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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브릿지로 연결된 고층건물의 진동제어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Vibration Control of High-rise Buildings Connected by Sky-Bridge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8 no.4, 2008년, pp.91 - 100  

김현수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  양아람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이동근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안상경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기술연구소) ,  오정근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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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건물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여 보았다. Sky-bridge를 이용한 진동제어의 원리는 서로 다른 동적특성을 가진 구조물이 sky-bridge를 통하여 제어력을 발휘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응답을 줄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건설 중인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건물(49층 및 42층)을 대상으로 구조물의 변위, 가속도 및 베어링반력, sky-bridge의 응력 등을 해석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역사지진, 인공지진 및 풍동실험을 통해서 얻은 풍하중 시간이력을 사용하였다. 해석결과 sky-bridge를 사용하여 고층건물의 풍응답 및 지진응답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 of high-rise building structures connected by a sky-bridge has been investigated. The philosophy of vibration control using sky-bridges is to allow structures with different dynamic characteristics to exert control forces upon one another through sk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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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ky-bridge에 의하여 발생하는 대상 건물의 구조적 비정형성을 없애고 더 나아가 두 건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제진효과를 얻기 위하여 납을 십■입한 LRB(Lead Rubter Bearing) 를 사용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어링 및 연결 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변위를 줄이고 허용 가능한 베어링 반력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대상건물은 건축적인 제약조건에 의하여 skybridge 가 건물에 연결되는 위치에서<그림 10>의 X 축으로는 상대변위를 허용하지만 Y축으로는 상대 변위를 허용하지 못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8년 6월 현재 목동에 건설되고 있는에 나타낸 고층 주상복합건물을 대상으로 sky-bridge를 활용한 진동제어성능의 개선 도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 건물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여 보았다. 보다 실제적인 검토를 위하여 현재 건설 중인 49층 및 42층으로 이루어진 주상복합건물을 대상건물로 선정하였고 적절한 sky-bridge 연결시스템의 선정 및 성능검토를 수행하였다.
  • 그리고 연결부에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응력집중 현상도 방지하여 구조물의 손상도 피할 수 있다. 연구에서는 sky-bridge에 의하여 발생하는 대상 건물의 구조적 비정형성을 없애고 더 나아가 두 건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제진효과를 얻기 위하여 납을 십■입한 LRB(Lead Rubter Bearing) 를 사용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어링 및 연결 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변위를 줄이고 허용 가능한 베어링 반력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건물과 sky-bridge의 연결시스템 이외에 감쇠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였을 때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사용한 점성 감쇠기 모델을에 제시하였다.
  • 이렇게 한 이유는 sky-bridge가 없을 때의 건물의 1차 및 2차 고유진동 주기가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각각 6.10초 및 5.36초이므로 구조물의 동적거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진동수대 역(5.36/V分-6.10 X V分)에서 설계 응답 스펙트럼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각각의지진하중을 scaling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 계산하였다. 풍하중에 대한 RC조의 감쇠비는 사용성 향상에 대한 검토용으로 2%로 가정하였으며, sky-bridge가 설치되지 않은 모델 A의 감쇠비로 두었다. Sky- bridge가 설치된 모델 C의 감쇠비가 모델 A의 감쇠비보다 좋은 성능을 가진다면 sky-bridge의 설치가 구조물의 진동제어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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