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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형 회전연료노즐의 미립화 기구 및 분무특성 연구
The Atomization Mechanism and Spray Characteristics of Drum Type Rotary Atomize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2 no.2 = no.45, 2008년, pp.57 - 65  

이동훈 (삼성테크윈 파워시스템연구소) ,  최현경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최성만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경원 (국방과학연구소) ,  허환일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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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엔진에 적용할 수 있는 드럼형 회전연료노즐의 모델링을 통해 원심력이 충분한 연료분사압력을 발생시킴을 보였고, 회전연료분사의 미립화 현상에 대해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회전연료분사의 미립화기구 및 분무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고속 회전연료노존 시험리그를 이용하여 $5,000\;{\sim}\;40,000rpm$의 영역에서 분무가시화와 PDA를 이용한 분무액적 측정을 실시하여 회전연료분무의 미립화 특징을 규명하고, 미립화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회전속도증가를 통해 액적분열시점을 앞당기는 것이 중요함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tomization phenomena and spray characteristics of drum type rotary atomizer using centrifugal force from high rotational speed of gas turbine engine shaft were studied through rotary atomizer modeling analysis and experimental method. A test rig for rotary atomization that has range of $5,...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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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회전연료노즐 적용 엔진보다 더욱 작아진 초소형 터보제트엔진에 서의 회전 연료 노즐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가시화와 PDA를 이용한 액적크기 측정을 동시에 적용하여 회전속도 등의 변화에 따른 회전 연료 노즐의 미립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회전 연료 노즐의 분무특성이 기존 연료노즐의 분무 특성과는 상이할 뿐만 아니라, 여러 분무 기구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현상임을 밝히고, 이를 이해하기 위한 회전연료분사의 각 단계별 미립 화기 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미립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회전 연료 노즐의 분무특성이 기존 연료노즐의 분무 특성과는 상이할 뿐만 아니라, 여러 분무 기구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현상임을 밝히고, 이를 이해하기 위한 회전연료분사의 각 단계별 미립 화기 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회전 연료 노즐의 직경에 따른 미소 연료 질량의 원심력 차이도 거의 없다고 가정하고 압력식 노즐과 마찬가지로 오리피스 입구의 챔버 표면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분사압력과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원심력은 다음과 같이 단순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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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 R. Norster, CoA-Memo-51, Cranfield College of Aeronautics, Bedford, England, 1964. 

  2. T. Morishita, "A Development of the Fuel Atomizing Device Utilizing High Rotational Speed," ASME Paper No. 81-GT-180,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New York, NY, 1981 

  3. W. J. A. Dahm, P. R. Patel and B. H. Lerg, "Visualization and Fundamental Analysis of Liquid Atomization by Fuel Slingers in Small Gas Turbine Engines," 32nd AIAA Fluid Dynamics Conference and Exhibit, AIAA Paper No. 2002-3183, 2002 

  4. 최성만, 이동훈, 박정배, "Spray Characteristics of the Rotating Fuel Injection System",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1권, 제2호, 2006, pp.81-88 

  5. Seong Man Choi, Kang Yeop Lee, Dong Hun Lee and Jeong Bae Park, "Spray characteristics of the rotating fuel injection system by using PDPA and PIV, " Proceeding of 1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ir-breathing Engines, 2005 

  6. Hyun Kyung Choi, Chea Hong Choi, Seong Man Choi and Dong Hun Lee,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Rotational Fuel Injection System," JSASS-KSAS Joint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Engineering. 2007. 10 

  7. Seong Man Choi, Kang Yeop Lee, Dong Hun Lee and Jeong Bae Park,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Slinger Combustor," Proceeding of Asian Congress on Gas turbine, ACGT 2005-039, 2005 

  8. 이강엽, 이동훈, 최성만, 박정배, 박영일, 김형모, 한영민, "슬링거 연소기의 연소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8권 제1호, 2004, pp.38-43 

  9. 이동훈, 이강엽, 최성만, "쉬라우드 공기 선회 유동 특성 변화에 따른 심플렉스 연료노즐의 분무 특성",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9권 제3호, 2004, pp.3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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