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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사건 시뮬레이션에서의 우선순위 큐 성능분석을 위한 다단계 마코브 프로세스 모델: 창조 모델에 대한 사례연구
A Multi-stage Markov Process Model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Priority Queues in Discrete-Event Simulation: A Case Study with a War Game Model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7 no.4, 2008년, pp.61 - 69  

임동순 (한남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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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사건 시뮬레이션에서의 미래사건 리스트 관리에 요구되는 우선순위 큐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건의 삽입과 삭제패턴을 묘사한 성능 모델이 필요하다. 성능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우선순위 큐 구조를 시간 복잡성 측면에서 비교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상이 되는 시뮬레이션 모델이 반복적으로 운용되고, 실행 시간이 유한적인 경우에 보다 정확한 성능모델을 작성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안된 성능모델은 다단계 마코브 프로세스 모델에 기반을 두어 확정적인 순서에 의한 삽입과 삭제를 하기 보다는 확률적인 패턴에 의해 연산 순서를 결정한다. 대한민국 육군의 전쟁 연습 모델인 창조 모델을 운영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단계 마코브 프로세스 모델을 작성한 사례연구를 포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priority queues for future event list in discrete-event simulations, models representing patterns of enqueue and dequeue processes are required. The time complexities of diverse priority queue implementations can be compared using the performance models.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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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특정의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어떠한 우선순위 큐 구조들이 FEL로서 적절한지를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려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대상이 되는 시뮬레이션 모델의 특성을 반영한 성능 실험 모델을 생성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제안된 방안은 유한적인 실행 시간을 갖는 시뮬레이션 모델이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운용되고, 사건 발생의 특성이 매 운용 마다 거의 동일 하게 유지되는 경우에 유용하다.
  • 이러한 경우 시뮬레이션 실행 결과를 분석하여 모델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성능 실험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한민국 육군의 워게임 모델인 창조 모델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모델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시뮬레이션 엔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미래사건 리스트의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우선순위 큐의 성능을 비교하는 실험 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특정의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어떠한 우선순위 큐 구조들이 FEL로서 적절한지를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려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대상이 되는 시뮬레이션 모델의 특성을 반영한 성능 실험 모델을 생성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 이러한 목적에서 본 연구는 창조 모델을 대상으로 다단계 마코브 프로세스 모델에 기반을 둔 실험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각 단계에서의 전이확률과 사건 타입별 타임 스탬프 증가시간을 추정하였다.
  • 구체적으로는 시뮬레이션 엔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미래사건 리스트의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우선순위 큐의 성능을 비교하는 실험 모델을 제안하였다. 특히, 대한민국 육군의 전쟁 연습모델인 창조 모델을 운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인 FEL 구조를 제안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향후 창조 모델의 구성요소가 병력 및 무기의 추가 등으로 인해 확장되어, 시뮬레이션 실행 중 발생되는 사건이 증가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이를 고려한 부가적인 실험을 수행하였다. 즉, 이전 실험 모델에서의 6단계 특성과 사건 타입의 비율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서 각 단계에서의 연산 횟수를 현재의 1.5배, 2배, 2.5배, 3배로 하여 이에 따른 우선순위 큐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정적인 배열을 사용하는 우선순위 큐들과 링크드 리스트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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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의 구성요소는 크게 모델과 엔진으로 나눌 수 있다. 특정의 시스템을 표현한 모델은 다수의 이벤트 루틴으로 구성되어 있어 예정된 시각에 사건이 발생되면, 그 사건 발생에 따라 정의된 이벤트 루틴이 실행된다.
우선순위 큐 구조에는 무엇이 있는가? FEL은 사건들의 발생 시각을 키값으로 하는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를 이용하여 구현된다. 우선순위 큐 구조에는 비교적 단순한 연결 리스트(linked list) 뿐만 아니라, 다소 복잡한 힙 트리(heap tree), 스프레이 트리(splay tree)[8] , 칼렌다 큐(calendar queue)[1] , MList[3] 등 다양한 구조들이 있다. 우선순위 큐 구조들은 두 가지 중요한 연산인 자료의 삽입과 삭제가 어떤 패턴으로 수행되는가에 따라 시간 복잡성이 달라진다.
미래사건 리스트(FEL)은 무엇을 이용하여 구현되는가? 시뮬레이션의 실행 시간이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면 FEL의 처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EL은 사건들의 발생 시각을 키값으로 하는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를 이용하여 구현된다. 우선순위 큐 구조에는 비교적 단순한 연결 리스트(linked list) 뿐만 아니라, 다소 복잡한 힙 트리(heap tree), 스프레이 트리(splay tree)[8] , 칼렌다 큐(calendar queue)[1] , MList[3] 등 다양한 구조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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