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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2 no.11 = no.278, 2008년, pp.970 - 977
홍도관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 연구그룹) , 박진우 (동아대학교 대학원) , 백황순 (동아대학교 대학원) , 안찬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부)
This paper deals with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shaft with impeller model which is the most important part in developing the resin mixing machine. Through reverse engineering, it is possible to make the shaft with impeller geometry model which is necessary vibration characteristic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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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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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상용 레진초크 교반용 임펠러가 달린 축의 정특성, 동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 (1) 본 연구에 사용된 모델은 미국 B사에서 제작, 판매하는 레진초크 교반용 임펠러가 달린 축 제품을 역설계하여 도면과 기하모델을 확보하고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유진동수를 구하였다. 모달테스팅을 수행하여 임펠러가 달린 회전축 모델의 진동해석 결과와 시험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잘 일치하였다. (2) 상용 레진초크 교반용 임펠러가 달린 회전축 모델에 대한 진동특성과 구조강도 특성을 파악하고자 축의 길이, 직경, 각 부위별 두께를 설계변수로 하여 5개 설정하고 혼합직교배열표를 선정하여 행렬실험을 수행하였다. 설계변수 범위 내에서 통계적인 이론으로 접근하여 설계변수에 대한 근사 2차 다항식의 반응함수를 만들어 향후 설계 시 설계하고자하는 변수의 치수의 입력으로 1차 고유진동수와 최고회전 시 구조강도를 예측해볼 수 있는 실용근사다항식을 제시하였다. (3) 평균분석과 파레토 차트를 통한 민감도 분석으로 1차 고유진동수와 최대등가응력의 반응함수에 가장 민감한 인자를 선별하였다. 이러한 인자들을 교반기의 전체 사양 중에 구동모터의 토크에 대한 회전수로 축의 직경 및 수직축 블레이드 두께 등을 결정하고, 레진초크의 케이스 크기와 교반기의 기구적인 메커니즘에서 요구되는 축의 길이 등을 결정하는데 사용할 수 인자임을 확인하였으며, 민감한 인자들로 얻어진 1차 고유진동수의 반응표면을 통해서 설계변수의 적절한 조건에서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게 하였다. | |
반응표면법이란 무엇인가? | 반응표면법은 여러 개의 설계변수 x1 , x2 , ⋯, xk가 복합적인 작용을 하여 어떤 반응변수 η에 영향을 주고 있을 때, 이러한 반응의 변화가 이루는 반응표면에 대한 통계적인 분석방법을 말한다. 즉, 임의의 시스템으로부터 관측된 자료를 근거로 실제 응답과 k개의 설계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게 된다. | |
레진초크와 경화제를 섞었을 때 점도는 얼마나 되는가? | 본 논문에서는 레진교반기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임펠러가 달린 축의 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레진초크와 경화제를 섞었을 때 점도가 약 13,000 centipoise로 점도가 꽤 높은 편이다. 임펠러가 달린 축의 구조와 형상에 따라서 교반되는 특성도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임펠러가 달린 축에 걸리는 부하도 달라져 특성에 큰 영향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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