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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도기반 가치공학적 기법을 적용한 고속도로 교통안전시설 최고가치평가 : 중앙분리대 적용사레를 중심으로
Evaluation of Best Value for Safety Facilities on Highway Using Risk-based VE Approach - A Case Study of Median Barrier -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9 no.1 = no.41, 2008년, pp.143 - 154  

지동한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실) ,  오영태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현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실) ,  김성훈 ((주)아이엠기술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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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제반 위험요소가 상존하는 고속도로 교통안전시설의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증가로 인하여 교통안전시 설에 대한 체계적인 성능, 비용 및 효과 분석 프로세스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교통안전시설은 도로사용자의 직 간접적인 사고위험성이 상존하는 중요한 시설물임을 고려하여 위험도의 정량적 평가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시설의 가치분석 수행시 정량적 위험도분석 결과를 적용한 합리적인 가치분석(VE)기법을 제시하였으며, 고속도로 개선 전 후 중앙분리대에 적용하여 가치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능분석을 통해 중점개선대상 기능 도출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선 전 중앙분리대 문제점의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며 향후 다양한 교통안전시설의 가치대안 창출 시 적용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concerns for safety of highway traffic safety facilities inherent in various environmental risk is increased, systematic performance, cost, and effect analysis process is needed for this. In case of median barrier among various traffic safety facilities,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is 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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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시하였다. 또한 성능평가모델을 활용한 의사결정가이드를 제공하여 교통안전시설의 관리주체 및 설계자의 효과평가에 활용을 도모하고자 한다.
  • 성능민감도 매트릭스는 기능과 성능을 연관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구에서 수행한 성능민감도 분석은 성능평가항목별로 개별기능요소의 성능을 세분화하여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평가항목별 세부지배기능 정도를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시설 효과분석에 위험도분석 기반 가치평가기법을 도입한 VE기법 및 절차를 제시하였다. 정량적 위험도 분석(Risk An&lysis)은 성능평가기준 산정시 고려되며, 개선 대상 교통안전시설의 기능분석을 통해 중점기능대상 선정절차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험요소가 상존하는 고속도로 교통안전 시설에 정량적인 위험도분석기법을 도입한 성능평가기준 수립 방법을 적용한 VE Job Plan을 개발하였다. 또한 교통안전 시설물의 기능분석을 세분화하여 Cost Driver(비용-기능), Performance Driver(성능-기능) 분석절차를 제시하고 이러한 기능 상호관계분석을 통해 중점개선 대상기능 도줄 절차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반위험요소가 상존하는 교통안전 시설임을 고려하여「VE Job Plan」중 분석단계의 성능평가 수행시 위험도 평가를 연계하여 교통안전시설의 합리적 VE평가기법 및 단계별 적용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성능평가모델을 활용한 의사결정가이드를 제공하여 교통안전시설의 관리주체 및 설계자의 효과평가에 활용을 도모하고자 한다.
  • 기준을 수립하였다. 이를 통해 중앙분리대 성능평가모델을 활용한 의사결정 가이드를 제공하여 실무활용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 중앙분리대의 가치공학 기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능비용분석 뿐만 아니라 기능성능분석을 수행하여, 기능개선대상 도출 시 활용하고자 한다. 비용분석과 동일한 기법을 성능기능분석에 적용하여 성능기능매트릭스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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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2001), 개선된 중앙분리대의 시 공결과 추적조사에 의한 최적화연구 

  2. 한국도로공사 (1998-2006), 교통사고 속보자료 통계 

  3. 건설교통부, 건설기술연구원 (2000), 건설 VE 매뉴얼 

  4. 지동한, 오영태, 최현호 (2007), 고속도로 교통안전시설물 의 정성적 및정량적 위험도분석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 문집 제8권 제4호, pp. 99-109 

  5. 한국도로공사 (2000),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개선방안 연구 

  6. 최영민, 김대성, 조선규, 권책., (2006), 철도용 SCP합성거 더교의 LCC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2호, pp. 244-249 

  7. Dell' Isola, A (1997), Value Engineering: Practical Applications, RS Means company Inc. Kingston, MA 

  8. Walker, Peter; Greenwood, Dr. David., (2002), The Construction Companion to Risk and Value Management, RIBA Publishing 

  9. Dallas, F. M (2005), Value and Risk Management - A guide to best practice, Blackwell Publishing 

  10. Holmes, S. (2005), VE & Risk Analysis at the Ministry of Transportation Ontario, National Seminar of value Engineering for Construction Project (VECP05), KICEM, Nov 2005, Seoul 

  11. Weatherhead, M., Owen, K., Hall, C., (2005), Integrating Value and Risk in Construction, CIRIA, London 

  12. Caltrans (2003), Value Analysis Report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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