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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지주에 충돌하는 차량의 속도변화 산정방법과 영향인자
Calculation Method and Influence Factor for Speed Change of a Vehicle Impacting Small Sign Post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4, 2008년, pp.47 - 52  

고만기 (공주대학교 방재연구센터.건설환경공학부) ,  김기동 (공주대학교 방재연구센터.건설환경공학부) ,  전성민 (경동기술공사 구조부) ,  성정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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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akaway 단부장치 설계에 중요한 요소가 충돌 차량의 속도변화이다. 이는 충돌실험이나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서 구할 수 있으나 에너지와 운동량 보존의 법칙을 이용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계산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에너지와 운동량 보존의 법칙에 기초한 지주와 소형차 충돌 시 속도변화를 계산하는 식을 유도하였다. 이를 이용한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지주 단부의 분리하중, 파괴에너지, 차량의 강도 와 충돌속도가 소형지주에 충돌하는 차량의 속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지주 단부가 기초에 고정된 정도를 나타내는 분리력 및 분리파괴에너지(Breakaway Fracture Energy)가 클수록 속도변화가 크고 충돌속도의 크기가 작을수록 속도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ortant factor in designing a breakaway sign support is the velocity change of the impact vehicle. It is measured from the crash test or can be calculated by 3-D Finite Element Analysis. It can also be calculated with relative ease utilizing energy and momentum conservation. In this paper a form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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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에너지와 운동량 보존의 법칙을 이용하여 충돌과정의 속도변화를 계산하는데 전개 과정이 복잡한 반면 적절한 입력 자료가 확보되면 속도변화는 쉽게 계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은 지주와 소형차 충돌 시 속도변화를 계산하는 식을 자세히 유도하고 이를 사용하기 위한 각종 상수의 결정 방법을 제안하며 최종적으로 유도된 식을 이용하여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여 속도변화와 구조변수의 연관성을 보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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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고만기, 김기동, 전성민, 성정곤 (2008) 분리식 지주 단부장치에 이용되는 인덴티드 타입 볼트의 분리파괴에너지,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출, 한국방재학회 

  2.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5) 2005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3. 전성민 (2008) Breakaway Sign Support 설계에 관한 연구, 석 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4. AASHTO (1975) Roadside Design Guide, Washington D.C 

  5. AND R. Owings (1987) Application of Mechanics to Roadside Safety. FHWA-TS-87-228, FHWA, Washington D.C 

  6. J. D. Michle (1981)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23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7. TRB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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