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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진동을 고려한 발전설비용 감속기 개발
Development of Reducer for Generating Facility of Electric Power for Low Noise/vibration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5 no.11 = no.212, 2008년, pp.73 - 82  

이형우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철우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ynamic model of reducer for generating facility of electric pourer having bevel gear pair and planetary gear train is developed by lumped method. The model accounts for the shaft and bearing flexibilities, gyroscopic effects and the force couplings among the transverse and torsion motions due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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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어쌍의 적합 조건을 살펴보자. 접촉력F2에 의한접촉점 2에서의 구동 기어의 탄성변형량은 동기서의 탄성변형량은 De가 된다.
  • 기어쌍의 힘과 변형의 관계를 살펴보자. 기어 치는 탄성변형을 한다고 가정할 수 있으므로 다음의 식이 성립한다.
  • 본 논문에서는 H 사에서 개발한 발전설비용 고감속비를 가지는 감속기(감속비 : 1/73.4)인 터닝기어 시스템의 진동모델을 개발하고 진동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 기어쌍의 시 변화 치형강성계수 ksp, kpr을 기어의 기구학적 적합성과 영향계수법 에 의한 방법으로 구하고자 한다. 유연영 향계수행렬의 각 요소는 유한요소법으로 계산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베벨기어쌍, 유성기어 시스템, 스퍼기어 쌍으로 구성되어 있는 발전설비용 고 감속기의 진동모델을 개발하였다. 진동 특성해석을위하여, 유성기어-링기어 및 선기어-유성기어 쌍에대한 물림강성계 수를 구하고, 기어접촉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강성계수 값의 계산을 위해 기 어 접촉 위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 수 있다. 힘의 평형 관계를 살펴보자. Fig.

가설 설정

  • 6에서 θS, θp, θc는 축과 선기어, 유성기어, 캐리어의 회전진동운동을 나타낸다. ksx, ksy는 축과 선기어사이의 강성을 나타내며 kcp는 캐리어와 유성기어사이를 연결하는 베어링 부분에 대한 등가 강성계수를나타내는데, 이들 ksx, ksy, kcp는 베어링에 대한특성을 고려한 일정 강성계 수로 가정한다. 선기어-유성기어 쌍과 유성기어-링기어 쌍의 치형강성계수, ksp , kpr, 은 각각 기 어쌍이 맞물려 돌아가는동안 시간에 따라서 변화하므로 각 위치에 대한 값을 정확히 구하여야 한다.
  • 가) 터빈기동 시 : 터빈 내부로 초기 등기 유입 시에 버켓(Bucket)에 걸릴 수 있는 과부하를 피할 수 있도록 하고 로터(Rotor)의 워밍업(Warming- up) 수행 및 용이한 제어가 가능하게 한다.
  • 한 쌍의 기어는 회전하는 두 개의 강체와탄성변형하는 치접촉부, 즉 두 기초원에 연결된한 개의 스프링 요소로 가정하고 감쇄는 무시한다. 동력축은 질량을 고려한 운동에너지 및 탄성에너지 저장유한요소 모델로 가정하였고, 로터는 강체운동을 하는 운동 에너지 저장요소로, 베어링은모두 선형 스프링으로 가정하였다.
  • 복잡한 기어연쇄기구(베벨기어 쌍, 유성기어트레인, 스퍼기어쌍), 동력축, 베어링, 로터 및 케이스 등으로 구성된 터닝기어 시스템을 기어 연쇄부, 축부, 로터부 그리고 베어링 부로 나누어 집중질량계법으로, 각 절점에 대해서는 축방향 및 측방향 변위, 굽힘 및 비틀림 회전, 자이로 효과를모두 고려한 6자유도로 모델링하였는데 케이스류는 시스템 복잡성 문제로 강체 지지벽으로 가정하였다. 한 쌍의 기어는 회전하는 두 개의 강체와탄성변형하는 치접촉부, 즉 두 기초원에 연결된한 개의 스프링 요소로 가정하고 감쇄는 무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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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i, M. G., "The Combined Mesh Stiffness Characteristics of Spur and Helical Gears," M. S., Mechanical engineering, North Calorina State University, 1987 

  2. Mitchell, L. D. and Mellen, D. M., "Torsional-Lateral Coupling in a Geared High-Speed Rotor System," ASME Paper, DET-75, 1975 

  3. Lida, H., Tamura, A. and Oonishi, M., "Coupled Torsional-Flexural Vibrationof a Shaft in a Geared System," Bull. of JSME, Vol. 28, No. 2, pp. 2694-2698, 1985 

  4. Schwibinger, P. and Nordmann,R., "The Influence of Torsional-Lateral Coupling on the Stability Behavior of Geared Rotor System,"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10, No. 1, pp. 563-571, 1988 

  5. Choy, F. K., Tu, Y. K., Savage, M. and Townsend, D. P., "Vibration Signature and Modal Analysis of Multi-stage Gear Transmission," Journal of the Franklin Institute, Vol. 328, No. 2/3, pp. 281-298, 1991 

  6. Choy, F. K. and Ruan,Y. F., "Modal Simulation of Gear Box Vibration with Experimental Correl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9, No. 2, pp. 301-306, 1993 

  7. Kahraman, A., "Dynamic Analysis of a Multi-Mesh Helical Gear Train,"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Transaction of the ASME, Vol. 116, Issue 3, pp. 706-712, 1994 

  8. Honda, Y., Hira, S., Matsuhisa, H. and Sato, S., "A Method of Analysis for Coupled Vibration in an Axial Direction of a Rotating Gear Pair," J. of JSME(C), Vol. 5, No. 527, pp. 1659-1664, 1990 

  9. Neriya, S. V., Bhat, R. B. and Sankar, T. S., "On the Dynamic Response of a Helical Geared System Subjected to a Static Transmission Error in the Form of Deterministic and Filtered White Noise Input," ASME Journal of Vibration, Acoustics, Stress, and Reliability in Design, Vol. 110, No. 4, pp. 501-506, 1988 

  10. Neriya, S. V., Bhat, R. B. and Sankar, T. S.,'Stability Analysis of Force Coupled in Helical Geared Rotor Systems," Proceedings of the Twelfth Biennial ASME Conference on Mechanical Vibration and Noise, pp. 225-229, 1989 

  11. Ko, W. S, Lee, H. W and Park, N. G., "Development of a Vibration Model of a Helical Gear Pair for Vehicle Transmi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7, No. 4, pp. 477-483, 2006 

  12. Lee, H. W. and Bae, M. H., "Vibration Characteristic Study of Bevel Geared system Using Transfer Matrix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5, No. 4, pp. 118-12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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