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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작업에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 연구
The image format research which is suitable in animation work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4, 2008년, pp.37 - 51  

권동현 (조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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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작업에 있어 컴퓨터는 꼭 필요한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컴퓨터와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지 못할 경우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 이미지 포맷의 부정확한 이해에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대다수 작업자들은 제작공정 속에서 이미지 포맷을 습관적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미지 포맷은 분명한 기능적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그 효율적 사용법도 다르다. 그러므로 보다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애니메이션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여러 종류의 이미지 포맷들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오늘날 통신, 데이터저장 등 컴퓨터 전반에서 널리 쓰이는 데이터 압축의 두 종류인 손실 압축과 비손실 압축의 원리와 이미지표현의 서로 다른 구조인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의 차이점, 24비트 트루 컬러와 8피트 알파채빌 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특성들을 토대로 2D, 3D, 합성, 편집 등 여러 형태의 애니메이션 작업 간에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들의 기능적 차이점과 그에 따른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JPG 파일이 컴퓨터 작업 중에 적은 용량을 차지할 것이라는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증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용량, 기능, 화질을 고려할 때, 편집, 합성, 3D, 2D를 막론하고 가장 효율적인 포맷으로는 TIF 포맷을 제안하며 학교 교육에서는 어도비사의 교육용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므로 호환성과 기능이 우수한 PSD 포맷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이 학교 교육에서나 실무 작업에서 이미지 포맷을 선택함에 있어 기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 has become an indispensable tool for animation works. However if you don't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puter and its software, you might not have the result satisfying your efforts. The incorrect understanding of image format sometimes causes it. Habitually image formats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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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넷환경이 발전하면서 홈페이지에서 움직이는 이미지 제작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인 플래시(flash)를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도 사용하면서 벡터 포맷의 파일을 비트맵으로 전환하지 않고 그 특성을 그대로 살려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하게 되었다. 벡터 포맷을 활용한 제작은 벡터 포맷 자체의 적은 용량과 명령어를 적용한 움직임으로 최종 용량을 줄여 인터넷에서 전송부하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최초 사용되었다. 그러나 벡터 포맷의 기능을 활용한 플레시 애니메이션은 벡터 포맷의 단점인 화려한 색과 복잡한 레이아웃을 표현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어 온전한 벡터 포맷의 기능만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경우는 극히 찾아보기 힘들며 대부분 비트맵 포맷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18).
  • 본 논문은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구조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알아야 할 눈높이 기본 원리 설명과 프로덕션 제작 경험의 결과로 나온 애니메이션 작업에 적합한 이미지 포맷을 정리하는 것으로 앞으로 다른 연구자들이나 교육현장에서 참고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하려는 것임을 전제[前提]하고자 한다.
  • 데이터 손실이 없는 비손실 압축의 구조상 복잡한 그림은 압축효율이 낮고 단순한 그림은 압축효율이 높다. 테스트를 통하여 확인해 보자. 먼저 사용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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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중 2D 이미지를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고려해야할 기술적 사항들은 매우 많다. 그 중 2D 이미지를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변환 간에 용량대비 화질을 유지하는 것과 두 이미지를 합성함에 있어 알파채널이라고 부르는 투명도 설정부분이다. 이는 본 연구자가 96년부터 2001년까지 5년간의 실무 제작을 함에 있어 가장 주의를 기울인 부분이며 본 논문은 이와 같은 경험의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TIF 포맷과 TGA 포맷이 애니메이션 작업에 매우 적합한 포맷인 이유는 무엇인가? TIF 포맷과 TGA 포맷은 비손실 압축이면서 동시에 합성에 필요한 알파채널이 지원되므로 작업에 매우 적합한 포맷이다. 특히 복잡한 이미지에서는 RLE 방식의 압축을 사용하는 TGA 포맷보다 압축 효율이 높은 LZW 방식을 사용하는 TIF 포맷이 더 좋은 효율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2D 이미지 포맷 중 벡터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 한 가지 방식은 벡터(vector)방식이라고 부르며 이미지의 외곽선을 몇 개의 정점으로 정의하여 각각의 곡률과 거리 값으로 계산하여 연결한 후 그 내부를 여러 가지 색으로 채워 이미지를 구현하는 방식이다. 장점으로는 각 정점의 위치와 그에 따른 외곽선의 모양은 상대적으로 계산할 수 있으므로 그림의 크기를 아무리 확대해도 이미지에 전혀 손상이 없으며. 여러 정점의 위치와 연결된 곡률 값, 선두께, 채워진 색 등의 정보만이 필요하므로 데이터의 크기가 매우 작다. 그러나 외곽선을 추출해야만 하므로 아주 복잡한 형태나 일정한 패턴이 아닌 다양한 색을 가진 그림을 만들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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