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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스캐너를 이용한 무인자동차의 장애물인식 시스템 설계
Design of an Obstacle Detecting System for Unmanned Ground Vehicle Using Laser Scanner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4 no.8, 2008년, pp.809 - 817  

문희창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손영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정하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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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an obstacle detecting system of an unmanned ground vehicle (UGV). The unmanned ground vehicle is consists of several systems such as vehicle control system, navigation system, obstacle detecting system and integration system. Among these systems, the obstacle detecting system 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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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카메라를 이용한 비전 시스템의 경우빛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아웃도어 환경 속에서 주행해야 하는 무인자동차에서는 레이저스캐너를 이용한 장애물 인식 시스템이 핵심이 되고, 비전은 보조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스캐너만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인식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무인차량은 크게 4가지 서브시스템으로 구성 되는데, 각 서브시스템은 차량제어 시스테 항법 시스템 장애물인식 시스템 그리고 이 모든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다. 연구에서는 무인차량의 4가지 서브시스템 중 차량의 주행 안전성의 확보를 위해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장애물 인식시스템을 연구 했다. 장애물 검출 센서로는 아웃도어 환경에서 높은 신뢰성과 빠른 스캔 능력을 가진 레이저스캐너를 사용하였다.
  • 우선 오르막을 판단하는 조건을 살펴보겠다. 2D 레이저스캐너는 평면으로 스캐닝을 하기 때문에 차량 지붕에 장착된 LS4와 LS5와 같이 X축과 평행하게 지면을 스캐닝 한 데이터로는 오르막과 벽을 구분하기 어렵다.
  • 이미 운전자를 대신해서 고속도로에서 차 간을 유지하며 주행하는 기술이 상용화 되고 자동으로 주차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도 실용화 되어 사용되고 있다. 차량기술발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의 도움 없이 주행이 가능한 무인차량을 개발하는 것이다. 무인차량에 대한 연구는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연구분야 중 AVS(Advanced Vehicle System)의 하나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도로 경사도 인식에서 도로 고도 맵은 오르막과 내리막 두 개의 고도 맵이 형성되고 두 개의 맵을 합성하는 것이 아니라 오르막 도로 고도 맵이 기본 맵이 되고 내리막 도로라고 판단 되었을 때만 내리막 고도 맵이 형성된다. 이와 같은 이유는 20mX20m의 작은 범위를 가진 맵 안에 도로에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함께 존재할 수 없다고 가정하였고 지형 형상을 검출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도로의 경사도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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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Thrun, et al., 'Stanley : The robot that won the DARPA Grand Challenge,' Journal of Robotics Systems, vol. 23, no. 9, pp. 661-692, 2006 

  2. C. Crane, et al., 'Team Gator Nation's autonomous vehicle development for the 2007 DARPA urban challenge,' Journal of Aerospac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vol. 4, pp. 1059-1085, 2007. 12 

  3. 박용운 외 다수, 'JAUS기반의 국방지상로봇 개발,' 한국 군사과학기술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875-878, 2005. 8 

  4. 최덕선 외 다수, '야지에서 주행하는 무인자율주행차량 을 위한 전역경로계획,' 한국 군사과학기술학회 학술대 회 논문집, pp. 883-886, 2005. 8 

  5. D. Corona, B. D. Schutter, 'Comparison of a linear a hybrid adaptive cruise controller for a smart,' Proceeding of the 46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pp. 4779-4784, 2007. 12 

  6. 문희창, 손영진, 김정하, '다중 GPS를 이용한 무인자동 차의 주행 알고리즘 개발,' 제어 로봇 시스템학회 논문지, vol. 14, no. 1, pp. 27-35, 2008. 1 

  7. 이홍철, '레이저센서를 이용한 장애물 인식 시스템 개 발,'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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