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울감이 얼굴 표정 정서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epressive Mood on Identification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1, 2008년, pp.11 - 21  

류경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오경자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얼굴 표정 정서를 인식하는데 있어서 우울 집단과 통제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305명의 대학생에게 BDI-II를 실시하여 14점(상위 20%) 이상을 얻은 학생을 우울 집단으로, 5점 이하(하위 20%)를 얻은 학생을 통제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우울 집단 20명, 통제 집단 20명이 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이들에게 기쁨, 슬픔, 화남, 두려움의 각 얼굴 표정이 중립에서부터 시작되어 점점 정서 강도가 커지면서 가장 강한 강도의 표정 사진에 이르도록 변하는 자극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과 정서(특히 기쁨-슬픔 조건)간의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관찰되었고, 이러한 결과는 우울감이 얼굴 표정과 같은 정서적 정보처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울한 개인의 이러한 정서 일치적 정보 처리 경향이 가지는 함의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 of depressive mood on identification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 Participants were screened out of 305 college students on the basis of the BDI-II score. Students with BDI-II score higher than 14(upper 20%) were selected for the Depression Group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우울한 대학생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서 긍정적 표정인 기쁨을 인식하는 역치는 높고, 부정적 표정인 슬픔, 화남 및 두려움을 인식하는 역치가 낮은지, 그리고 우울 집단이 부정적 표정 중에서도 특히 슬픔 특정적인 편향을 보이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Joormann과 Gotlib[21]이 사용한 기법이 얼굴 표정을 이용한 선행 연구들의 한계로 지적된 과제의 민감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당한 연구 방법이라고 판단하여, 국내에서 개발된 얼굴 표정 데이터베이스[1]에서 추출된 사진을 이 과제에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준임상 (subclinical) 집단이라 할 수 있는 우울 증상을 경험하는 대학생 집단에서도 임상 집단과 동일한 정보 처리 편향이 발견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인간이 느끼는 정서는 매일의 일상 생활에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것으로 지각되는 일시적인 감정에서부터, “장애”로 규정될 정도로 지속적으로 지각되어 실제적인 고통을 야기하는 의식적 제어가 힘든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도로 나타난다. 미국 정신 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3]가 출간한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4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 DSM-IV)에 의해 대표적인 정서관련 장애로 규정되는 우울 장애는 평생 유병율이 15-18%에 이르며[39], 임상적 진단 기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준임상적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평생 유병율은 훨씬 더 높다[5]. 이러한 우울 장애의 발생, 유지 및 재발에 관련되는 기제 중 하나로 정보처리 과정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결함이나 편향이 우울 장애 관련 연구들에서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
얼굴 표정 자극을 사용하여 우울 집단의 초기 정보 처리 특성을 검증한 이전 연구들의 결과는? 최근에는, 이전의 연구들에서 정서적 자극으로 주로 사용되던 단어나 문장과 같은 언어적 자극이 간접적이고 상징적 표상이라는 한계를 가지기 때문에 생태학적 타당도가 높은 얼굴 표정 자극을 사용하여 우울 집단의 초기 정보 처리 특성을 검증하는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표정 자극의 인식에서 우울한 사람들이 통제 집단에 비해서 정확률이 낮고[20, 28, 31], 긍정적인 표정에 대한 주의나 인식이 감소하며[19, 27, 34, 35, 36], 부정적인 표정에 대한 주의나 인식이 증가[8, 14, 17]한다는 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고, 최근의 리뷰에 의하면 부정적 표정에 대한 편향이 주로 슬픔 특정적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25]. 그러나 얼굴 표정 자극을 사용한 다른 연구들에서는 우울과 통제 집단간에 유의한 결과의 차이를 얻지 못하기도 하였다[30, 37].
본 논문에서 언급한 우울 장애의 발생, 유지 및 재발에 관련되는 기제는 무엇인가? 미국 정신 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3]가 출간한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4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 DSM-IV)에 의해 대표적인 정서관련 장애로 규정되는 우울 장애는 평생 유병율이 15-18%에 이르며[39], 임상적 진단 기준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준임상적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평생 유병율은 훨씬 더 높다[5]. 이러한 우울 장애의 발생, 유지 및 재발에 관련되는 기제 중 하나로 정보처리 과정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결함이나 편향이 우울 장애 관련 연구들에서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 특히 기억 및 추론 관련 연구들에서는 우울이 부정적 기억 및 추론 편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일관되게 관찰되는 반면, 자극의 선택(주의)이나 자극의 인식 단계와 같은 정보처리의 초기 단계에서의 편향에 대해서는 아직도 명확한 결론을 얻지 못하고 있다[3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