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교육 지도자의 자질과 양성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Training Program of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3, 2008년, pp.187 - 212  

변우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독서교육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살펴보고, 미국, 일본, 우리나라의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비교하여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프로그램 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국의 독서교육지도자 양성프로그램은 교육학과 국어교과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문해교육을 중시하고 있으며, 일본은 독서교육의 학문적 체계를 중시하고 여러 가지 독서활동을 강조하며, 독서교육과 관련된 인접학문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국어교과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읽기와 독해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독서의 3요소인 독자, 독서자료, 지도자를 중심으로 하고, 여기에 이론과 철학을 포함시키고, 교육경험과 실습을 강조하며, 독서교육과 관련이 있는 인접학문을 포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qualities for the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and to suggest a training program of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through comparing our educational programs for training of reading education professionals with those of U.S and Japan. The training pro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교육 지도자의 업무수행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 ① 읽기, 쓰기 그리고 교육에 대한 기초 지식(foundational knowledge)을 가져야 한다. ② 읽기 교육과 쓰기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방법, 접근방법, 교수방법 그리고 교육과정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효과적인 독서교육을 계획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하고, 평가경험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④ 기초 지식과 수업방법, 접근방법, 교수방법, 교육과정 자료 그리고 평가를 통합하여 읽기와 쓰기능력을 육성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⑤ 열의와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여야 한다.
미국의 독서교육 양성과정의 명칭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미국에서는 주별로 대학별로 각기 다르게 독서교육 지도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양성과정은 일반적으로 대학원 석사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양성과정의 명칭은 문해 교육(literacy education), 독서 코치(reading coach), 독서 전문가(reading specialist) 등으로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독서전문가의 역할 3가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첫째, 독서 조정교사(reading intervention teacher) : 학내는 물론 지역사회에서 독서 문제아를 위한 집중적인 지도를 하는 독서전문가이다. 둘째, 독서 코치 혹은 문해 코치(reading coach or literacy coach) : 교사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의 실천을 지원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개발하는데 기여하는 독서전문가이다. 셋째, 독서관리자 혹은 독서조정자(reading supervisor or reading coordinator) :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전체 학교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독서전문가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신헌재. '초등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제문제.'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4호(1999), pp.209-230 

  2. 이삼형, 박희찬, 정옥년.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양성.'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6호(2001), pp.163-189 

  3. 한철우. '중등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방안.'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4호(1999), pp.232-247 

  4. 室伏武. '讀書指導とその指導者.' 阪本一郞 等編. 現代讀書指導事典. 東京 : 第一法規, 1967. pp.437-439 

  5. 室伏武. '指導者の望養ましい資質.' 阪本一郞 等編. 新讀書指導事典. 東京 : 第一法規, 1981. pp.439-441 

  6. 室伏武. '指導者の養成.' 阪本一郞 等編. 新讀書指導事典. 東京 : 第一法規, 1981. pp.441-444 

  7. Developed by the Professional Standards and Ethics Committee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Standards for Reading Professionals. Revised.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8 

  8. Developed by the Professional Standards and Ethics Committee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Standards for Reading Professionals. Revised 2003.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004 

  9. 'Reading Specialist.'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cited 2008. 6. 24] 

  10. 'Reading Specialist Certificate Checklist.' University of Pittsburgh, School of Education [cited 2008. 6. 24] 

  11. 'Graduate Catalog : Master of Science in Education.'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Edwardsville [cited 2008. 6. 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