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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디바이스에서 GML 가시화를 위한 분할 및 캐싱 기법
Partition and Caching Mechanism for GML Visualization on Mobile Devic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1 no.7, 2008년, pp.1025 - 1034  

송은하 (원광대학교 전기전자 및 정보공학부) ,  박용진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한원희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영식 (원광대학교 전기전자 및 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모바일 디바이스에 GML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가시화하기 위한 맵 분할 및 캐싱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GridGML을 구현한다. GridGML은 GML의 가장 큰 단점인 가중성을 극복하기 위해 GML 속성들 중 맵 가시화 핵심 부분만을 추출 및 클래스 객체로 경량화 한다. GridGML은 모바일 디바이스에 실시간으로 맵을 공급하고 가시화하기 위해 모바일 디바이스 가시영역을 기준으로 분할 관리하며, 분할 영역은 전송상의 이점을 위해 바이트화 하여 전송한다. 그리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수신된 분할영역을 조합한 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표현하는 영역에 따라 4개의 가시영역으로 재분할 및 가시화를 한다. 또한, 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이전에 전송받은 맵의 중복성을 고려한 캐싱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관리한다. 맵의 객체 밀집 지역에 대해서는 전송시간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적응적 맵 분할 메커니즘을 제안하여 전송시간을 일정함을 유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GridGML for efficiently supplying a GML and visualizing the map with partitioning map and caching method to a mobile device. In order to overcome the weighting of a file, which is the biggest weakness of a GML, GridGML extracts only the most necessary parts for the visu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 전송 시간이 일정치 않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객체들이 매우 밀집된 번화가에 대해서는 전송시간이 너무 지연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논문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밀집된 지역에 대해서는 재분할을 수행하여 전송하도록 한다. 재분할 기준은 맵 전송시간을 기준으로 요청시간과 전송 완료 시간을 비교하여 평균치를 내고 이 평균치를 크게 벗어날 경우에 서버에 전송 요청하는 영역에 대해 재분할하여 전송하도록 요청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서버에서 맵 분할 시 각 영역별로 ID를 두고 관리한다. 그림 5와 같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스크린 영역을 벗어나 맵 재전송을 요청하면, 현재 모바일 디바이스가 보유하고 있는 영역의 ID와 중복성을 체크 후 중복되지 않는 부분들에 대해서만 전송한다.
  • 본 논문은 디스플레이 크기가 120*160의 Aroma WIPI Emulator 환경을 기반으로 맵 서버와 모바일디바이스 간 맵 전송 및 가시화를 위해 분할 및 캐싱 기법을 설계한다.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맵 표현영역은 줌 레벨 1일 경우 가로 세로 각각 60m를 표현 영역으로 한다.
  • 이 에 본 논문은 모바일 디바이스에 GML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가시화하기 위해 맵 분할 및 캐싱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GridGML을 구현한다. GridGML은 서버의 맵 요청에 빠른 응답을 지원하기 위해 GML을 모바일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기준으로 분할하고 관리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맵 데이터의 표준인 OGC의 GML을 수용하고 맵 서버로부터 모바일 디바이스에 GML을 제공함으로서 위치기반서비스의 표준화를 실현하며, 지도 제공에 있어 실시간 전송 및 가시화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맵 표현영역은 줌 레벨 1일 경우 가로 세로 각각 60m를 표현 영역으로 한다. 또한 이동 속도의 경우 성인 남자가 4km/h의 속도로 걷는다는 가정하에 동적 맵 분할 및 캐싱 기법을 제안한다.
  • 디스플레이 영역은 줌 레벨이 1일 경우 표현 가능한 맵 크기는 가로, 세로 각각 60m이다. 여기에 성인 남성의 걷는 속도가 4W%라고 가정하고, 맵의 재전송 타이밍을 30초로 잡고 30초간 재전송 없이 이동할 수 있는 영역 270*270(실제 맵 크기 : 135*135)을 스크린으로 추출한다. 스크린 영역을 벗어나 재전송이 이루어지면, 맵을 다운로드 하는 동안에 실시간 가시화를 위해 액티브 영역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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