional Standards and Ethics Committee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Standards for Reading Professionals. Revised.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8
Developed by the Professional Standards and Ethics Committee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Standards for Reading Professionals. Revised 2003.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004
'Reading Specialist.'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cited 2008. 6. 24]
'Reading Specialist Certificate Checklist.' University of Pittsburgh, School of Education [cited 2008. 6. 24]
'Graduate Catalog : Master of Science in Education.'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Edwardsville [cited 2008. 6. 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