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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통환경에서의 비윤리적 고객반품행동: 정당화기술의 응용을 통한 이해
Techniques of Neutralization on Unethical Customer Return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9, 2008년, pp.1376 - 1386  

박경애 (영남대학교 섬유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the techniques of neutralization on unethical customer return behaviors,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neutralizations by customer characteristics, and examine the relationships of neutralizations with customer ethics, anomie, and impulsive behaviors. A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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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인들 간의 관계가 대체로 검증된 반면 전반적으로 상관관계의 수치가 낮은데, 관계여부 외 그 정도에 대해서는 비교할 만한 기존연구가 충분치 않아 후속 연구에서 보다 반복검증할 것을 제안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비윤리적 반품행동의 정당화개념 및 비윤리 의식, 아노미, 충동구매 등과의 관계를 국내 유통환경에 응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자 한다.
  • 본 연구가 최초의 연구는 아니라 하더라도 이러한 비윤리적 행동유형과 정당화 기술은 적용되는 시장, 문화, 사회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유통환경에서의 이러한 관계를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나아가 이를 일반적인 윤리의식 및 관련 변인, 그리고 소비자특성 등과 함께 분석함으로써 최근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에 응용되고 있는 정당화 기술을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응용하여 이러한 행동을 이해하는 동시에 학술적 연구가 미약한 이 분야연구의 일반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유통환경에서의 비윤리적 행동 뿐 아니라 그 행동을 합리화하는 정당화 이론이 보다 개념적으로 완성되고, 나아가 측정도구가 다듬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다양한 측정방식으로 반복검증될 것이 기대된다. 본 연구는 국내 유통환경에 비윤리적 반품행동과 그 정당화기술을 소개하고 이에대한 실증적 연구를 시도하였다는 데 의의를 둔다. 본연구는 관련 변인들과의 상관관계분석에 치중하였으나 후속연구는 다양한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고찰하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유통업체의 반품정 책이 서구와 달리 그 역사가 짧은 반면 비윤리적 반품행동이 자주 관찰되고 보도되고 있는 국내 유통환경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비윤리적 반품행동에 대한 고객의 정당화 기술을 이해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최초의 연구는 아니라 하더라도 이러한 비윤리적 행동유형과 정당화 기술은 적용되는 시장, 문화, 사회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유통환경에서의 이러한 관계를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비윤리적 반품행동에 대해 고객이 어떻게 정당화하는지, 즉 비윤리적인 반품행동에 대한 고객의 정당화기술은 어떤 양상인지를 조사하고, 둘째, 이러한 고객의 정당화기술패턴이 고객특성에 따라 다른지 분석하며, 셋째, 비윤리적 행동의식, 아노미, 충동구매 등 관련 소비자행동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그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 비윤리 적 반품행동의 다양한 유형 중 본 연구는 특별한 날 입기 위해 구매하고, 용도충족 후 반품하여 환불받는 무료대여형 반품에 국한하였다. 비윤리적반품행동의 정당화는 Strutton et al.
  • 또한 소프트웨어의 불법복제와 배포가 보편화된 현실을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의식이 낮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며, 반품정책이 보편화된다면 비윤리적 반품행동은 급속도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행동에 대한 정당화의식을 조사하며, 소비자 아노미, 비윤리행동의식, 충동구매 등을 이용하여 비윤리적 반품행동의 정당화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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