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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기관의 라이너/추진제 미접착 검출 기법 연구
Study on the Debonding Detection Techniques of Liner/Propellant Interface of Rocket Mo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2 no.2 = no.45, 2008년, pp.40 - 47  

김동륜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류백능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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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파를 이용한 추진기관의 접착 계면 검사는 결함 검출 능력과 경제성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추진기관의 접착 구조는 다중 계면이므로 송신 펄스와 수신 펄스의 시간 간격이 짧아서 반사 신호의 분리가 어렵기 때문에 초음파의 신호 분석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이런 이유로 추진기관의 초음파시험은 연소관과 내열재 사이의 미접착 결함과 같이 극히 제한된 영역에 대해서만 자동화 시스템으로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초음파시험으로 검출이 불가능했던 라이너와 추진제 미접착 결함을 초음파의 공진 현상과 램파 특성을 이용하여 검출하는 새로운 기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the adhesive interface testing of the rocket motor using the ultrasonic wave is superior to the other testing methods about the ability to economical detect the defects. But, the signal analysis of the ultrasonic wave takes a lot of time and efforts because the time interval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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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음파가 접착 계면에서 반사되는 에너지의 차이로 미접착을 검출하는 기존 시험법 대신 초음파의 공진 현상과 램파의 특성을 이용하여 검출하는 수동초음파시험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투과 거동은 접촉 매질/스틸/내열 고무/라이너/추진제/공기의 다중 계면에서 복잡한 형식으로 발생될 것이다. 내열 고무와 추진제 계면 사이의 라이너는 초음파 특성이 고무와 같으므로 모델링에서는 내열 고무로 가정하였다. 초음파의 모델링은 라이너와 추진제의 접착 계면에서 미접착이 발생된 경우와 완전 접착된 경우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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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Hirsekorn, "Nonlinear Transfer of Ultrasound by Adhesive Joints - A Theoretical Description", Ultrasonics, Vol. 39, 2001, pp.57-68 

  2. A. N. Sinclair, M. Jastrzebski, V. Safavi- Ardebili, "Ultrasonic Evaluation of Weak Liner/Propellant Bonding in a Rocket Motor", University of Toronto, pp.1-9 

  3. S. C. Wooh, C. Wei, "A High-Fidelity Ultrasonic Pulse-echo Scheme for Detecting Delaminations in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s", 1999, pp.433-441 

  4. 김영환외 6, "토출관 접합계면 평가를 위한 초음파 시험법 개발", 한국추진공학회지, 제8권, 제2호, 2004, pp.46-53 

  5. O. Y. Kwon, S. H. Lee, "Acousto-Ultrasonic Evaluation of Adhesively Bonded CFRP -Aluminum Joints", NDT&E International, 1999, pp.153-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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