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작업에 있어 컴퓨터는 꼭 필요한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컴퓨터와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지 못할 경우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 이미지 포맷의 부정확한 이해에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대다수 작업자들은 제작공정 속에서 이미지 포맷을 습관적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미지 포맷은 분명한 기능적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그 효율적 사용법도 다르다. 그러므로 보다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애니메이션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여러 종류의 이미지 포맷들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오늘날 통신, 데이터저장 등 컴퓨터 전반에서 널리 쓰이는 데이터 압축의 두 종류인 손실 압축과 비손실 압축의 원리와 이미지표현의 서로 다른 구조인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의 차이점, 24비트 트루 컬러와 8피트 알파채빌 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특성들을 토대로 2D, 3D, 합성, 편집 등 여러 형태의 애니메이션 작업 간에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들의 기능적 차이점과 그에 따른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JPG 파일이 컴퓨터 작업 중에 적은 용량을 차지할 것이라는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증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용량, 기능, 화질을 고려할 때, 편집, 합성, 3D, 2D를 막론하고 가장 효율적인 포맷으로는 TIF 포맷을 제안하며 학교 교육에서는 어도비사의 교육용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므로 호환성과 기능이 우수한 PSD 포맷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이 학교 교육에서나 실무 작업에서 이미지 포맷을 선택함에 있어 기준이 되기를 기대한다.
애니메이션 작업에 있어 컴퓨터는 꼭 필요한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컴퓨터와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지 못할 경우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 이미지 포맷의 부정확한 이해에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대다수 작업자들은 제작공정 속에서 이미지 포맷을 습관적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미지 포맷은 분명한 기능적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그 효율적 사용법도 다르다. 그러므로 보다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애니메이션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여러 종류의 이미지 포맷들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오늘날 통신, 데이터저장 등 컴퓨터 전반에서 널리 쓰이는 데이터 압축의 두 종류인 손실 압축과 비손실 압축의 원리와 이미지표현의 서로 다른 구조인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의 차이점, 24비트 트루 컬러와 8피트 알파채빌 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특성들을 토대로 2D, 3D, 합성, 편집 등 여러 형태의 애니메이션 작업 간에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들의 기능적 차이점과 그에 따른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JPG 파일이 컴퓨터 작업 중에 적은 용량을 차지할 것이라는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증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용량, 기능, 화질을 고려할 때, 편집, 합성, 3D, 2D를 막론하고 가장 효율적인 포맷으로는 TIF 포맷을 제안하며 학교 교육에서는 어도비사의 교육용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므로 호환성과 기능이 우수한 PSD 포맷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이 학교 교육에서나 실무 작업에서 이미지 포맷을 선택함에 있어 기준이 되기를 기대한다.
The computer has become an indispensable tool for animation works. However if you don't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puter and its software, you might not have the result satisfying your efforts. The incorrect understanding of image format sometimes causes it. Habitually image formats ar...
The computer has become an indispensable tool for animation works. However if you don't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puter and its software, you might not have the result satisfying your efforts. The incorrect understanding of image format sometimes causes it. Habitually image formats are selected usually for most of works but there is a distinct difference among those image formats while the efficient usages of them are different from each other. For your more efficient work therefore, you nee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various kinds of image format used mostly for animation works. First I took a look at the theories of the lossy compression and lossless compression, which are two types of data compression widely used in the whole parts of computer world and the difference between bitmap method and vector method, which are respectably different in terms of the way of expressing images and finally the 24 bit true color and 8 bits alpha channel. Based on those characteristics, I have analyzed the functional difference among image formats used between various types of animation works such as 2D, 3D, composing and editing and also the benefits and weakness of them. Additionally I've proved it is wrong that the JPEG files consume a small space in computer work. In conclusion, I suggest the TIF format as the most efficient format for whatever it is editing, composing, 3D and 2D in considering capacity, function and image quality and also I'd like to recommend PSD format which has compatibility and excellent function, since the Adobe educational programs are used a lot for the school education. I hope this treatise to contribute to your right choice of image format in school education and practical works.
The computer has become an indispensable tool for animation works. However if you don't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puter and its software, you might not have the result satisfying your efforts. The incorrect understanding of image format sometimes causes it. Habitually image formats are selected usually for most of works but there is a distinct difference among those image formats while the efficient usages of them are different from each other. For your more efficient work therefore, you nee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various kinds of image format used mostly for animation works. First I took a look at the theories of the lossy compression and lossless compression, which are two types of data compression widely used in the whole parts of computer world and the difference between bitmap method and vector method, which are respectably different in terms of the way of expressing images and finally the 24 bit true color and 8 bits alpha channel. Based on those characteristics, I have analyzed the functional difference among image formats used between various types of animation works such as 2D, 3D, composing and editing and also the benefits and weakness of them. Additionally I've proved it is wrong that the JPEG files consume a small space in computer work. In conclusion, I suggest the TIF format as the most efficient format for whatever it is editing, composing, 3D and 2D in considering capacity, function and image quality and also I'd like to recommend PSD format which has compatibility and excellent function, since the Adobe educational programs are used a lot for the school education. I hope this treatise to contribute to your right choice of image format in school education and practical 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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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터넷환경이 발전하면서 홈페이지에서 움직이는 이미지 제작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인 플래시(flash)를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도 사용하면서 벡터 포맷의 파일을 비트맵으로 전환하지 않고 그 특성을 그대로 살려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하게 되었다. 벡터 포맷을 활용한 제작은 벡터 포맷 자체의 적은 용량과 명령어를 적용한 움직임으로 최종 용량을 줄여 인터넷에서 전송부하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최초 사용되었다. 그러나 벡터 포맷의 기능을 활용한 플레시 애니메이션은 벡터 포맷의 단점인 화려한 색과 복잡한 레이아웃을 표현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어 온전한 벡터 포맷의 기능만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경우는 극히 찾아보기 힘들며 대부분 비트맵 포맷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18).
본 논문은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구조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알아야 할 눈높이 기본 원리 설명과 프로덕션 제작 경험의 결과로 나온 애니메이션 작업에 적합한 이미지 포맷을 정리하는 것으로 앞으로 다른 연구자들이나 교육현장에서 참고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하려는 것임을 전제[前提]하고자 한다.
데이터 손실이 없는 비손실 압축의 구조상 복잡한 그림은 압축효율이 낮고 단순한 그림은 압축효율이 높다. 테스트를 통하여 확인해 보자. 먼저 사용된 [그림.
제안 방법
2]를 사용하였다. 각각 하드디스크 저장 시 용량과 포토샵을 최초 실행시켜 그림을 불렀을 때 윈도우 작업관리자에 나타난 RAM 사용 변화를 통해 알아보았으며 윈도우 작업관리자에서 나타나는 RAM 용량은 Mbyte 단위이므로 오차를 줄이기 위해 각 5회의 테스트 후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압축 용량별 테스트를 위해 포토샵의 저장기능을 활용하여 대, 중, 소 3종류로 압축된 이미지를 비교하였으며 포토샵의 캐쉬 기능으로 RAM이 사용되지 않도록 매번 새롭게 포토샵을 실행하여 RAM 사용량을 체크했다.
연구 방법은 먼저 이미지 포맷을 변환하고 저장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리인 데이터 압축에 관한 기초적인 사항을 정리하였으며 실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들과 그 소프트웨어에서 필요한 기본기능들, 특히 합성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에 호환되는 2D 이미지 포맷들을 특성과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이미지 포맷을 선정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실험 목적상 알파채널이 필요 없으므로 두 개의 그림 모두 알파 채널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비손실 압축을 할 수 없는 포맷은 비교에서 제외하였다. 단 참고삼아 JPG 포맷 최고화질을 추가 하였다.
압축 용량별 테스트를 위해 포토샵의 저장기능을 활용하여 대, 중, 소 3종류로 압축된 이미지를 비교하였으며 포토샵의 캐쉬 기능으로 RAM이 사용되지 않도록 매번 새롭게 포토샵을 실행하여 RAM 사용량을 체크했다. 비교대상으로 TIF 포맷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보충하였다.
각각 하드디스크 저장 시 용량과 포토샵을 최초 실행시켜 그림을 불렀을 때 윈도우 작업관리자에 나타난 RAM 사용 변화를 통해 알아보았으며 윈도우 작업관리자에서 나타나는 RAM 용량은 Mbyte 단위이므로 오차를 줄이기 위해 각 5회의 테스트 후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압축 용량별 테스트를 위해 포토샵의 저장기능을 활용하여 대, 중, 소 3종류로 압축된 이미지를 비교하였으며 포토샵의 캐쉬 기능으로 RAM이 사용되지 않도록 매번 새롭게 포토샵을 실행하여 RAM 사용량을 체크했다. 비교대상으로 TIF 포맷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보충하였다.
연구 방법은 먼저 이미지 포맷을 변환하고 저장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리인 데이터 압축에 관한 기초적인 사항을 정리하였으며 실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들과 그 소프트웨어에서 필요한 기본기능들, 특히 합성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에 호환되는 2D 이미지 포맷들을 특성과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이미지 포맷을 선정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인터넷환경이 발전하면서 홈페이지에서 움직이는 이미지 제작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인 플래시(flash)를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도 사용하면서 벡터 포맷의 파일을 비트맵으로 전환하지 않고 그 특성을 그대로 살려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하게 되었다. 벡터 포맷을 활용한 제작은 벡터 포맷 자체의 적은 용량과 명령어를 적용한 움직임으로 최종 용량을 줄여 인터넷에서 전송부하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최초 사용되었다.
가장 대중적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인 포토샵에서 읽고 쓸 수 있는 포맷이라면 널리 사용되면서도 기능적으로 중요한 포맷으로 선정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최신버전인 CS3로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jpg”를 작은 이미지의 예제로 사용하였으며 큰 이미지의 예제로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컬러 프린터 및 모니터 테스트용 그림인 “Reference Print printer.jpg”27)[그림.2]를 사용하였다.
테스트를 통하여 확인해 보자. 먼저 사용된 [그림.3]과 체크무늬배경을 따로 저장한 [그림.5]를 서로 비교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목적상 알파채널이 필요 없으므로 두 개의 그림 모두 알파 채널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비손실 압축을 할 수 없는 포맷은 비교에서 제외하였다.
3]과 같다. 이 중 알파채널을 가지고 있지 않은 포맷과 색 정보가 부족한 GIF, 손실압축 포맷들을 제외하고 1번 PSD 포맷과 10번 비손실 압축 TGA 포맷, 13번 비손실 압축 TIF 포맷을 최종 비교 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여기서 용량대비 색의 정보와 기능성이 가장 좋은 것은 TIF 포맷이다.
성능/효과
위 실험의 결과는 색의정보를 최대한 많이 가지는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작업에서는 한 장의 이미지만을 사용하는 경우 보다 프레임 별로 순차적으로 증가된 숫자이름으로 저장된 시퀀스 파일과 같이 많은 수의 이미지들을 동시에 다루는 경우가 많다.
즉 손실, 비손실을 따지지 않고 압축된 모든 데이터는 작업을 위해서 RAM에 불러들일 때는 다시 무압축 상태로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결과로 볼 때 JPG 포맷과 같은 손실 압축 포맷은 저장할 때와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이동에만 유용하며 정확한 작업을 위해서는 매우 좋지 않은 포맷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10만원 내외로 700Gbyte의 하드디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요즈음과 같은 경우라면 저장 공간의 부족으로 작업에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우므로 데이터를 저장할 때 최대한의 정보를 담은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후속연구
데이터 압축 기술은 1952년 미국 MIT공대의 데이비드 허프만이 발표하여 압축의 기본이 된 허프만 방식이 대표적이며 이후 ZIP, ARJ, RAR, LZW 등 여러 방식으로 발전되고 있다. 그 세부적인 원리구현의 이해보다 오히려 사용자의 입장에서의 이미지 데이터 압축의 사용 방법과 종류 및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실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 그러므로 이 방대한 컴퓨터의 응용 범위 속에서 자칫 방향을 잘못 설정할 경우 본 논문이 지향하는 바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의 관점이 아닌 컴퓨터와 관련된 여러 분야를 의미 없이 인용하거나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원리를 다루는 공학적 논문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원리설명이나 전문용어 사용에 있어 프로그램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의 관점을 견지[見地]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이나 교육에 몸담고 있는 분들이 참고하기에 무리가 없도록 하였다.
이 처럼 여러 경우를 볼 때 PSD 포맷은 일반 작업에서는 물론 어도비계열의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하는 학교 교육에 있어서 매우 유연한 작업환경을 구성해 주는 아주 뛰어난 포맷으로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포맷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프로덕션 작업에서, 또는 학교 교육에서 사용한다면 컴퓨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효율적인 작업공정으로 보다 능률적인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현재 프로덕션이나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은 매우 다양하나 세부적 특징은 그다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으므로, 모든 이미지 포맷을 나열하는 것 보다 중요하고 대중적인 포맷을 알아보는 것이 더 본 논문의 취지에 적합하다. 가장 대중적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인 포토샵에서 읽고 쓸 수 있는 포맷이라면 널리 사용되면서도 기능적으로 중요한 포맷으로 선정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중 2D 이미지를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고려해야할 기술적 사항들은 매우 많다. 그 중 2D 이미지를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변환 간에 용량대비 화질을 유지하는 것과 두 이미지를 합성함에 있어 알파채널이라고 부르는 투명도 설정부분이다. 이는 본 연구자가 96년부터 2001년까지 5년간의 실무 제작을 함에 있어 가장 주의를 기울인 부분이며 본 논문은 이와 같은 경험의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TIF 포맷과 TGA 포맷이 애니메이션 작업에 매우 적합한 포맷인 이유는 무엇인가?
TIF 포맷과 TGA 포맷은 비손실 압축이면서 동시에 합성에 필요한 알파채널이 지원되므로 작업에 매우 적합한 포맷이다. 특히 복잡한 이미지에서는 RLE 방식의 압축을 사용하는 TGA 포맷보다 압축 효율이 높은 LZW 방식을 사용하는 TIF 포맷이 더 좋은 효율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2D 이미지 포맷 중 벡터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 한 가지 방식은 벡터(vector)방식이라고 부르며 이미지의 외곽선을 몇 개의 정점으로 정의하여 각각의 곡률과 거리 값으로 계산하여 연결한 후 그 내부를 여러 가지 색으로 채워 이미지를 구현하는 방식이다. 장점으로는 각 정점의 위치와 그에 따른 외곽선의 모양은 상대적으로 계산할 수 있으므로 그림의 크기를 아무리 확대해도 이미지에 전혀 손상이 없으며. 여러 정점의 위치와 연결된 곡률 값, 선두께, 채워진 색 등의 정보만이 필요하므로 데이터의 크기가 매우 작다. 그러나 외곽선을 추출해야만 하므로 아주 복잡한 형태나 일정한 패턴이 아닌 다양한 색을 가진 그림을 만들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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