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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이 화장품 소비자의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lational Benefits and Commitment on Word-of-mouth Inten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r Cosmetic Purchaser in Internet Shopping Mall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8, 2008년, pp.1202 - 1212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권유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박성희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백인선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creasing the rates of purchasing cosmetic in internet shopping mall, the relationship marketing between purchaser and shopping mall service providers has become more important. At this poi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of relational benefits and commitment, and to 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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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쇼핑몰 사이트와의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을 살펴보고,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이 화장품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구전의향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화장품 쇼핑몰 사이트업체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면서 동시에 고객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20대에서 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와 화장품 구매자간의 관계효익과 몰입의 차원을 밝히고 관계효익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나아가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이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권영국, 2005; 박종원, 최동춘, 2006; Berry, 1995)를 바탕으로 관계효익을 화장품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와 소비자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와 쇼핑몰 사이트간의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본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을<그림 1>과 같이 설정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쇼핑몰 사이트와의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을 살펴보고,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이 화장품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구전의향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화장품 쇼핑몰 사이트업체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면서 동시에 고객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 구매자의 관계 효익과 관계몰입 및 구전의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 구매자의 관계 효익과 관계몰입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1.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 구매자의 관계효익과 관계몰입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 구매자의 관계효익이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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