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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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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7m 높게 바닷물이 밀어닥쳤다. <그림 7>은 해일에 의한 파의 쳐오름 현상을 상상하여 모식도로 작성해 보았다.
  • 그리고 12일 21시에는 경남 함안군 부근을 통과하면서 강풍과 해일을 동반하여 해안에서는 해일이 발생하여 평균해수면의 상승과 파의 쳐오름(run-up)에 의한 월파량으로 예상치 못했던 침수 피해가 속출하였다. 이번 태풍의 특징은 강한 바람과 저기압의 통과로 인한 해일을 동반하면서 평균해수면을 상승시켰다. 그리고 남해안에서는 만조시와 일치하여 예측불허의 짧은 시간에 피해가 발생했다.
  • 이상조위는 기압변화로 인한 해면 상승고, 바람에 의한 상승고, 설계파고, 지반침하를 고려한 여유고(지반침하량이 많을 때는 별도 계산함) 및 기타요소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이외에도 매립지의 지반고를 결정할 때의 재현빈도는 매립고의 규모와 내부의 중요성, 즉 인명피해유무, 보수공사비, 염분 피해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발생 빈도값을 채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침수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마산시의 매립현황을 해도의 제작 년도 별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그림9 - 12>. <그림 9>는 1971년 12월에 제작된 마산만 해도이며 점선으로 표시된 구역이 매립을 의미한다.
  • 태풍 ‘매미’ 통과 시 피해원인 분석을 위하여 여수시의 침수피해지역에 대한 피해상황을 사진으로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 태풍 내습시 부산항에 기록된 파랑자료는 없다. 단지 부산항 일원에 대하여 광안대로 해상관측탑에서의 자료를 바탕으로 추정하였다. 이때 광안대로 관측지점의 Hmax는 7.
  • 마산항 서항지구 공유수면 매립공사시 안벽의 천단고는 설계조위인 약최고만조위 (Approx. H.H.W) DL(+)2.148m에 여유고 약 0.8m를 고려하여 DL(+)3.0m로 결정하였다. 마산항 제2부두 북측 접안시설축조 및 부지조성공사에서는 안벽부 마루 높이를 약최고만조위(Approx.
  • 태풍 ‘매미’ 통과시 조위자료는 해양수산부 해양조사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여수시의 조위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면 <그림 5>와 같다. 여수항의 기왕최극조위는 1975년 9월 6일 관측된 416cm이고 이번 태풍 시의 조석최고 높이는 393cm이며 부진동을 포함한 최고 높이는 508cm로 기록되었다는 자료를 보이고 있다.
  • 태풍 ‘매미’ 통과 시 파랑자료는 항만협회에 관리하고 있는 소리도(여수)의 수중파고계에 의하여 관측·기록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태풍 ‘매미’ 통과시 피해원인 분석을 위하여 마산시의 수협공판장과 원목 적치장과 침수피해지역에 대한 사진을 수집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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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상조위 발생으로 여수지역에 어떤 피해를 줬는가? 4m/sec 의 큰 바람을 동반하였다. 또한 이상조위 발생으로 방파제의 유실과 침수 등 다양한 피해를 유발한 것으로 추정된다. 태풍‘매미’통과 시 피해원인 분석을 위하여 여수시의 침수피해지역에 대한 피해상황을 사진으로 정리하였다.
태풍 '매미'의 통과 당시 태풍의 직접적인 침수피해 원인은 무엇인가? (1) 이번 태풍의 직접적인 침수피해 원인은 태풍“매미”의 통과시 이상고조로 인한 평균해면 상승이다. 동시에 만조시간과 태풍이 통과하는 시간이 일치되면서 약최고고조면 (H.
이상고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상고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즉 이상고조는 바람에 의한 해면 상승, 저기압통과로 인한 해면 상승, 만의 지형형태에 따라 부진동에 의한 해면상승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중에서 태풍에 의해서 확실하게 해면상승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저기압통과로 인한 평균해수면 상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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