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건물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여 보았다. Sky-bridge를 이용한 진동제어의 원리는 서로 다른 동적특성을 가진 구조물이 sky-bridge를 통하여 제어력을 발휘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응답을 줄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건설 중인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건물(49층 및 42층)을 대상으로 구조물의 변위, 가속도 및 베어링반력, sky-bridge의 응력 등을 해석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역사지진, 인공지진 및 풍동실험을 통해서 얻은 풍하중 시간이력을 사용하였다. 해석결과 sky-bridge를 사용하여 고층건물의 풍응답 및 지진응답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건물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여 보았다. Sky-bridge를 이용한 진동제어의 원리는 서로 다른 동적특성을 가진 구조물이 sky-bridge를 통하여 제어력을 발휘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응답을 줄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건설 중인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건물(49층 및 42층)을 대상으로 구조물의 변위, 가속도 및 베어링반력, sky-bridge의 응력 등을 해석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역사지진, 인공지진 및 풍동실험을 통해서 얻은 풍하중 시간이력을 사용하였다. 해석결과 sky-bridge를 사용하여 고층건물의 풍응답 및 지진응답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In this study, the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 of high-rise building structures connected by a sky-bridge has been investigated. The philosophy of vibration control using sky-bridges is to allow structures with different dynamic characteristics to exert control forces upon one another through sky-...
In this study, the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 of high-rise building structures connected by a sky-bridge has been investigated. The philosophy of vibration control using sky-bridges is to allow structures with different dynamic characteristics to exert control forces upon one another through sky-bridges to reduce the overall responses of the system. The the high-rise building structure connected by sky-bridge with 49 and 42 stories was used in this study to investigate the displacement, acceleration, reaction of bearings and stress of sky-bridge by analytical methods. To this end, historical earthquakes, an artificial earthquake and wind force time histories obtained from wind tunnel tests were used. Based on the analytial results, the use of sky-bridge can be effective in reducing the structural responses of high-rise buildings against wind and seismic loads.
In this study, the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 of high-rise building structures connected by a sky-bridge has been investigated. The philosophy of vibration control using sky-bridges is to allow structures with different dynamic characteristics to exert control forces upon one another through sky-bridges to reduce the overall responses of the system. The the high-rise building structure connected by sky-bridge with 49 and 42 stories was used in this study to investigate the displacement, acceleration, reaction of bearings and stress of sky-bridge by analytical methods. To this end, historical earthquakes, an artificial earthquake and wind force time histories obtained from wind tunnel tests were used. Based on the analytial results, the use of sky-bridge can be effective in reducing the structural responses of high-rise buildings against wind and seismic lo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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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sky-bridge에 의하여 발생하는 대상 건물의 구조적 비정형성을 없애고 더 나아가 두 건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제진효과를 얻기 위하여 납을 십■입한 LRB(Lead Rubter Bearing) 를 사용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어링 및 연결 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변위를 줄이고 허용 가능한 베어링 반력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대상건물은 건축적인 제약조건에 의하여 skybridge 가 건물에 연결되는 위치에서<그림 10>의 X 축으로는 상대변위를 허용하지만 Y축으로는 상대 변위를 허용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8년 6월 현재 목동에 건설되고 있는에 나타낸 고층 주상복합건물을 대상으로 sky-bridge를 활용한 진동제어성능의 개선 도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 건물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여 보았다. 보다 실제적인 검토를 위하여 현재 건설 중인 49층 및 42층으로 이루어진 주상복합건물을 대상건물로 선정하였고 적절한 sky-bridge 연결시스템의 선정 및 성능검토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연결부에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응력집중 현상도 방지하여 구조물의 손상도 피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ky-bridge에 의하여 발생하는 대상 건물의 구조적 비정형성을 없애고 더 나아가 두 건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제진효과를 얻기 위하여 납을 십■입한 LRB(Lead Rubter Bearing) 를 사용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베어링 및 연결 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변위를 줄이고 허용 가능한 베어링 반력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건물과 sky-bridge의 연결시스템 이외에 감쇠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였을 때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사용한 점성 감쇠기 모델을에 제시하였다.
이렇게 한 이유는 sky-bridge가 없을 때의 건물의 1차 및 2차 고유진동 주기가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각각 6.10초 및 5.36초이므로 구조물의 동적거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진동수대 역(5.36/V分-6.10 X V分)에서 설계 응답 스펙트럼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각각의지진하중을 scaling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계산하였다. 풍하중에 대한 RC조의 감쇠비는 사용성 향상에 대한 검토용으로 2%로 가정하였으며, sky-bridge가 설치되지 않은 모델 A의 감쇠비로 두었다. Sky- bridge가 설치된 모델 C의 감쇠비가 모델 A의 감쇠비보다 좋은 성능을 가진다면 sky-bridge의 설치가 구조물의 진동제어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 건물의 감쇠비 증가 정도를 정량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해석모델 A 및 C에 자유진동을 발생시킨 후 감쇠비를 계산하였다. 풍하중에 대한 RC조의 감쇠비는 사용성 향상에 대한 검토용으로 2%로 가정하였으며, sky-bridge가 설치되지 않은 모델 A의 감쇠비로 두었다.
Sky-bridge로 연결된 고층건물의 진동제어성능평가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지진하중 및 풍하중을 사용하여 경계비선형 시간 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진, H Centro 지진(1940) 및 Taft 지진(1952)을 사용하여 경계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지진하중은 앞에서 설명한 설계응답스펙트럼을 기준으로 Scaling하여 사용하였다. 즉, 인공지진 및 E1 Centro, Taft 지진 응답스펙트럼과 설계 응답 스펙트럼의 3.
Sky- bridge가 설치된 모델 C의 감쇠비가 모델 A의 감쇠비보다 좋은 성능을 가진다면 sky-bridge의 설치가 구조물의 진동제어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을 것이다. 감쇠비는 자유진동 상태에서 구조물의 동적 응답 진폭비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감쇠비의 계산 결과는<표 13>에 나타낸 바와 같이 모델 C의 경우 X방향은 2.
계측된 여러 층의 데이터 중에서 49층 건물의 최상층 풍하중 시간 이력을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풍하중을 X 방향 및 Y 방향으로 가했을 때의 Load Case를 각각 Wind-X 및 Wind-Y로 나타내었다.
모델 C는 sky-bridge가 1방향으로만 이동을 하도록 하고에 E와 F의 위치에 2개의 LM 가이드만을 사용함으로써 두 건물이 sky- bridge에 직각방향으로 이동할 때에도 sky-bridge 의 연결부에서 큰 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예상된다. 모델 C와 모델 D는 LM 가이드와 LRB를 이용하여 sky-bridge와 구조물을 연결한 모델로서 sky-bridge 가 X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모델 C는 2개, 모델 D는 4개의 LM 가이드를 각각 이용하였다.
따라서 모델 C와 같이 sky-bridge 단부의 가운데에만 LM 가이드를 설치하는 모델을 사용하였다. 모델 E 는 LM 가이드를 사용하지 않고 LRB로만 연결을 함으로써 sky-bridge가 2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다. 모델 C-E의 해석모델별 연결부 상세를<그림 11>에 나타내었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LBR의특성치를<표 3>에 나타내었디。.
본 연구에서는 2방향 지진해석을 수행하기 위하여에 나타낸 바와 같이 scaling한 지진흐]중을 해석모델의 축 방향별로 가하여 해석하였고 이를 Load Case로 구분하여 나타내었다.
Sky-bridge를 고층건물의 진동제어에 이용할 경우에 가장 중요한 점은 해당 구조물 특성 및 건축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연결시스템을 선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결시스템을 이용하여 skybridge# 활용한 진동제어 성능 및 실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역사지진 및 인공지진을 사용한 지진응답 제어성능을 평가하였으며 풍동실험을 통하여 얻은 풍하중 시간이력데이터를 이용하여 내풍성능을 검토하였다 수치해석은 MIDAS/Gen 을 사용하여 수행하였고 연결시스템의 거동모사를 위하여 경계 비선형 시간이 력해석을 실시하였다.
11 및 S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진, H Centro 지진(1940) 및 Taft 지진(1952)을 사용하여 경계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지진하중은 앞에서 설명한 설계응답스펙트럼을 기준으로 Scaling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풍동실험을 통하여 계측된 풍하중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한 후 해석모델별 최대응답을 비교하여 보았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상 건물에는 모델 C의 연결시스템이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모델 C와 sky- bridge가 없는 모델인 모델 A에 대해서만 해석을 수행하였다.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풍동실험을 통하여 계측한 49층 및 42층 건물의 풍압데이터를 이용하여 풍하중을 생성한 후 이를 이용하여 풍하중에 대한 시간 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계측된 여러 층의 데이터 중에서 49층 건물의 최상층 풍하중 시간 이력을<그림 9>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풍하중을 X 방향 및 Y 방향으로 가했을 때의 Load Case를 각각 Wind-X 및 Wind-Y로 나타내었다.
설계응답스펙트럼 작성 시 지역계수 및 지반 종류는 대상건물이 건설될 대지를 기준으로 삼아 0.11 및 S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진, H Centro 지진(1940) 및 Taft 지진(1952)을 사용하여 경계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최대응답을 비교하여 보았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상 건물에는 모델 C의 연결시스템이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모델 C와 sky- bridge가 없는 모델인 모델 A에 대해서만 해석을 수행하였다. 풍하중에 의해서 거주자가 느끼는 불안감은 움직이는 방향에 관계없이 두 방향 응답 모두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각 방향의 응답을 SRSS하여 해석모델별로<표 12>에 나타내었다.
만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절에서는 해석모델에 따른 sky-bridge의 축력 및 베어링의 변위와 반력을 비교하여 가장 적절한 연결시스템을 선정하였다. 해석모델별 sky-bridge 축력의 최대값을<표 6>에 베어링의 변위와 반력의 최대값을 <표 7> 및<표 8>에 나타내었다.
보다 실제적인 검토를 위하여 현재 건설 중인 49층 및 42층으로 이루어진 주상복합건물을 대상건물로 선정하였고 적절한 sky-bridge 연결시스템의 선정 및 성능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진하중 및 풍하중을 사용하여 경계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한 후 건물 및 sky-bridge에서 발생하는 응답을 검토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와 같은 조건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두 건물과 sky-bridge의 연결을 위하여에 나타낸 바와 같이 6곳의 위치에 베어링을 사용하였으며 각 위치에서 사용한 베어링의 특성에 따라서 에 나타낸 5개의 해석모델을 선택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지진하중은 앞에서 설명한 설계응답스펙트럼을 기준으로 Scaling하여 사용하였다. 즉, 인공지진 및 E1 Centro, Taft 지진 응답스펙트럼과 설계 응답 스펙트럼의 3.80초에서 8.63초사이의 면적을 같도록 지진하중을 조정하였다. 이렇게 한 이유는 sky-bridge가 없을 때의 건물의 1차 및 2차 고유진동 주기가<그림 3~5>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각각 6.
풍하중에 의해서 거주자가 느끼는 불안감은 움직이는 방향에 관계없이 두 방향 응답 모두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각 방향의 응답을 SRSS하여 해석모델별로에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건설되고 있다. 구조물은 RC조로 계획되어 있으며 철골조로된 sky-bridge는 34층에 설치된다. Sky-Bridge가 설치될 곳의 건물간 거리는 약 10m~15m 내외이며' 평상시에는 주민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통로로 사용되고, 화재와 같은 비상시에는 비상통로로 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검토하여 보았다. 보다 실제적인 검토를 위하여 현재 건설 중인 49층 및 42층으로 이루어진 주상복합건물을 대상건물로 선정하였고 적절한 sky-bridge 연결시스템의 선정 및 성능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진하중 및 풍하중을 사용하여 경계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한 후 건물 및 sky-bridge에서 발생하는 응답을 검토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구조물은 서울시 양천구에 시공되고 있는 주상복합건물로서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지상 49층과 42층의 건물 2개 동이 건설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 건물은에 나타낸 바와 같이 두 동의 건물과 이를 연결하는 sky.
본 연구의 대상건물은 목동에 실제로 건설되고 있는 구조물로서 이 건물에 대한 풍동실험이 수행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풍동실험을 통하여 계측한 49층 및 42층 건물의 풍압데이터를 이용하여 풍하중을 생성한 후 이를 이용하여 풍하중에 대한 시간 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모델 C-E의 해석모델별 연결부 상세를<그림 11>에 나타내었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LBR의특성치를<표 3>에 나타내었디。. 사용한 LRB 는 sky- bridge의 무게를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건물과 sky-bridge의 연결시스템 이외에 감쇠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였을 때의 진동제어성능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사용한 점성 감쇠기 모델을<표 4>에 제시하였다.
모델 C와 모델 D는 LM 가이드와 LRB를 이용하여 sky-bridge와 구조물을 연결한 모델로서 sky-bridge 가 X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모델 C는 2개, 모델 D는 4개의 LM 가이드를 각각 이용하였다. LM 가이드를 설치할 때 모델 D와 같이 LRB위치에 함께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대상구조물의 sky-bridge는<그림 10>에 나타낸 바와 같이 49층 건물에 연결되는 부분이 경사져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KBC20059M] 제시된 설계 응답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작성한 지진하중시간이력을 사용한다. 설계응답스펙트럼 작성 시 지역계수 및 지반 종류는 대상건물이 건설될 대지를 기준으로 삼아 0.
성능/효과
(1) 구조물의 응답은 sky-bridge를 강접으로 두 건물 사이에 연결하였을 때가 구조물의 비정형성 때문에 가장 크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 경우에는 sky-bridge에도 매우 큰 축력이 발생하게 되므로 sky- bridge를 두건 물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제진 및 연결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인접한 고층건물에 sky-bridge를 설치함으로써 지진응답 및 풍응답 모두 줄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sky-bridge 연결시스템의 강성이 건물의 강성에 비하여 매우 작기 때문에 sky- bridge를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고유치해석 결과는 거의 비슷하다.
(4) Sky-bridge의 무게를 고려해서 설계한 일반적인 용량의 LRB만으로 연결시스템을 구성하더라도 고층건물의 감쇠비를 약 30%가량 증가하였다. 또한 추가적인 감쇠장치를 연결시스템에 사용한다면 100%이상의 큰 감쇠비 증가를 얻을 수 있었다.
(5) Sky-bridge가 설치된 고층건물의 진동제어성능은 sky-bridge 방향의 하중 뿐만 아니라 sky-bridge 직각방향의 하중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 E는 sky-bridge의 직각방향으로도 변위가 발생하므로 적합하지 않다. 5가지 모델 중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우수한 제어성능을 나타내는 모델 C의 N2모델에 대하여 추가적인 점성감쇠기를 설치한 결과 변위뿐만 아니라 가속도응답에 대해서도 제어성능이 대폭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접한 건물을 sky-bridge를 이용하여 제어를 하게되면 두 건물-사이의 제어력이 sk火bridge를 통해서 상호 전달되는데 이때 제어력이 커지게 되면 sky-bridge에서 큰 응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추가적인 감쇠장치를 연결시스템에 사용한다면 100%이상의 큰 감쇠비 증가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진동주기의 차이가 나는 고층건물에 sky-bridge를 도입함으로써 매우 효과적으로 진동제어성능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X와 Y방향 모두 모델 C의 감쇠비가 모델 A의 감쇠비에 비하여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점성 감쇠기를 추가한 모델 C-clO의 감쇠비는 별도의 감쇠기가 없는 모델 C의 감쇠비 보다 대폭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써 Sky-bridge의 설치는 인접하는 두 구조물의 연결에 있어 진동제어 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적절한 감쇠기를 함께 설치 할 경우 진동제어 효과가 더욱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추가적인 감쇠장치를 연결시스템에 사용한다면 100%이상의 큰 감쇠비 증가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진동주기의 차이가 나는 고층건물에 sky-bridge를 도입함으로써 매우 효과적으로 진동제어성능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61%로 역시 약 30% 증가하였다. 모델 C에 10tonf-sec/cm 용량의 점성 감쇠기를 추가한 모델 C-clO의 감쇠비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면 X방향은 4.35%로 118% 증가했고, Y 방향은 4.47%로 123% 증가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X와 Y방향 모두 모델 C의 감쇠비가 모델 A의 감쇠비에 비하여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델 B는 sky-bridge를 두 건물과 강접으로 연결하였기 때문에 두 건물의 상호 거동을 구속하므로<표 6>에 나타낸 바와 같이 모든 Load Case에 대해서 sky- bridge에서 매우 큰 축력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델 D 또한 4개의 LM 가이드를 사용하여 두건 물의 상호 거동을 구속하므로 Y방향 하중에 의한 지렛대 효과로 sky-bridge에서 매우 큰 축력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델 D의 경우에는<표 8> 에 나타낸 바와 같이 베어링(LM 가이드)에서 Y 방향으로 매우 큰 반력이 발생한다.
47%로 123% 증가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X와 Y방향 모두 모델 C의 감쇠비가 모델 A의 감쇠비에 비하여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점성 감쇠기를 추가한 모델 C-clO의 감쇠비는 별도의 감쇠기가 없는 모델 C의 감쇠비 보다 대폭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델 C와 모델 D는 sky- bridge가 1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도록 한 모델로서 두 모델 모두 sk火bridge가 없는 모델 A보다 구조물의 응답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모델 C가 모델 D보다 조금 더 우수한 제어 효과를 보이고 LRB 모델 N1 보다는 조금 더 크기가 큰 N2모델에서 응답감소효과가 더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델 E는 LM 가이드를 사용하지 않은 모델로 변위응답은 모델 C와 거의 비슷하고 가속도 응답은 전빈-적으로 조금 작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점성 감쇠기를 추가한 모델 C-clO의 감쇠비는 별도의 감쇠기가 없는 모델 C의 감쇠비 보다 대폭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써 Sky-bridge의 설치는 인접하는 두 구조물의 연결에 있어 진동제어 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적절한 감쇠기를 함께 설치 할 경우 진동제어 효과가 더욱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풍하중에 의해서 거주자가 느끼는 불안감은 움직이는 방향에 관계없이 두 방향 응답 모두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각 방향의 응답을 SRSS하여 해석모델별로<표 12>에 나타내었다. 표를 보면 풍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응답역시 sky- bridge를 사용하여 저감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풍하중이 가해지는 방향보다 풍 직각 방향에 대한 제어효과가 더 우수한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sky-bridge 연결시스템의 강성이 건물의 강성에 비하여 매우 작기 때문에 sky- bridge를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고유치해석 결과는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LRB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소산의 효과로 추가적인 진동제어장치 없이 sky-bridge 만으로도 고층건물의 동적응답을 효율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모델 E는 LRB만을 사용한 모델이므로 sky- bridge의 축력이나 베어링 반력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sky-bridge는 그 무게가 비교적 크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구조물을 지반과 격리시키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LRB를 사용한다면 LRB가 전단거동이 아니라 휨거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LM 가이드를 사용하여 sky-bridge와 두 건물의 연결부를 수직방향으로 긴밀하게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8년 6월 현재 목동에 건설되고 있는<그림 1>에 나타낸 고층 주상복합건물을 대상으로 sky-bridge를 활용한 진동제어성능의 개선 도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 연구에서 부족하였다고 평가되는 sky-bridge를 이용한 고층 건물 진동제어의 실제 가능성을 검토할 것이다. Sky-bridge를 고층건물의 진동제어에 이용할 경우에 가장 중요한 점은 해당 구조물 특성 및 건축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연결시스템을 선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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