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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6 no.1, 2008년, pp.27 - 33
지호성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상준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ir flow inside an automotive HVAC module has been investigated using a high-resolution PIV technique with varying the temperature operation mode. The PIV system consists of a 2-head Nd:YAG laser (125 mJ), a high-resolution CCD camera (2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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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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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VAC 공조시스템 내부에서 복잡한 3차원 유동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HVAC 공조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3차원 유동은 송풍기에 부착된 전향 다중익에서 발생한 고속회전 유동이 HVAC의 복잡한 내부구조를 지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HVAC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유로인덕트, 운전 모드에 따라 유로를 조절하는 격판(baffle), 그리고 열교환기들은 복잡한 기하학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실험적 연구가 용이하지 않다. | |
HVAC 공조 시스템 설치 이유는 무엇인가? | 차량 내부의 온도, 습도 및 통풍을 제어를 하기 위한 HVAC(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공조 시스템의 성능은 차량 내부 운전자 및 동승자의 쾌적성 향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차량용 공조설비인 HVAC 모듈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한된 공간 내에 설치하여야 하는 설계조건으로 인하여 이상적인 공간배치나 구조적 설계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 |
HVAC 공조시스템의 실험적 연구가 용이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HVAC 공조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3차원 유동은 송풍기에 부착된 전향 다중익에서 발생한 고속회전 유동이 HVAC의 복잡한 내부구조를 지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HVAC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유로인덕트, 운전 모드에 따라 유로를 조절하는 격판(baffle), 그리고 열교환기들은 복잡한 기하학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실험적 연구가 용이하지 않다. |
Jeong S. J., Ryu S. Y. and Kim T. H., 1996, "Numerical analysis of three dimensional turbulent flow in a HVAC duc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4, No. 4, 118-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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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oussi A., Abdul G. S. A. A., and Rice E., 2001, "PIV measurement and numerical simulation of airflow field in a road vehicle HVAC cowl box," SAE technical paper, 2001-01-0294
Bennett L., Dixon C. W. S, and Watkins S., 2002, "Modeling and testing of air flow in a HVAC module," SAE technical paper, 2002-01-0506
Park M. J., 2004, "A study on refrigeration performance of vehicle HVAC system for sub-cooling improvement," Transaction of KSAE, Vol. 12, No. 1, 1-9
Hirota M., Asano H., Nakayama H., Asano T., and Hirayama S., 2006, "Three-dimensional structures of turbulent flow in mixing T-junction", JSME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B, Vol. 49, No, 4, 1070-1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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